2024/10/02 10

[튀르키예] Z세대를 중심으로 커피 소비 증가세

[튀르키예] Z세대를 중심으로 커피 소비 증가세■ 주요내용튀르키예의 커피 역사는 16세기에 시리아 상인들이 이스탄불에 커피를 소개하면서 시작됐다. 튀르키예의 전통커피는 체즈베(Cezve, 손잡이가 긴 작은 냄비)에 아라비카 원두를 잘게 갈아 넣고 끓여서 만드는데, ‘13년에는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됐을 정도로 튀르키예만의 독특하고 고유한 문화이다. 커피 가루를 따로 여과하지 않고 바닥에 가라앉힌 후 마시며, 에스프레소와 달리 한 모금씩 천천히 음미하면서 즐긴다. 기성세대 사이에서 커피는 단연코 전통커피를 의미할 정도로 수요(전체 커피 수요의 약 70%로 추정)가 탄탄한 편인데, 요즘 젊은 층을 중심으로 서양식 커피 문화가 정착하면서 일상, 모임 등에서 에스프레소 기반 커피(아메리카노, 카페라테 등)..

러시아 2024.10.02

[뉴질랜드] 젤리컵 제품에 대한 뉴질랜드 식품안전 경고

[뉴질랜드] 젤리컵 제품에 대한 뉴질랜드 식품안전 경고 ▶주요내용 ㅇ 뉴질랜드 식품안전청은 해외에서 발생한 질식 사고와 관련해 국민들에게 미니 젤리컵 섭취를 삼가하라는 경고를 발표했음. 이번 경고는 호주 당국이 수천 개의 유사 제품을 압수하고 폐기한 이후에 나왔음 ㅇ 문제가 된 미니 젤리컵은 젤리가 쉽게 녹지 않도록 하는 첨가물인 곤약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어린이와 노인에게 심각한 질식 위험을 초래할 수 있음 ㅇ 조사 결과, 뉴질랜드 시장에서 곤약이 포함된 소형 미니 젤리컵이 확인됐음. 이 제품은 팩이나 컵누들 형태로 포장돼 있으며 크기는 약 45mm 이하임. 이 제품은 수입돼 전국의 외국 식품점에서 판매되고 있음 ㅇ 뉴질랜드에서는 질식 사례가 보고되지 않았지만, 해외에서는 질식 사망 사례와 연..

[태국] 9년간의 운영 끝에 텍사스 치킨(Texas Chicken) 태국 매장 철수 결정

[태국] 9년간의 운영 끝에 텍사스 치킨(Texas Chicken) 태국 매장 철수 결정[사진: AMARINTV] ▢ 주요 내용  ㅇ 태국에서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9년간 운영해 오던 텍사스 치킨(Texas Chicken)이 9월 30일까지 태국 내 모든 매장을 폐쇄할 예정이라고 발표하여 많은 이들을 놀라게 했다.     ㅇ 미국의 패스트푸드 체인점인 텍사스 치킨은 태국 내 프랜차이즈 파트너인 PTT Oil and Retail Business Public Company Limited(PTTOR)와 손잡고 2015년 태국에 첫 지점을 런칭한 이후 PTTOR과의 협력을 통해 PTT 주유소 마다 입점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과 홍보를 펼친 결과 2023년에는 107개 지점으로 확대되었다.    [사진: AMAR..

[일본] 찰보리 인기 급상승, 쌀 부족으로 찰보리를 이용한 식재료 화제

[일본] 찰보리 인기 급상승, 쌀 부족으로 찰보리를 이용한 식재료 화제찰보리를 이용한 상품 제안이 활발해지고 있다. 소비자의 건강 지향이 높아지는 가운데, 식이섬유가 풍부한 찰보리가 주목을 받고 있다.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주먹밥뿐만 아니라 냉동식품 등에서도 사용이 확대되고 있다. 최근에는 슈퍼 등에서의 쌀 부족의 영향으로 인해 찰보리를 사용한 식재료가 화제 되고 있어 가정용 상품의 매출도 좋아지고 있다.  찰보리는 아밀로스 함량이 현저히 적은 특징이 있으며, 일반 쌀에 비해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그중에서도 베타글루칸이라고 불리는 수용성 식이섬유는 혈당치의 상승을 완만하게 하는 등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주목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 일본 찰보리 시장동향 찰보리는 2016년 1차 붐이 있었..

일본 2024.10.02

[유럽] 쌀 가공식품 동향

[유럽] 쌀 가공식품 동향❍ 쌀 가공식품 개요쌀 가공식품이란 벼, 현미와 그 도정과정에서 발생한 부산물을 포함한 원재료로 가공한 식품 또는 제품을 말한다. 한국 농림축산식품부의 가공용 쌀 공급 및 관리 지침에 따르면, 쌀가공식품을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라 빵, 과자류, 떡류, 면류, 가공밥류, 스프 및 죽류, 음료, 기타 곡물 가공품, 곡물 제분 등으로 분류해놓았다. 식품공전1)의 분류 기준에 따르면 과자류, 빵류, 떡류, 면류, 즉석식품류, 주류, 음료류, 농산가공식품류의 곡류가공품, 당류, 조미식품, 장류, 기타 식품류 및 기타가공품 중 쌀로 만든 식품을 쌀가공식품이라 분류하고 있다.** 자료원: 식품산업통계정보 FIS❍ 유럽 쌀가공식품 수출 현황유럽 현지에서는 건강한 HMR(가정간편식)과 글루텐프리2..

제로 열풍에 ‘대체 감미료’ 시장 후끈

제로 열풍에 ‘대체 감미료’ 시장 후끈 황서영 기자 승인 2024.09.30 07:50알룰로스 차세대 감미료 주목…음료·발효유·제과·제빵 등에 다방면 적용삼양사, 점유율 1위…울산에 최대 공장 준공 해외 공략대상, 음료 업체 50여 곳과 거래…B2C로 사업 확대CJ 先개발 불구 방향 선회…‘백설 스테비아’ 출시 국내에서 대체 감미료를 생산하는 업체들이 자체 생산 설비를 확충하며 시장 확장에 대비하는 등 제로(Zero)칼로리·제로슈거 시장을 잡기 위한 경쟁이 거세지고 있다.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 열풍이 불면서 설탕을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대체 감미료 시장을 공략하는 것.관세청 통계에 따르면 작년 설탕의 원료인 사탕수수당(원당)의 국내 수입량은 157만9000톤으로 1년 전보다 1..

식품뉴스 2024.10.02

빗장 풀린 중국 시장 K-푸드 재공략

빗장 풀린 중국 시장 K-푸드 재공략 이재현 기자 승인 2024.09.30 07:56코로나19 이후 수출 감소 회복세 전환…올해 농식품 15억 불 목표오리온 효율성 높은 간접영업·벌크 매대 늘려풀무원 연 40% 성장…김밥 등 밥 카테고리 확대불닭볶음면 1분기 2배 증가…온라인 편집숍 운영 K-푸드를 앞세워 미국, 유럽, 아세안 시장을 점령한 식품업계가 중국 시장에도 도전장을 던졌다. 중국은 코로나19 이후 전 세계에서 이어지고 있는 K-푸드 열풍을 비껴간 곳이다.K-푸드는 코로나19 이후 전 세계에 녹아 들며 연간 90억 달러(2023년 기준, 수산식품 제외)를 돌파하는 등 연일 사상 최고 실적을 달성하고 있다. 작년 미국은 전년 대비 8.7% 증가한 12억9500만 달러를 올렸고, 유럽은 4.5% 오른..

중국 2024.10.02

[창간 28주년 특집 Ⅲ] 코로나19와 식품산업 패러다임 대전환

[창간 28주년 특집 Ⅲ] 코로나19와 식품산업 패러다임 대전환 이재현 기자 승인 2024.10.02 07:55건강·친환경에 집밥 트렌드…간편조리세트·소스 부상HMR·레스토랑 간편식 인기…유통업계 PB 상품 도전온라인 식품 구입 두 자릿수 급증…올해 50조 원 눈앞 코로나19 팬데믹은 식품산업 전반에 걸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전염병에 따른 공급망 중단으로 원료난이 가중됐으며, 여러 국가에서 시행된 봉쇄 조치는 원료 수입국들에게 큰 피해를 가져왔다. 각 국의 이러한 조치는 설탕, 밀가루, 옥수수, 대두 등 대부분 원료 가격 폭등으로 이어져 식품·외식업계에서도 힘든 시기를 겪어야 했다. 소비 일상에도 큰 변화가 있었다. 사회적 거리두기 등 여파로 실내에서 머무르는 ‘집콕’ 생활이 일상으로 자리 잡으면서 ..

식품뉴스 2024.10.02

‘K-쌀가공식품’ 중국 거대시장을 겨냥한다…쌀가공식품協 ‘중국 수출상담회 설명회’ 개최

‘K-쌀가공식품’ 중국 거대시장을 겨냥한다…쌀가공식품協 ‘중국 수출상담회 설명회’ 개최 이재현 기자 승인 2024.10.02 10:00오는 7일, 10일 한-중 식품 환경 분석 및 항저우 유통바이어 상담회 운영계획 발표한국쌀가공식품협회(회장 박병찬)가 국내 식품 사업환경 변화에 따른 저성장 기조에 대응하고, 수출 역량 강화를 통한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저성장 시대의 도전과 기업의 생존 전략 세미나 및 중국 유통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설명회’를 개최한다. 오는 7일과 10일에 각각 서울과 대전에서 개최되며, 한국무역협회 조상현 국제무역통상연구원장의 ‘저성장 시대의 도전과 기업의 생존 전략’과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이효진 전문연구원의 ‘성장한계 극복, 이제는 중국이다!’라는 주제가 각각 발표된다. 이어 ..

식품뉴스 2024.10.02

롯데웰푸드, ‘식사는 거짓말하지 않는다’…‘식사이론(Theory of SICSA)’ 론칭

롯데웰푸드, ‘식사는 거짓말하지 않는다’…‘식사이론(Theory of SICSA)’ 론칭 이재현 기자 승인 2024.10.02 10:09맛있고 간편한 건강식단…칼로리 저감, 건강 지향 재료용 등 신제품 5종 내놓아롯데웰푸드가 헬스&웰니스 트렌드를 공략하는 간편식 브랜드 ‘식사이론(Theory of SICSA)’을 론칭했다.‘식사이론’은 그저 맛있게 즐기는 것만으로도 건강한 식습관을 챙길 수 있는 간편식 브랜드다. 식사를 준비하면서 건강함을 위해 따로 신경써야 하거나 포기해야만 했던 요소를 혁신했다.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메뉴에 건강 지향 소재를 활용해 영양을 강화하거나 맛을 유지하면서도 칼로리를 줄이는 등 헬스&웰니스 요소를 부여했다.첫 제품으로는 떡.튀.만(떡볶이.튀김.만두) 떡볶이 간편식 1종..

식품뉴스 2024.1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