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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제42회 식품 히트상품 대상 상품 소개

[일본] 제42회 식품 히트상품 대상 상품 소개 일본의 대표적인 식품 전문지인 일본식량신문사에서 지난 2월에 「제42회 식품 히트 대상」을 발표했다. 전년도에 이어서 대상은 선정되지 않은 가운데, 우수 히트상 23개 상품, 롱셀러(long seller)상 5개 상품이 수상했다. 일본의 식품시장 트렌드와 어떤 상품이 선정되었는지 소개하고자 한다. ▶ 오리지널∙시간단축∙건강 작년에는 코로나에 대한 감염병 단계 완화 조치에 따라 일본내 인적 교류 및 인바운드 수요가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는 등 경제 활동이 거의 정상화 되었다. 그러나 1달러 150엔대의 엔저 리스크를 비롯하여, 국제 정세 및 기후 변동의 영향으로 인한 원료 및 에너지 공급 불안이 장기화 되면서 식품업계에서는 대규모 가격 인상 러쉬가 계속..

일본 2024.04.09

[미국] 식품시장 성공의 키워드는 ‘Z세대 입맛잡기’

[미국] 식품시장 성공의 키워드는 ‘Z세대 입맛잡기’ 1997년부터 2012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를 일컫는 ‘Z세대’는 오늘날 미국 식품 산업의 성공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Z세대의 소비력은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그들의 식습관은 뚜렷하지만 식품 업계에 흥미로운 도전을 제기하는 모순으로 가득 차 있다. 사용자가 더 건강하게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앱인 라이프썸(Lifesum)이 실시한 최근 ​​연구에서는 Z세대가 관심을 갖는 부분에 초점을 맞췄다. 2024년 1만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건강한 식습관 및 월빙 현황’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Z세대는 건강에 관심이 높고, 전체적인 웰니스 개선을 위해 기능성 영양을 찾는 것으로 조사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Z세대의 73%는 에너지 강화를..

설탕값 다시 하락세…유지류, 유제품 가격은 올라

설탕값 다시 하락세…유지류, 유제품 가격은 올라 이재현 기자 승인 2024.04.08 17:18 식량농업기구(FAO) 3월 세계식량가격지수 발표 세계식량가격지수가 오름세로 전환됐다. 곡물과 전월 상승세였던 설탕은 다시 하락세로 전환했고, 그동안 하락세를 유지했던 유지류를 비롯해 육류, 유제품 가격은 상승했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2024년 3월 세계식량가격지수는 전월 대비 1.1% 상승한 118.3포인트를 기록했다. 국제 밀 가격은 유럽연합(EU), 러시아와 미국 등 주요 수출국 간의 경쟁으로 인해 하락했다. 중국이 호주산 및 미국산 밀 수입을 취소한 것과 미국과 러시아의 2024년 작황 전망이 양호한 것도 밀 가격 하락 요인으로 작용했다. 반면 옥수수 가격은 우크라이나 및 기타 지역에서..

식품뉴스 2024.04.09

푸드테크, 그린바이오 등 농식품 미래 신사업 인재양성 본격화

푸드테크, 그린바이오 등 농식품 미래 신사업 인재양성 본격화 이재현 기자 승인 2024.04.08 17:03 식품 스마트 제조기술, 업사이클링 등 혁신 기술개발에 5년간 285억 지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는 농식품 미래 신사업을 이끌어갈 인재양성을 본격화한다. 그린바이오, 탄소중립, 푸드테크 등 분야의 인재양성을 위해 올해부터 5년간 총 285억 원을 지원하는 ‘농식품 과학기술 융합형 연구인력 양성 연구개발(R&D) 사업’을 실시하는 것. 올해는 45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이 사업은 기술혁신을 통한 농산업 패러다임을 전환하기 위해 농과대학을 주관연구기관으로 타 대학, 다학제가 함께 참여해 지역간·기술간 협업을 통한 융복합 연구인력 양성과 혁신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교육과정 운영비, 연..

식품뉴스 2024.04.09

일본 푸드테크에 큰 기대…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주목

일본 푸드테크에 큰 기대…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주목 배경호 기자 승인 2024.04.05 12:18 식품의 안전성·비건 식습관·환경 오염 등 해결 수단…스타트업에 이업종 참여 식물성 육류 10년 후 1230억 엔…대체란은 외식 공급 배양육, 제도 미비로 실험 중…kg당 1000엔 맞추기 과제 식물 공장 3단계 발전…미생물서 대체 단백질 생산 곤충식품 사료 시장 개척 방어 양식…비싼 어분 대체 3D 프린터, 자투리 활용-조리 로봇, 인력난 해소 기대 인구와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식품산업의 혁신이 불가피한 가운데 AI, IoT, 3D 프린팅, 로봇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푸드테크 시장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특히 식량과 노동력 부족 등 우리나라와 비슷한 어려움을 겪는 일본에서는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푸드테..

식품 10대 기업 이익률 저조…수익성 개선 시급

식품 10대 기업 이익률 저조…수익성 개선 시급 이재현 기자 승인 2024.04.08 07:55 1000원 팔아 33원…K-푸드 열풍 속 양적 성장 불구 속빈 강정 원자재 등 비용 증가·물가 안정 협조 요청에 운신의 폭은 좁아 작년 국내 식품기업들의 성적표가 엇갈린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적인 K-푸드 열풍에 양적 성장은 거뒀지만 원부자재 가격 급등을 비롯해 물류비, 인건비 등 제반 비용이 커지며 대부분 영업이익률은 기대 이하의 성적을 보였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작년 매출 10위권 내 국내 식품기업들의 평균 영업이익률이 3.33%로 집계됐다. 1000원 벌어서 33원의 이익을 남긴 셈이다. 5% 이상 영업이익률을 달성한 곳도 오리온(16.9%), 오뚜기(7.4%), 농심(6.2%) 3곳..

식품뉴스 2024.04.09

[인도네시아] 시리얼 트렌드

[인도네시아] 시리얼 트렌드 ▶ 인도네시아 시리얼 시장 개요 ‧ 인도네시아에서 시리얼은 가격대가 높은 식품이기 때문에 주요 소비자는 고소득 전문가층이며 2023년 인도네시아 시리얼 소매 판매량은 전년도에 비해 14% 증가한 IDR 2.7조를 기록함 ‧ 대부분의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은 가격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시리얼 제조업체들은 가격 대비 수요 측면에서 비탄력적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을 판매 중이며 수입 의존도와 루피아 약화 지속으로 인해 시리얼 가격이 상승하고 있음 ‧ 식료품 가격의 상승으로 인하여 현지 소비자들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쌀밥, 계란 등을 아침식사로 선택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으나 코로나19 이후 건강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의 수가 증가하면서 시리얼의 인기는 여전히 높음 * 출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