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폼 영상 하나로 일본 내에서 대박난 제품 3가지
숏폼 영상 하나로 일본 내에서 대박난 제품 3가지트렌드일본나고야무역관 백현수2024-04-24출처 : KOTRA 디지털 시대와 함께해 온 Z세대, 소비도 디지털적으로식품, 음료를 넘어 독서를 위한 구매도 숏폼 영상을 통해 소비1990년대 중반부터 2010년대 초반에 태어난 사람들을 표현하는 'Z세대'는 일본 총인구 중 현재 약 15%를 차지한다. NHK가 실시한 연령별 스마트폰 사용 실태 조사에 따르면, 일본인들의 하루 평균 스마트폰 사용 시간은 1시간 18분인데, Z세대를 중심으로 한 20대는 3시간 이상, 30대는 2시간 이상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에 노출된 세대로서, 스마트폰과 SNS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세대로 ‘디지털 원주민’이라고도 불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