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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AL Paris 2024’서 위상 높인 K-푸드

‘SIAL Paris 2024’서 위상 높인 K-푸드 이재현 기자 승인 2024.10.28 07:50식품산업협회 주관 한국관 2곳 포함 100여 개 업체 참여협회 9개 선도 기업과 63개 대규모 부스 꾸려…고급화·아이덴티티 강조 세계화 포석대상, 혁신상 선정 종가 김치·글로벌 브랜드 ‘오푸드’ 출품롯데웰푸드, 메가 브랜드 빼빼로·무설탕 디저트 제로 등 눈길유럽 겨냥 풀무원, 식물성 식품-빙그레 ‘식물성 메로나’ 선봬매일유업 ‘어메이징 매일’ 주제 비건·헬스앤뷰티·셀렉스 제품샘표, 한국 고유의 맛 완두간장·연두·유기농 고추장 등 홍보 올해 60주년을 맞은 ‘SIAL Paris 2024’가 19일 프랑스 파리 노르 빌뺑뜨 국제전시장에서 역대 최고 규모로 화려한 막을 올렸다.23일까지 열린 이번 박람회는 ‘변..

식품뉴스 2024.10.28

대체 단백질 시장 확대, 타깃 고객 선별해야

대체 단백질 시장 확대, 타깃 고객 선별해야 황서영 기자 승인 2024.10.28 07:56높은 가격·이질적인 맛 걸림돌…브랜드 신뢰성·지속 가능성 목적 의식 요구‘2024 헬시 이노베이션 컨퍼런스’ EIT Food 前 대표 징가 박사 주장‘욕구 계층 따른 소비자 세분화’ 이론 적용1단계 개인적 선호에 적정한 가격 등 기초적 욕구2단계 웰빙 지향…3단계선 환경·지속 가능성 추구프렉시테리언까지 포함하는 제품·서비스 혁신 이뤄야올바른 정보 제공하고 경쟁 이전에 생태계 협력 필요국내외 푸드테크 산업은 최근 몇 년간 괄목할 만한 빠른 성장을 보여주고 있으며, 시장 규모는 2022년 2600억 달러(한화 338조원)에서 2028년 3600억 달러(한화 약 468조원)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성장은 소비..

벨라루스의 프랜차이즈 및 패스트푸드 시장, 어떻게 변하고 있나

벨라루스의 프랜차이즈 및 패스트푸드 시장, 어떻게 변하고 있나 트렌드벨라루스민스크무역관 장윤성2024-10-25출처 : KOTRA 전체 프랜차이즈 중 패스트푸드를 포함한 요식업 프랜차이즈 성장세 두드러져한국 식품, 음식에 대한 관심 증가 추세로 한국 프랜차이즈 도입에도 관심 나타내벨라루스 프랜차이즈 시장 개요 벨라루스의 프랜차이즈 사업 분야는 2006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으며, 몇 년 동안 빠른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1년 창설된 벨라루스의 프랜차이즈 협회인 벨프랜차이징(Belfranchising)(https://belfranchising.by)이 벨라루스 프랜차이즈 사업에 대한 홍보 및 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2013년부터는 중소기업 발전을 위한 국가 프로그램에 프랜차이즈 협회가 포함되..

러시아 2024.10.28

슬기롭게 건강 챙기기, 중국 '약식동원' 트렌드

슬기롭게 건강 챙기기, 중국 '약식동원' 트렌드트렌드중국항저우무역관2024-10-25출처 : KOTRA 중국 Z세대도 주목하는 약식동원 먹거리2030년 시장 규모 2000억 위안(약 37조7480억 원) 돌파 예상약식동원(药食同源)은 약(药)과 음식(食)의 근원이 같다는 뜻으로, 음식의 영양과 약의 약용 가치 모두를 가지고 있는 것을 말한다. 약식동원의 개념은 중국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고대부터 많은 음식이 약으로 사용될 수 있고, 많은 약을 음식으로도 섭취할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져 왔다. 중의학(中医学)에서는 약식동원 물질이 몸에 영양을 공급하고 기와 혈을 보양하는 효과가 있어 질병을 치료할 때 시너지가 좋다고 여긴다. 약식동원(药食同源)에 해당하는 원료 목록 2024년 기준 국무원 위생행정..

중국 2024.10.28

[중국] 식품산업 발전에 관한 동찰

[중국] 식품산업 발전에 관한 동찰중국 식품산업 발전에 관한 동찰  중국의 식품 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으며, 식품산업은 국민의 생명과 생활, 건강 및 경제 성장과 밀접하게 이어져있어 대체불가한 중요한 산업군 중 하나이다. 중국의 식품 산업은 소비와 정책, 투자와 기술 발전, 혁신과 미디어의 영향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이와 더불어 식품시장은 단순한 양적 성장보다는 질적 성장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식품은 단순한 에너지 공급원에서 다양한 만족감을 주는 존재로 발전하고 있다.1. 소비구조 변화 1) 소비량 및 소비지출의 변화 중국의 식품 소비는 양적으로 지속하여 성장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식품시장 구조도 지속적으로 변하고 있다. 중국의 2022년 연간 10대 식품..

중국 2024.10.28

[중국] 레저식품, 지방 문화관광과의 콜라보 마케팅

[중국] 레저식품, 지방 문화관광과의 콜라보 마케팅중국 내 지방 문화관광의 열기가 뜨겁다. 신화사(新华社) 기사에 따르면 2024년 중국 국경절 연휴기간(10.1~10.7) 내 국내 관광은 7억6,500만 명으로 전년 동기대비 5.9% 증가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소비자들의 여행 열기가 고조되고 있으며, 동시에 놀이 방법도 더욱 풍부해지고 있다.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더이상 주마간산(走馬看山)식 관광에 만족하지 않고, 여행 중에 더욱 풍부하고 재미있는 놀이와 영감을 얻으며 즐거움을 느끼는 경향이 있다. 여행을 보다 풍부하고 즐겁게 하기 위해 많은 소비자들은 여행의 동반자로 편의점이나 현지 관광지 등에서 간식을 구매하곤 한다. 샤오홍슈(小红书)와 같은 소셜 미디어에는 소비자가 여행 중 먹어본 간식 후기..

중국 2024.10.28

[대만] 대만 편의점 ESG 식품 출시 확대

[대만] 대만 편의점 ESG 식품 출시 확대대만 편의점 ESG 식품 출시 확대 세계 식량의 날을 기념해 패밀리마트와 세븐일레븐 등 대만의 편의점에서는 대만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위해 다양한 ESG 관련 식품들을 출시했다. 대만에서는 최근 들어서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ESG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또한 같이 높아지고 있는데 대만의 시장조사업체인 오리엔탈 온라인 그룹(Oriental online group)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 전체 ESG 제품 시장 규모는 393억 대만 달러로 지난해에 비해 1.9% 증가했으며 이 중 식음료는 약 29%를 차지했다.이러한 트렌드에 맞춰서 몇몇 대만의 편의점들은 ESG 관련 식품을 새로 개발해 출시했다. 세븐일레븐은 커피 찌꺼기를 활용해 만든 포..

중국 2024.10.28

[남아공] 남아공 슈퍼마켓 시장 동향

[남아공] 남아공 슈퍼마켓 시장 동향■ 주요 내용남아공의 인구수는 세계 24위로써 약 6,400만 명에 달하는 인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가 면적은 대략 122만㎢ 로써 한반도의 약 5.5배에 속한다. 민족 구성은 흑인 81.4%, 백인 7.3%, 혼혈인 8.2%, 아시아 및 인도계 2.7%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남아공은 아프리카 대륙의 경제를 주도하는 선도국으로, 발전된 금융 및 산업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주요 산업으로는 광산업, 철강, 석유화학, 자동차 산업이 발달하여 아프리카 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한 전략적 거점 역할을 하고 있다.특히, 인구 증가 측면에서 지난 11년간 약 20% 이상 큰 폭의 인구 증가율에 주목할 만하다. 남아공 통계청에 따르면, 인구 증가의 주요 배경은 이민자의 급증에 기인한다..

‘한식의 미래를 논하다’…‘2024 한식 컨퍼런스’ 성료

‘한식의 미래를 논하다’…‘2024 한식 컨퍼런스’ 성료 이재현 기자 승인 2024.10.25 15:24글로벌 미식 전문가 한 자리 모여 한식의 지속가능한 발전 방안 논의​​​​​​​‘한국의 장’ ‘미래 인재 양성’ ‘글로벌 비즈니스’ 주제로 발표·토론 진행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와 한식진흥원(이사장 직무대행 전해웅)이 25일 서울 성북구 삼청각에서 개최한 ‘2024 한식 컨퍼런스(HANSIK Conference 2024)’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작년에 이어 2회째를 맞은 이번 컨퍼런스는 ‘한식의 미래(Adventurous Table : HANSIK)’를 주제로, 한식의 글로벌 전략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한국의 장(醬) 문화’ ‘미래 인재 양성’ ‘글로벌 한식 비즈니스’ 세 가지 핵심 주제를 바탕..

식품전반 2024.1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