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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하반기 중국 소비 트렌드 세 가지

2024년 하반기 중국 소비 트렌드 세 가지 트렌드중국항저우무역관2024-09-25출처 : KOTRA 소비 효과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 제시‘합리’, ‘투명’, ‘이구환신’에 주목하는 중국 소비자들2024년 상반기 중국 소비 현황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 소비, 투자, 순수출의 경제성장 기여도는 각각 60.5%, 25.6%, 13.9%를 기록했다. 2023년 대비 순수출의 경제성장 기여도는 플러스 전환돼 25.3%p 상승했다. 반면 소비의 경제성장 기여도는 22%p 하락했다. 중국의 경제 전문가들은 중국의 내수 부진, 소비 둔화에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2024년 상반기 소비재 소매 판매 총액은 23조5969억 위안(약 4448조 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3.7% 증가하는 데..

중국 2024.09.28

나답게 일한다! 일본, 일하는 방식의 다양성 확대

나답게 일한다! 일본, 일하는 방식의 다양성 확대트렌드일본나고야무역관 백현수2024-09-27출처 : KOTRA 일하는 직원의 생활 스타일 및 희망에 맞춰 근무 형태나 일하는 포지션을 선택할 수 있게 조치하는 등 다양성을 존중하는 일본 맥도날드복장에서의 개성이 존중받는 직장문화가 확산 중인 일본전 세계적으로 Gen-Z는 ‘나다움’, ‘개성’이 강조되는 세대다. Gen-Z는 Generation Z세대의 약자로,밀레니얼 세대와 알파 세대 사이의 세대를 의미하며, 인구통계학자들은 일반적으로 1990년대 중후반생부터 2010년 초반생까지를 Z세대로 분류한다. 일본에서도 Z세대가 본격적으로 사회진출을 하게 되면서 직장 문화의 변화가 시작되고 있는데, 이에 해당 트렌드를 분석하고자 한다. ‘웃지 않아도 괜찮아’ G..

일본 2024.09.28

홍콩 유제품 및 대체 유제품 시장의 트렌드는?

홍콩 유제품 및 대체 유제품 시장의 트렌드는?트렌드홍콩홍콩무역관 Nessa Wong2024-09-27출처 : KOTRA 홍콩 유제품 및 대체 유제품 시장, '23년 시장 규모 전년 대비 16% 증가한 9억 3040만 달러 기록식물성 대체 유제품 및 다양한 맛과 형태의 요구르트에 대한 관심 증가중국 본토 유제품 기업의 홍콩 진출 가속화홍콩 유제품 시장 규모 및 동향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23년 홍콩의 유제품 및 대체 유제품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6% 증가한 9억304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24년부터는 연평균 3.3% 성장해 2028년에는 약 11억5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환율: 1 USD = 7.8 HKD (달러 페그제에 따른 환율 유지 범위..

중국 2024.09.28

[말레이시아] 할랄산업 육성을 위한 정부투자 지속

[말레이시아] 할랄산업 육성을 위한 정부투자 지속 ❍ 할랄(Halal)은 이슬람 율법 샤리아에 따라 허락되거나 허용된다는 의미로 이슬람교도들이 먹고 쓰는 것을 통칭  - 신선 농산물, 곡물, 달걀, 해산물 등과 이슬람 방식으로 도축된 육류 및 화장품, 의약품, 소비재 등이 할랄 제품에 포함  - 이슬람 율법에 따라 도축되지 않은 육류 및 술, 돼지 등은 할랄의 반대 개념인 하람(Haram)으로 구분되어 이슬람법에     불법적이거나 금지되는 것으로 취급 ❍ 말레이시아 부총리(Fadillah Yusof)는 할랄 제품에 대한 글로벌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30년까지 5조 달러 수준으로     시장 규모가 성장할 것으로 전망  - 말레이시아 투자개발청(MIDA)의 자료에 따르면 ‘22년 기준 무슬림 ..

[베트남] 에너지드링크(Energy Drinks) 시장현황

[베트남] 에너지드링크(Energy Drinks) 시장현황베트남 에너지드링크(Energy Drinks) 시장 동향 2024년 9월, 하노이지사  □ 키워드 :○ 베트남 에너지드링크 음료 시장현황- 유로모니터(Euromonitor)의 베트남 음료 시장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23년 음료류 전체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4.8% 성장한 4,658.2백만L이며, ‘28년 5,822.8백만불에 달할 것으로 전망- 베트남 음료시장은 RTD 차가 1,593.9백만L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생수(940.2백만L), 탄산음료(823.8백만L)가 그 뒤를 이었음-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졸음 방지, 각성 작용 등의 효과가 있는 에너지드링크의 경우 전년 대비 2.2% 성장한 511.1백만L로, 전체 음료류 시장..

[필리핀] 주요 오프라인 유통매장 현황

[필리핀] 주요 오프라인 유통매장 현황필리핀, 주요 오프라인 유통매장 현황 2024년 9월, 하노이지사(필리핀 수출모니터 작성) □ 키워드 :○ 필리핀 소매시장 현황- ‘24년 필리핀 소매시장 규모는 667억 달러로 추산되며, 2029년까지 960억 2천만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됨. 예측 기간(2024-2029) 동안 연평균 7.56%의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 현재까지 필리핀은 전통적인 유통채널이 매출액 측면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으나, 경제 발전과 편의성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증가는 필리핀 소매시장의 성장을 이끄는 강력한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현지 유통채널 또한 급속도로 확장되고 있음- SM Investments, Puregold Price Club, Metro Retail Stores, Rob..

[베트남] RTD 커피(RTD Coffee) 시장동향

[베트남] RTD 커피(RTD Coffee) 시장동향베트남, RTD 커피(RTD Coffee) 시장현황 2024년 9월, 하노이지사 □ 키워드○ 베트남 RTD 커피(RTD Coffee) 시장규모- 유로모니터(Euromonitor)의 베트남 음료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23년 RTD 커피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3.7% 증가한 2.8백만L이며, ‘28년 3.9백만L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베트남 RTD커피 시장은 길거리에 커피 판매점이 많은 현지 특성상 타 음료제품 대비 시장규모가 작고 성장률이 낮은 편이나, 도시화에 따른 소비자들의 여가 시간 감소, 편의점 등 소매 채널 확장 등 영향으로 향후 지속적인 발전이 가능한 잠재력 있는 시장으로 보임○ 베트남 커피 생산 및 RTD 커피 수입 현황- 베트남은 ‘22..

[홍콩] 홍콩 소비자,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 추세

[홍콩] 홍콩 소비자,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 추세■ 금년도 상반기 390만명의 홍콩 소비자 건강기능식품 섭취최근 몇 년 동안 홍콩 소비자들은 건강에 대한 이슈에 점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어건강 기능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홍콩 내 건강 기능식품 시장규모가 크게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9월 25일 홍콩건강식품협회(이하 “협회”)에서 금년도 상반기 시장조사 결과에 따르면 약 390만명 이상의 홍콩 소비자들이 건강기능 관련 식품을 구매하였고, 약 185억 홍콩달러(약 3.2조원)를 건강기능식품 구입에 지출하였다. 관련 업계 주요 인사들은 홍콩 건강식품 시장 규모 확대 가능성이 커 다양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신제품 연구 개발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 홍콩건..

중국 2024.09.28

[중국] 테이크아웃 차음료의 발전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중국] 테이크아웃 차음료의 발전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테이크아웃 차음료의 발전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최근 몇 년간 차음료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시장 규모 또한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테이크아웃 형태의 판매액이 많은 특성상, 산업이 성장함과 동시에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또한 증가하고 있다. 차음료의 대중화로 인해 플라스틱 컵, 빨대, 컵홀더 등 일회용 포장재 사용이 급증하면서 쓰레기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중국 환경 보호 단체인 태평양환경자원센터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내 소비자들은 총 213억 1천만 잔의 차음료를 소비했으며, 이로 인해 44만 1,200톤에 달하는 폐기물이 발생했다. 보고서에는 ‘차음료의 인기가 커지며 플라스틱 사용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일회용 ..

중국 2024.09.28

[중국] PB상품, 소매 시장의 핫이슈

[중국] PB상품, 소매 시장의 핫이슈 현재 경쟁이 치열한 소매 산업에서 유통업체의 ‘매장 업그레이드’는 흔히 볼 수 있다. 많은 전통 매장들은 자체 경쟁력을 높이고 새로운 소비자를 유치하고 유지하기 위해 오프라인 매장의 리모델링 등 인테리어 변화뿐만 아니라 PB상품의 비율을 높이는 등 상품 구조를 최적화하며 새로운 경영 모델을 탐색하고 있다.   * PB상품(Private brand) : 대형 소매업자들이 독자적으로 제작한 자체브랜드로, 백화점이나 대형 슈퍼마켓 등의 대형 소매업체 측에서 각 매장의 특성과 고객의 성향을 고려하여 독자적으로 만든 자체브랜드 제품   올해 3월, 팡둥라이(胖东来)는 푸푸가오(步步高), 융후이(永辉), 중바이(中百) 등 체인점들과 협력하여 수립한 매장 개혁 전략을 바탕으로 ..

중국 2024.0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