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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클린 라벨 트렌드가 천연 향료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미국] 클린 라벨 트렌드가 천연 향료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클린 라벨 식품 및 음료를 개발하는 CPG (소비재) 기업들이 인공 향료를 대체하여 천연 향료로 눈을 돌리고 있다. 최근 소비자들이 천연 성분을 사용하고 첨가물을 줄인 클린 라벨 제품이 건강에 더 좋다고 인식하면서 더 많은 클린 라벨 제품을 요구하고 있다. 비즈니스 컨설팅 회사인 아코스타 그룹 (Acosta Group)이 올해 초 미국 소비자 1,2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소비자 (83%)가 클린 라벨 제품에 대해 잘 알고 있거나 이 용어를 들어본 적이 있다고 답하였다. 클린 라벨 제품이 성장함에 따라 CPG 기업들은 식물이나 동물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과 같은 자연 추출물을 기반으로 한 천연 향료에 점점 더 의존하..

[일본] 2024년 일본 내 한국 식품 트렌드

[일본] 2024년 일본 내 한국 식품 트렌드[지구촌 리포트]▶ 엔저 및 원재료 가격 인상에 따른 일본 식품 물가 가격 인상2022년도부터 시작된 엔저 및 원재료 가격 인상에 따라 일본에서는 약 30년만에 식품가격의 인상이 연속해서 일어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제국데이터뱅크가 2024년 10월 기준 일본 내 주요 식품회사 195개사의 제품 가격 인상 여부에 대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10월에는 2,911품목의 가격인상이 예정되어 있으며, 2024년 전체적으로는 약 1만여 개의 식음료품의 가격인상이 이루어 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러한 22년부터 3년 연속 연평균 15% 내외의 식품 가격인상율은 일본 내 소비자들에게 있어 조금이라도 절약하고자 하는 행동으로 이어지고 있다.▶ 일본 내 소비자들의 식..

일본 2024.10.16

[중국] 중국, 2024년 한국식품 트렌드

[중국] 중국, 2024년 한국식품 트렌드[지구촌 리포트]2024년 1~9월 한국식품의 대중국 수출액은 108,956만불로 전년동기 대비 5.2%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크게 라면, 음료, 쌀가공제품에 대한 중국 내 강력한 수요에 기인한다. 구체적으로, 라면 수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19.6% 늘어난 18,082만불로 작년 전체 수출액인 215,450천불에 근접한 수치이다. 음료 수출액은 19.8% 증가한 12,087만불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쌀 가공제품 수출액은 24.9% 늘어난 609만불을 기록했다. 우선 라면을 살펴보자면, 한국 라면이 중국 시장에서 꾸준히 판매되고 있는 이유는 주요 소비층인 젊은 소비자의 취향을 저격한 제품과 독특한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 라면은 높은 가성비 전략..

중국 2024.10.16

[중국] 중국 대용량 차음료 인기 추세

[중국] 중국 대용량 차음료 인기 추세[지구촌 리포트]동일 제품을 용량별로 다르게 하여 다양하게 출시하는 것은 흔한 마케팅 방식이다. 이는 중국의 음료 시장에서도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다. 대용량 제품은 소요량에 비해 100ml당 단위가격이 낮은 편이지만, 단위가격이 낮다고 해서 대용량 제품이 소용량에 비해 판매량이 높은 것은 아니다. 소비자 특성에 따라 필요 용량과 적정 가격을 판단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소비자의 선호도 나뉘었으나, 400~600ml 제품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소비자 수요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대용량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자 많은 음료브랜드에서도 1L 용량의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글로벌 정보분석업체인 닐슨(尼尔森)에서 올해 3월에 발표한 에 따르면 ..

중국 2024.10.16

[베트남] 베트남 ESG 관련 식품 트렌트

[베트남] 베트남 ESG 관련 식품 트렌트[지구촌 리포트]▶ 베트남 환경 분야 ESG 정책 동향◦ 전 세계적으로 기업이 지속해서 발전하기 위한 경영 정책으로 ESG[환경 (Environment) ·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가 필수 불가결한 요소로 자리 잡았으며, 베트남도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추어 정부, 기업, 사회 전반에 걸쳐 ESG 적용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 등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으며, 베트남도 급속한 경제 발전, 도시화에 따른 대기오염, 해수면 상승, 이상기후 등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여 환경 분야 ESG 활동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베트남은 2021년 개최된 UN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2030년까지..

[태국] 2024 태국 내 한국 식품 트렌드

[태국] 2024 태국 내 한국 식품 트렌드[지구촌 리포트]▶ 태국 내 식품 트렌드 o 최근 태국에서 가장 큰 식품 트렌드는 ‘건강과 웰빙’ 트렌드로 태국인 4명 중 1명은 건강한 식단을 조절하고 있으며 건강한 음식을 위해 10~20% 더 많은 비용을 기꺼이 지불할 수 있다고 응답했다.  ▶ 건강한 한국 식품 트렌드o K-Culture에 힘입어 태국 사회 문화 저변에 한국 소프트파워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태국인들의 한국 제품과 한국 음식에 대한 호감도는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o 기존에는 한국 식품의 다양한 맛과 트렌디함이 태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부분이었으나 최근 높아진 건강과 웰빙 트렌드로 인해 건강한 한국 식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o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최근 여러 식품 품목에서 건강과..

[말레이시아] 2024 말레이시아 한국 식품 트렌드

[말레이시아] 2024 말레이시아 한국 식품 트렌드[지구촌 리포트]▶ 말레이시아 한국 식품 수출 동향 대(對)말레이시아 한국 농식품 수출은 작년 한 11.1백만불 수출로 전년 대비 17.7%의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다. 지난 2019년 116.7백만 불에서 4년 만에 약 2배 규모인 200백만 불 시장으로 성장한 만큼 수출 증가세가 다소 둔화될 수 있지만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작년에 이어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한국 식품은 라면이다. 편의점마다 설치된 즉석 라면 조리 기계로 라면을 끓여 먹는 현지인을 쉽게 볼 수 있으며, 현지 야시장에서도 한국산 라면을 활용한 메뉴가 자주 등장하고 있다. 현지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 브랜드들은 새로운 맛을 출시하며 라인업 강화하고 있으며 다양한..

[프랑스] 2024년 프랑스 한국 식품 유통 및 소비 동향

[프랑스] 2024년 프랑스 한국 식품 유통 및 소비 동향[지구촌 리포트]▶ 프랑스 식품 시장 규모 2024년 프랑스 식품 유통업 매출은 2,459억 99백만불을 기록했으며, 2028년 기준 2,659억 35백만불 규모에 도달할 전망이다. 세계 식품 유통업의 관점에서 보자면, 프랑스의 식품 유통시장은 1위 미국, 2위 중국, 3위 인도, 4위 일본, 5위 독일에 이어 6위로 2000억불의 이상의 시장규모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우리나라의 식품 유통업의 시장가치인 803억불에 약 3배에 달하는 시장규모인 셈이다.프랑스는 여러 다국적 유통업체 기업의 고장이기도 한데, 2023년 기준, 세계 식품 유통업체 중 상위 100개 중 5개가 프랑스 유통업체이며, 세계 점유율은 2%에 이르고 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카자흐스탄] 2024년 카자흐스탄 한국 식품 유통 트렌드

[카자흐스탄] 2024년 카자흐스탄 한국 식품 유통 트렌드[지구촌 리포트]○ 대 카자흐스탄 농림수산식품 수출량 확대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우리나라의 대 카자흐스탄 농림수산식품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1.1% 증가한 33.1백만불을 기록했으며, 물량 기준으로 32.6%의 증가세를 기록했다. 이는 대 CIS(몽골 포함) 국가 및 전체 수출실적 증감율을 크게 상회하는 수치로, 지난해 대 카자흐스탄 식품 수출이 크게 증가하였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이다.○ 카자흐스탄 주요 식품 유통망 카자흐스탄의 식품 유통망은 크게 대형 소매업체, 프랜차이즈 편의점 및 멀티채널, 소규모 편의점 등으로 나뉜다. 현지에서 일고 있는 한류에 대한 폭발적인 관심 및 대 카자흐스탄 식품 수출실적 확대 등으로 인해 현재 거의 모든 ..

러시아 2024.10.16

[브라질] 브라질의 식품 서비스 시장 및 트렌드

[브라질] 브라질의 식품 서비스 시장 및 트렌드[지구촌 리포트]브라질 식품서비스 시장 규모는 2024년 173억 5천만 달러로 추정되고 2029년까지 240억 3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예상 기간(2024-2029) 동안 연평균 성장률(CAGR) 6.73%로 성장할 것이다.기간(2024-2029) 동안 연평균 성장률(CAGR) 6.73%로 성장할 것이다.  ● 배달음식 경험을 혁신하는 인기 배달 앱이 클라우드 키친시장의 인기를 주도하고 있다.  - 퀵 서비스 레스토랑(QSR)은 팬데믹 이후인 2020년부터 2022년까지 27.41%의 성장을 기록하며 시장의 큰 부분을 차지했다. 인구의 약 48%는 주 1회 이상 패스트푸드를 소비한다. McDonald's는 2,585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