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베트남,동남아시아등등

[태국] 9년간의 운영 끝에 텍사스 치킨(Texas Chicken) 태국 매장 철수 결정

곡산 2024. 10. 2. 22:34

[태국] 9년간의 운영 끝에 텍사스 치킨(Texas Chicken) 태국 매장 철수 결정

[사진: AMARINTV]

 

▢ 주요 내용

 

 ㅇ 태국에서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9년간 운영해 오던 텍사스 치킨(Texas Chicken)이 9월 30일까지 태국 내 모든 매장을 폐쇄할 예정이라고 발표하여 많은 이들을 놀라게 했다.    

 ㅇ 미국의 패스트푸드 체인점인 텍사스 치킨은 태국 내 프랜차이즈 파트너인 PTT Oil and Retail Business Public Company Limited(PTTOR)와 손잡고 2015년 태국에 첫 지점을 런칭한 이후 PTTOR과의 협력을 통해 PTT 주유소 마다 입점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과 홍보를 펼친 결과 2023년에는 107개 지점으로 확대되었다.   

 

[사진: AMARINTV]

 

 ㅇ 하지만 2024년 들어 텍사스 치킨의 지점 수는 97개로 감소하며 사업 축소가 진행되었고, 최종적으로 태국에서의 사업 철수를 결정했다. 텍사스 치킨의 폐업 이유는 공식적으로 밝혀지지 않았으나, KFC와 같은 강력한 메이저 업체들이 시장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태국 프라이드 치킨 시장에서 텍사스 치킨은 태국 소비자의 취향과 행동에 적응하지 못해 충분한 현지화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이로 인해 탄탄한 고객 기반을 구축하고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ㅇ 또한, 경쟁이 치열한 프라이드치킨 및 패스트 푸드 시장에서 프로모션과 할인 전략은 고객 유치 및 판매 촉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텍사스 치킨의 프로모션과 광고는 경쟁사에 비해 효과적이지 않았고, 이로 인한 소비자의 구매력 감소와 높은 운영 비용 그리고 코로나19 이후 외식 산업의 타격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수익성이 악화된 것으로 추측된다.

 

▢ 시사점

 

 ㅇ 이번 태국 텍사스 치킨의 철수는 프랜차이즈 사업에서 소비자 취향과 행동에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반응하며,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 한번 일깨워준다.

 

 ㅇ 갑작스러운 텍사스 치킨의 철수로 태국 프라이드 치킨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나면서, 많은 소비자들이 그 공백을 누가 메울지 주목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어떤 새로운 프라이드 치킨 브랜드가 등장할지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문의 : 방콕지사 김창호, 김은지(atbkkho@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