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8 15

[미국] 미국, 경기침체와 식품소비동향

[미국] 미국, 경기침체와 식품소비동향 미국의 식료품 소비 시장은 90년대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2023년 식료품점 총 매출은 8,848억 달러를 기록하였다. 시장 조사 기관인 PYMNTS 인텔리전스 (PYMNTS Intelligence)의 2023년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팬트리를 비축할 때 소득 수준과 관계없이 쇼핑 목록에서 필수적이지 않은 식품을 제외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추세는 최근 인플레이션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음에도 지속되고 있다. 미국 노동통계국의 데이터에 따르면 식료품 가격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표준 인플레이션 2%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다. 거의 모든 소득 수준에 걸쳐 소비자의 약 58%가 식료품 비용 상승 때문에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있다고 응답한 것은 이러한 가격 동향에..

[말레이시아] 할랄 인증 스파클링 RTD 캔커피 출시

[말레이시아] 할랄 인증 스파클링 RTD 캔커피 출시 ❍ 말레이시아 커피 프랜차이즈 Zus Coffee*는 현지 최초 할랄 인증을 받은 스파클링 캔커피 Coffizz를 출시하며 RTD (Ready-To-Drink) 시장 진출에 박차 * `19년 설립된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로 독특한 상호와 상징적인 브랜드 컬러를 활용한 브랜딩을 통해 말레이시아 전역에 402개의 매장을 보유하며 커피업계 선두주자로 성장 - 기존의 커피맛이 너무 강하다는 소비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탄산음료처럼 가볍고 간편하게 마실 수 있는 저카페인 스파클링 커피를 출시 - 무슬림 소비자도 부담없이 마실 수 있는 할랄 제품 출시를 통해 소비 확대 기반 조성 및 현지 시장 공략 가속화 - 출시 열흘 만에 온라인 한정으로 출시된 Coffizz 박..

[태국] 태국의 대체 단백질 시장 현황

[태국] 태국의 대체 단백질 시장 현황 [사진 : bangkokbiznews.com] ▢ 주요 내용 ㅇ 2020년 이후 코로나 팬데믹 이후 웰빙과 건강한 음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대체 단백질"이 세계적인 트렌드로 떠올랐다. 태국은 대체 단백질 산업에 큰 관심을 가지는 국가 중 하나로 2022년 태국의 대체 단백질 시장은 약 41억 바트(한화 약 1,500억 원)에 달했으며 2025년까지 연 5% 이상 성장해 65억 바트(한화 약 2388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ㅇ 대체 단백질은 몸매관리, 체중감량, 근력운동 등을 즐기고 웰빙을 중시하며 트렌드에 민감한 MZ세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었으며 육류 단백질 섭취가 어려운 소비자와 채식주의자 그리고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식품을 찾는 소비자들..

[일본] 엔저와 안정적 공급 위한 일본 식품대기업의 원료 국산화 움직임

[일본] 엔저와 안정적 공급 위한 일본 식품대기업의 원료 국산화 움직임 ■ 음료 대기업, 원료의 자국산 전환, 엔 약세와 공급 우려에 대비 일본 내 음료 제조하는 회사인 포카삿포로푸드앤베버리지는 2030년까지 자사 보유 농장 및 계약재배 농가를 통해 생산하는 일본산 레몬의 수확량을 현재 3t에서 100t으로 늘리고자 한다. 일본 내 주류 제조 기업인 산토리는 자사 와인에 사용하는 자국산 포도의 수확량을 같은 2030년까지 현재 기준의 약 10배까지 늘린다고 밝혔다. 물류망의 혼란이나 엔저에 따른 수입산 원료의 가격 상승과 향후 발생할 수 있는 공급 염려에 대비해, 자국 내 생산품을 통해 안정조달을 목표로 한다. 포카삿포로는 2019년부터 일본 내 히로시마현에서 레몬을 재배하고 있다. 레몬 과즙으로서도 판..

일본 2024.04.08

[홍콩] 만우절 식품 특집

[홍콩] 만우절 식품 특집 만우절(愚人節)은 매년 4월 1일 가벼운 장난을 치며 즐기는 날이다. 많은 홍콩 식품업체가 만우절을 기회로 삼아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해 흥미로운 판촉 행사를 앞다퉈 마련하여 소비자의 눈길을 끌고 있다. 1. 탐자이운남쌀국수(譚仔雲南米線) 탐자이운남쌀국수는 홍콩 대표적인 쌀국수 프랜차이즈로 다양한 육수와 토핑, 사이드메뉴까지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소비자에게 인기가 매우 높다. 금번 만우절에 탐자이운남쌀국수는 홍콩 내 인기 여행지인 창저우(長洲) 섬에서 50년대 유행했던 노점상 음식문화를 모방하여 손수레를 이용한 창저우 명물 특대 피쉬볼 쌀국수를 판매하는 일일 행사를 진행했다. 이는 현지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여 친근감을 형성할 수 있었던 행사로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

중국 2024.04.08

[중국] 싱치링(星期零)으로 보는 중국 식물성 식품 시장

[중국] 싱치링(星期零)으로 보는 중국 식물성 식품 시장 지난 3월 27일부터 30일까지 개최된 제32회 상하이 국제 호텔 및 요식업 박람회(HOTELEX)에서 중국 내 식물성 식품의 선두 브랜드인 싱치링(星期零)이 식물성 단백질 식품, 식물성 원료 및 식물성 음료 등 3가지 제품 라인업을 선보였다. 싱치링(星期零)의 신제품을 중국 전시회에서 처음으로 선보여 방문객과 업계의 많은 관심을 끌었다. 싱치링(星期零) 관계자는 “상하이 호텔렉스(HOTELEX) 전시회에서 최신 제품과 기술 성과를 선보이게 되어 기쁘다. 이번에는 식물성 단백질 식품을 기반으로 제품 라인을 식물성 음료와 식물성 원료로 확장하여 식사 및 음료 소비시장을 포괄하여 소비자에게 매력적이고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보다 전면적으로 제공할 수 ..

중국 2024.04.08

[중국] 수제 맥주의 발전

[중국] 수제 맥주의 발전 중국 수제 맥주의 발전 수제 맥주란 대자본의 개입 없이 개인이나 소규모 양조업체에서 자제 제조법에 따라 만드는 맥주를 말하며, 크래프트 맥주라고도 불린다. 최근 발표된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배달 플랫폼인 메이퇀(美团)에서 수제 맥주 검색량은 동기 대비 180% 증가했고, 매출 증가 속도는 일반 맥주 매출 증가 속도의 2배 이상으로 나타났다. Z세대 소비자가 주류 소비층으로 등장하면서 주류업계에서도 색다른 포지셔닝 전략 카드를 나타내기 시작했다. 기존에는 술이 사교·문화적 특성이 강했지만, 최근에는 개인에게 친밀하고 개인화된 특성을 가진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수제 맥주는 이러한 인식 변화를 기반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한 컨설팅업체에서 발표한 에 따르면 2..

중국 2024.04.08

인도 콜드체인, 식품 시장 진출에 키 포인트

인도 콜드체인, 식품 시장 진출에 키 포인트 트렌드 인도 벵갈루루무역관 이윤진 2024-04-05 출처 : KOTRA 짜이 대신 커피 마시는 인도인들 인도 육류, 과일 소비 증가 예상 인도의 식품 시장 인도 가계는 2027년 가계소득의 29.5%를 식품 비용으로 지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2년 30.5%에서 1% 감소한 수치로 수치상 큰 변화는 없으나 인도 국민소득의 증가와 대외무역 활성화, 물류 인프라 성장에 힘입어 소비 대상이 변화하고 있다. BMI에 따르면 2024년 인도의 가계 식품 지출은 2023년 6523억 달러에서 7358억 달러로 전년 대비 10.7%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기적으로 식품 지출은 연평균 10.8%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7년에는 932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

농심, ‘인생을 맛있게’ 캠퍼스 팝업스토어 출동

농심, ‘인생을 맛있게’ 캠퍼스 팝업스토어 출동 이재현 기자 승인 2024.04.03 09:53 용기면·스낵 등 간식 키트 제공…게임존 등 Z세대와 소통 강화 농심이 전국 10개 대학교를 돌며 2년 연속 캠퍼스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작년 처음으로 운영했던 팝업스토어에 2만명 이상의 대학생이 방문하며 큰 호응을 얻자 올해도 중간고사를 앞둔 대학생들을 응원하기 위해 기획했다. ‘인생을 맛있게’를 주제로 꾸민 팝업스토어에서는 ‘먹태’ ‘매운맛’ ‘블랙’을 테마로 용기면과 스낵, 음료 등으로 구성한 종합 간식 키트를 제공한다. 또 인형뽑기를 응용해 농심 신제품을 얻을 수 있는 ‘게임존’, 거울과 대형 학생증을 콘셉트로 한 ‘포토존’, 제품 패키지를 본뜬 테이블과 의자로 구성된 ‘휴식존’ 등 학생들이 편안하게 ..

식품뉴스 2024.0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