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5

[일본] 세븐일레븐, 면류 전체 상품에 자국산 밀가루 사용

[일본] 세븐일레븐, 면류 전체 상품에 자국산 밀가루 사용 일본은 밀가루 수급량의 대부분을 수입산에 의존하고 있다. 일본의 2023년 밀 재배면적은 232천ha, 생산량은 1,094천톤이며, 수입량은 5,026천톤이다. 수입국은 미국(1,941천톤), 캐나다(1,928천톤), 호주(1,150톤) 순이다. * 자료 : 일본농림수산성 일본의 최대 편의점 업체인 세븐일레븐재팬은 2024년 봄부터 컵 우동 및 중화면 등의 냉장 면류 도시락에 사용하는 밀가루 전량을 일본산 밀가루를 사용하고 있다. 해외 공급망이 불안정한 상태여서 일본 자국산 밀을 사용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안정적인 물량 확보를 하기 위함이다. 앞으로는 빵 제품에도 일본산 밀가루 사용을 늘려 나갈 계획으로 자국산 밀의 수요가 확대될 전망이다. 일본산..

일본 2024.04.16

[중국] 위즈차이(간편식) 식품 관리 및 발전 추진에 관한 통지

[중국] 위즈차이(간편식) 식품 관리 및 발전 추진에 관한 통지 중국 정부 위즈차이(간편식) 식품 관리 및 발전 추진에 관한 통지 중국 시장감독관리총국, 교육부, 공업정보화부, 농업농촌부, 상무부, 국가 위생건강위원회 등 6개 중앙부서에서는 올해 3월 21일에 (关于加强预制菜食品安全监管促进产业高质量发展的通知, 이하 '통지')를 공동 발표했다. 통지에 따르면 당(黨) 중앙과 국무원의 위즈차이(간편식) 산업의 육성 및 발전에 관한 결정과 배치를 철저하게 관철하고, 인민 대중의 ‘혀끝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하여 식품 안전의 감독․관리를 강화하고, 위즈차이 산업의 고품질 발전 촉진에 관한 요구사항을 밝혔다. 통지의 요구사항은 아래와 같이 나눌 수 있다. 첫째, 위즈차이 범위의 규범화 위즈차이는 사전에 만든 음식..

중국 2024.04.16

[중국] 위즈차이(간편식) 생산일자 및 유통기한 표기 강화

[중국] 위즈차이(간편식) 생산일자 및 유통기한 표기 강화 중국 위즈차이(간편식) 생산일자 및 유통기한 표기 강화 중국 시장감독관리총국(市场监督管理总局)에서 지난 3월 26일 식품기업의 위즈차이(预制菜) 즉 HMR(간편식) 생산일자 및 유통기한 라벨링에 관한 공고를 발표했다. 공고에 따르면 소비자가 간편식의 라벨 표기를 간편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등 법률법규 기준에 근거하여, 식품기업에서는 생산일자와 유통기한에 관한 라벨을 개선하도록 요구했다. 공고의 요구사항은 총 아래 8가지로 나누어져 있다. 1) 간편식 제품 포장 앞면에 생산일자와 유통기한을 선명하게 표기해야 한다. 포장이 여러 겹 일 경우 가장 바깥 포장에 생산일자와 유통기한을 표기해야 한다. 기존에는 제품 포장 위에 생산일자 표기 위치가 지정되지..

중국 2024.04.16

[일본] 무인 디저트 전문점 인기

[일본] 무인 디저트 전문점 인기 최근 일본 내 24시간 영업하는 무인 디저트 전문점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반적인 디저트 카페가 영업하고 있지 않은 심야 시간에 대한 수요를 노리고 있음과 동시에, 유명점포의 디저트 등 상품성을 갖추고 있어 젊은이들로부터 높은 인기를 모으고 받고 있다. 코로나19때 늘어난 냉동식품 무인판매점의 새로운 업태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오사카 시내의 무인 디저트 전문점을 방문한 30대의 회사원 여성은 크레이프 아이스를 구입하면서 일주일에 2~3회, 퇴근길에 가게를 방문하면 ‘일로 피곤할 때 하루 동안 고생한 본인에게 주는 보상으로 구입을 한다고 밝혔다. 24년 1월말 시점에서 전국에서 76개 점포를 전개하는 24시간 영업의 디저트 전문점 ‘24 트웬티 포 ‘는, 약 30평방미..

일본 2024.04.16

[싱가포르] 농심, 싱가포르 젊은 세대 공략 마케팅 추진

[싱가포르] 농심, 싱가포르 젊은 세대 공략 마케팅 추진 ❍ 농심은 온라인 쇼핑몰 쇼피 싱가포르에 라볶이 2종을 론칭(`24.3.23) - 쇼피 단독 판매제품으로 출시된 라볶이는 짜장맛, 매운맛 총 두 가지이며 현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SNS 홍보 및 추첨 이벤트 등을 추진 중 - 농심 관계자는 라볶이가 싱가포르에서 국민푸드, 소울푸드로 불릴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다는 점에서 현지 젊은 세대에게 큰 사랑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힘 ❍ 농심은 싱가포르 외식브랜드 웡푸푸(Wongfufu)와 협업하여 농심 라면을 활용한 기간 한정 이색 메뉴를 출시(`24.1.25) - 웡푸푸 매장 내 신라면 볶음면 및 신라면의 매울 신(辛) 로고를 활용한 다양한 홍보물을 배치하여 농심 팝업 포차를 운영 - 한정 메뉴는 신..

[영국] 동물성식품의 위생검역 및 수입식품 안전관리 강화(한국산, 2024년 4월 30일 적용)

[영국] 동물성식품의 위생검역 및 수입식품 안전관리 강화(한국산, 2024년 4월 30일 적용) 영국 비관세장벽 이슈 국경 검역 및 통관 시스템인 BTOM 구축, 동물성식품에 대한 새로운 국경 통제 시행 영국은 2025년까지 세계 최고의 효율적 국경 검역 및 통관 시스템 정비를 목표로 BTOM(Border Target Operating Model)을 구축함. 2024년 1월 31일부터 BTOM의 일부 조치가 EU국가에 우선 적용되었으며, 한국을 포함한 비 EU국가에 대해서는 2024년 4월 30일부터 시행됨 1. 배경 : 2023년 4월, 영국 내각사무처(Cabinet Office)와 환경식품농촌부(Defra)는 수입식품을 통한 질병과 해충의 유입을 방지하고 불법 수입에 맞서 국경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을 ..

[중국] 상하이, 음료 ‘영양선택’ 등급 표시 최초 시행

[중국] 상하이, 음료 ‘영양선택’ 등급 표시 최초 시행 [중국] 상하이, 음료 ‘영양선택’ 등급 표시 최초 시행 최근 상하이에서는 일부 음료 포장에 성분표시와 영양성분표 외에 새로운 ‘식품 신분증’이 등장하였다. 이는 상하이시 위생건강위원회의 관리하에 상하이시 질병통제예방센터에서 개발한 음료 ‘영양선택’ 등급 표시이며, 현재 상하이시는 중국 도시 중 최초로 음료 ‘영양선택’ 등급 표시를 시범적으로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다. 상하이시 질병통제예방센터는 “등급분류와 관련된 4가지 성분은 적정량 이내로 섭취되어야 하는데, 상하이시에 거주하는 성인의 설탕 함유 음료 섭취율은 67%, 초·중등학생의 설탕 함유 음료 섭취율은 90%에 달하기 때문에 음료 영양 등급분류를 시행함으로써 시민들이 음료를 합리적으로 선택하..

중국 2024.04.16

[브라질] 브라질 기업들 25개국 이상에 식물기반 제품 수출

[브라질] 브라질 기업들 25개국 이상에 식물기반 제품 수출 [브라질] 브라질 기업들 25개국 이상에 식물기반 제품 수출 비영리단체인 The Good Food Institute (GFI 브라질)에 따르면 스타트업 Fazenda Futuro의 식물성 고기 버거를 처음 출시한지 5년이 지난후 식물성 육류 제품을 생산하는 브라질 기업이 이미 100개가 넘었다. 이러한 브라질 기업들은 이미 25개국 이상에 식물성 기반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이 산업은 식물성 기반 식품의 다양한 분야에 다수의 기업들이 설립된 것이 특징이다. 식물기반제품의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 경쟁에는 대기업들이 기존의 포트폴리오에 식물성 제품을 추가하거나, 스타트업을 인수하여 이 산업에 뛰어드는 것도 포함..

[미국] 음료 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수분 공급 음료

[미국] 음료 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수분 공급 음료 2020년 유니레버가 전해질이 주입된 음료 믹스 제조업체인 Liquid I.V. (리퀴드 I.V.)를 인수하였다. 이 당시는 소비자들이 팬데믹 속에서 건강상의 이점이 추가된 식음료 품목을 찾는 트렌드가 형성되던 시기였다. 이후 수분 공급 음료 카테고리는 꾸준히 수익성이 입증되었으며 주요 회사들은 새로운 음료 대안을 찾는 많은 소비자들을 사로잡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수분 공급 음료 카테고리는 2010년대 중반 유아의 탈수증 치료에 사용되는 전해질 주입 음료인 페디알라이트 (Pedialyte)의 성공과 함께 시작되었다. 이전에는 이유식 코너의 필수품이었지만 2010년대 숙취 해소제를 찾는 대학생과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고, 201..

[일본] 일본의 시리얼 시장 동향

[일본] 일본의 시리얼 시장 동향 2023년 시리얼 시장은 2022년에 이어서 위축 추세이다. 2023년 시리얼 출하 물량은 68,643톤으로 전년 대비 –10.14%, 금액은 583억엔으로 전년 대비 –3%를 기록했다. 카테고리별로 보면, 콘플레이크는 금액 기준 96억엔으로 14.3% 증가했다. 그래놀라는 393억엔으로 0.8% 증가했지만, 물량은 45,739톤으로 4.8% 감소했다. 그동안 성장세였던 오트밀도 수요 불안정으로 마이너스 성장이 이루어졌다. 한편, 2024년 1~3월은 시리얼 시장 전체 실적은 전년 수준을 회복하는 등 회복세로 들어갔다. 그래놀라에서 인기가 있는 것은 탄수화물 오프 타입이다. 코로나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이 여전히 높아서 탄수화물 오프 타입은 앞으로도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일본 2024.0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