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

[식품오늘] 이제는 아이스크림, 디저트도 ‘식물성’으로! 풀무원지구식단 화제

[식품오늘] 이제는 아이스크림, 디저트도 ‘식물성’으로! 풀무원지구식단 화제 김하루 기자 lumunehito@foodnews.news 등록2024.04.17 13:55:51 풀무원은 2022년 지속가능식품 전문 브랜드 ‘풀무원지구식단’을 론칭하고 면, 만두, 떡볶이, 텐더 등 다양한 식물성 제품을 출시해 왔다. 지난달에는 파이 맛집 뚜르띠에르와 협업한 식물성 미트파이 출시로 지구식단의 첫 식물성 베이커리 제품을 출시했다. 4월 중 선보이는 디저트는 아이스크림인 ‘식물성 지구식단 플랜또(474㎖·1만4900원)’ 2종(솔티드카라멜, 딸기라즈베리)이다. 2가지 동물성 원료인 우유와 달걀을 사용하지 않고 식이섬유를 더했다는 의미의 ‘2FREE 1ADD’를 콘셉트로 잡았다. 이후 6월 중 초코브라우니 맛을 추가..

식품전반 2024.04.19

베트남 소스·조미료류 시장동향

베트남 소스·조미료류 시장동향 상품DB 베트남 호치민무역관 김나은 2024-04-12 출처 : KOTRA 시장 규모의 지속적인 확대로 연평균 7.3% 성장률 전망 제품은 생선 소스, 유통은 오프라인 채널의 소규모 식료품점이 베트남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 소비자들의 식습관 변화와 트렌드 확산에 따른 소스류 제품의 다양화 상품명 및 HS Code HS 코드 품명 2103 소스와 소스용 조제품, 혼합조미료, 겨자 2103.90 된장, 춘장, 고추장 등의 장류, 마요네즈, 인스턴트 카레, 혼합조미료 등 시장동향 베트남의 소스·조미료 시장은 지난 6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해 오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Statista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베트남의 소스·조미료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6.9% 성장한 ..

'채식이 대세', 오스트리아 식품시장 트렌드

'채식이 대세', 오스트리아 식품시장 트렌드 트렌드 오스트리아 빈무역관 김현정 2024-04-11 출처 : KOTRA 전통적 채식주의 외 식물성 위주 식단을 추구하는 ‘플렉시테리언’의 증가에 힘입어 식물성 기반 식품시장 성장세 대형 식품 유통망 기업, 자사제품 브랜드를 통한 매대 선점 및 가격 경쟁력 확보로 시장 선도 육류 소비량은 줄고 채식주의자는 늘고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지속가능성의 가치를 추구하는 사회적 트렌드가 뚜렷해지고 있다. 이는 소비생활에도 직결돼 ‘가치소비’, ‘윤리적 소비’와 같은 키워드로 대변되는 소비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는데 식생활과 관련한 부분에서도 역시 선명하게 그 경향성을 드러내고 있다. 이는 식물성 기반 식품 선호 트렌드가 확산되는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환경 보호, 지속..

필리핀 프랜차이즈 시장의 발전과 한국 기업의 기회

필리핀 프랜차이즈 시장의 발전과 한국 기업의 기회 트렌드 필리핀 마닐라무역관 형민혁 2024-04-16 출처 : KOTRA 한국 기업의 전략적 시장 진출과 현지화 전략의 성공 사례 필리핀 프랜차이즈 시장의 경제적 파급 효과 필리핀 프랜차이즈 시장 동향 미국 상무부 국제무역국(International Trade Administration, U.S. Department of Commerce, 이하 ITA)의 보고서에 따르면 필리핀에서 프랜차이즈 산업이 국내총생산(GDP)의 7.8%를 차지하며 상당한 성장 잠재력을 갖추고 있음이 나타났다. 필리핀 프랜차이즈 산업은 주로 식품 및 음료 분야에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약 200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연간 10억800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기록하고 있다...

빵의 달콤한 유혹, 인도네시아 베이커리 및 디저트 카페 인기

빵의 달콤한 유혹, 인도네시아 베이커리 및 디저트 카페 인기 트렌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무역관 장나원 2024-04-18 출처 : KOTRA 인스타그래머블 베이커리 디저트 카페 인기 인도네시아 카페/베이커리 시장 동향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카페/바 시장은 2020년 코로나로 주춤했으나 이후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2023년에는 전년 대비 18%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Statista 통계에 따르면 2022년 인도네시아의 카페와 바 수는 총 8,869개로 계속 증가하고 있다. (단위: 10억 루피아) [자료: Euromonitor] 인도네시아 현지 언론 KOMPAS에 따르면, 2022년 인도네시아의 카페와 바는 약 19억 달러 또는 약 30조2000억 루피아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2026..

[중국] 경기침체로 인한 중국 식품소비 동향 및 발전 방향 진단

[중국] 경기침체로 인한 중국 식품소비 동향 및 발전 방향 진단 [지구촌 리포트] 코로나19 이후 중국 경제 부흥과 소비 회복의 기대감으로 가득 찼던 2023년은 기대에 미치지 못한 채로 막을 내렸다. 3년 동안 억눌렸던 것에 대한 보복성 소비가 이어질 것이라 예측했지만 실현되지 않았다. 여전히 중국 경제에는 ‘불확실성’이라는 키워드를 빼놓을 수 없지만, 이러한 위기는 곧 기회로 전환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경제회복이 2024년의 핵심으로 대두되고 있다. 중국 국가 통계국에 따르면 2023년의 CPI는 전년 대비 0.2% 상승했고 PPI는 전년 대비 3% 하락했다. 이를 통해 수요보다 공급이 더 강하게 작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고, 중국의 소비자의 소비의향이 강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중국..

중국 2024.04.19

[말레이시아] 커피 시장 동향

[말레이시아] 커피 시장 동향 [지구촌 리포트] ▶말레이시아 커피 시장 개요 시장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EuroMonitor)는 2023년 말레이시아 커피 시장 규모를 전년대비 8% 성장한 518.9 백만불로 평가했으며, 2024년에 529.6 백만불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팬데믹 시기 홈카페를 즐기기 위해서 캡슐커피 머신, 자동 커피 머신 등 머신을 직접 구입한 영향으로 커피빈 성장률이 11%로 인스턴트 커피(4%) 대비 크게 증가했다. 말레이시아 소비의 대부분이 오프라인에 편중되어 있지만 캡슐커피의 경우 다양한 옵션을 찾기 위해서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2024년 전세계적으로 예상되는 경제 하방 리스크로 인해 커피 업계 역시 소비 침체를 우려해 다양한 신제품을 통해 기존 고객 유출..

[UAE] 식품 소비 동향 및 트렌드

[UAE] 식품 소비 동향 및 트렌드 [지구촌 리포트] ▷ UAE 경제 동향식품 소비 동향 및 트렌드 UAE 식음료사업그룹 (F&B Group)의 연례 식품 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의 인플레이션에 따른 소비자 물가 상승으로 UAE 식품시장은 불안정한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이러한 글로벌 경제 위기에도 불구하고 UAE 지역은 러·우전쟁 여파로 인해 이주민이 크게 늘어나고 관광객이 증가하면서 경제가 활성화 되는 분위기이다. 두바이 통계청(Dubai Statistics Centre)에 따르면 최근 `24년 1월부터 4월까지 3개월간 두바이 인구는 약 25천명 증가하였으며, 관광객은 `24년 1월에만 약 1.7백만명이 방문하며 전년동월대비 약 21%가 증가하였다. 이러한 인구 증가와 ..

[프랑스]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에 따른 프랑스의 식품소비 변화

[프랑스]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에 따른 프랑스의 식품소비 변화 [지구촌리포트] ▶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제가 불러온 식품소비 변화 코로나 시대를 거치고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심화된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경제침체는 전 세계인들의 생활습관에 영향을 줬다. 유럽 및 프랑스도 범세계적인 위기를 비껴가지는 못하였으며, 위기에 대응하는 프랑스인들의 여러 생활습관 중에서 주목할 만한 것이 ‘식품소비 습관의 변화’이다. 2023년 기준 2000억 달러 이상(한화 약 2조 7천억 원)의 식품시장 가치를 가진 미식의 나라 프랑스 국민들의 식품소비 습관은 어떻게 바뀌었을까.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대부분 상품의 가격이 올라감에 따라 평소와 같은 비용을 지불하고도 프랑스인들의 장바구니는 점점 더 가벼워지는 추세이다. 물가를..

[베트남] 직장인의 무더운 여름나기 인기 음식

[베트남] 직장인의 무더운 여름나기 인기 음식 [지구촌 리포트] ▶ 베트남 직장인의 무더운 여름나기 인기 음식 ◦ 베트남은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북부는 아열대성, 남부는 열대몬순기후를 띄고 있으며, 여름 최고기온은 40℃를 웃돈다. 이러한 무더위 속에서 현지 MZ세대 직장인들은 어떤 음식으로 더위를 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① 과일주스·화채 - 얼음을 넣은 시원한 과일주스와 화채는 더위를 빠르게 잊게 해줄 수 있는 음식으로 1위로 뽑혔다. - 특히, 화채(체/Che)는 베트남의 전통 음식으로 콩, 녹두, 과일 등 여러 가지 재료와 코코넛 시럽 등을 얼음과 섞어 먹는 음식으로 한국의 팥빙수와 비슷하다. - 가격은 넣는 재료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저렴한 곳은 20,000VND(약 1천원), 비싼 곳은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