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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려지던 양파껍질, ‘면역력’ 높이고 ‘스트레스’ 낮춘다

버려지던 양파껍질, ‘면역력’ 높이고 ‘스트레스’ 낮춘다 농촌진흥청, 민‧관‧학 협업으로 양파껍질 효능 확인 김하루 기자 lumunehito@foodnews.news 등록2024.03.31 09:01:00 농촌진흥청은 민‧관‧학 협업으로 그동안 버려지던 양파껍질이 면역력을 높이고 스트레스를 낮추는 데 효과가 있음을 과학적으로 밝혔다. 양파는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주요 채소 중 하나로 최근 양파 소비량이 늘어남에 따라 버려지는 양파껍질도 많아지고 있다. 잘 마른 양파껍질은 오래전부터 음료 원료로 쓰였다. 직접 먹을 수 있는 부위보다 최대 100배 많은 플라보노이드가 들어 있고, 강력한 항산화와 면역조절 효과가 있는 쿼세틴이 다른 과채류보다 많이 함유된 것으로 보고돼 있다. ▲ 양파껍질의 면역력 증진 및 스..

식품전반 2024.04.03

[중동] 미국 식품기업 불매운동 확산

[중동] 미국 식품기업 불매운동 확산 ■ 주요내용 중동지역 내 미국 기업들이 소비자들의 불매운동으로 큰 타격을 입고 있다. 중동지역에서 갈등이 발생할 때마다 미국의 소비자 브랜드들은 중동 지역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아왔다. 이번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으로 인해 레바논의 맥도날드와 스타벅스 지점이 타격을 받았고 소비자 보이콧이 중동 전역에서 선포되었다. 친이스라엘 기업으로 분류되는 대표적인 미국 프렌차이즈 식품 기업인 스타벅스와 맥도날드가 이-팔 전쟁 발발 이후 불매운동으로 인한 매출 감소로 대대적인 인원감축 을 시행하고 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중동에서 스타벅스를 운영하는 AlShaya Group이 이-팔 전쟁으로 인한 소비자 보이콧의 영향을 받아 약 2,000명의 직원을 해고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

[중국] 늘어나는 간식 전문 매장에 따른 스낵 소비 열풍

[중국] 늘어나는 간식 전문 매장에 따른 스낵 소비 열풍 중국, 늘어나는 간식전문매장에 따른 스낵 소비 열풍 작년부터 중국 내 간식·스낵류 전문 판매 매장이 급증하고 있다. 번화가와 집합주거단지를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는 간식전문매장은 다양한 제품군과 저렴한 가격으로 오프라인 소비시장의 샛별로 떠오르고 있다. 관련 데이터에 따르면 2018년 화동, 화남, 서남 지역에서 시작된 간식 전문 매장은 2023년에는 북방지역까지 진출하여 중국 전역에서 발전하고 있다. 전국 간식 전문 매장 수는 2.2만여 개에 달한다. 출처: 바이두 간식을 뜻하는 중국어 零食(링스, lingshi)는 과자뿐만 아니라 캔디, 물, 음료, 빵, 라면 등 더 광범위한 제품군을 포괄하는 의미이다. 이러한 간식류를 모아서 판매하는 간식 전문..

중국 2024.04.03

[일본]냉동 조리식품 판매 확대를 위한 움직임

[일본]냉동 조리식품 판매 확대를 위한 움직임 현재 일본 내 전체적인 상품 단가 인상으로 일본 소비자들은 절약을 지향하게 되었고, 가정용 냉동 조리식품의 전체적인 구매량 또한 감소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시장상황을 반전시키고자 일본 가정용 냉동식품 제조업체들은 2024년 봄과 여름 시즌을 기점으로 새로운 TV 광고를 제작하고 매장 내 판촉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마케팅 리서치 기업인 인테이지의 조사에 따르면 2023년 1~12월의 가정용 냉동 조리식품 시장의 총 매출액은 5,207억엔으로 전년 대비 8.3%가 증가하였고, 코로나 유행 시기 이전인 2019년과 비교하면 약 30.1% 상승하였다고 한다. 이에 관해 인테이지의 애널리스트인 키지 이코미츠씨는 “가정에서 간편하게 요리를 즐길 수 있는 냉동 조..

일본 2024.04.03

[태국] 2024년 3월 비관세 장벽

[태국] 2024년 3월 비관세 장벽 비관세장벽 모니터링(태국/방콕지사 작성) Ⅰ 수입제도 변경사항 / 수출현안 및 동향 1. 변경사항 (통관/ 검역 / 라벨링 / 인증 등) ◦ 없음 2. 시사점 ◦ 없음 3. 기타 주의사항 및 관련기관 요구사항 ◦ Ⅱ 통관 및 검역관련 주의사항 1. 통관동향 등 이슈 ◦ 태국 공중보건부는 돼지고기, 소고기, 닭고기 등 가공되지 않은 신선육의 라벨링 표시 및 홍보 규정에 대해 공개함 *[붙임] 신선육 라벨 표시 및 홍보 규정 참고 2. 변동사항 ◦ 없음 3. 기타 주의사항 등 ◦ 태국으로 수입되는 신선농산물 잔류농약 감시 강화조치에 대한 공지 관련 고위험군품목(Very High Risk) 최신 리스트 업데이트(‘24.03.06) * (별첨) 국가별 고위험품목 리스트 - ..

[중국] 과일형 채소의 기회 및 도전

[중국] 과일형 채소의 기회 및 도전 [중국] 과일형 채소의 기회 및 도전 작년 11월 22일부터 26일까지 중국 쓰촨성(四川省) 펑저우시(彭州市) 텐푸수샹(天府蔬香) 현대 농업 단지에서 제 12회 채소박람회(中国·四川(彭州)蔬菜博览)가 개최되었다. 현장에서 일반 소비자뿐만 아니라 생산 및 유통기업 관계자들도 ‘생식’을 주요 특징으로 한 과일형 채소에 대한 큰 관심을 보였다. 과일형 채소 품종이 계속 출시되는 이유, 과일형 채소에 대한 탄탄한 소비자 기반 보유 여부, 새로운 품종이 출시될 때부터 소비자에게 닿을 때까지 필요한 시간 등 다양한 문의는 이번 채소박람회를 통해 답을 찾아낼 수 있었다. 허난성(河南省) 소재의 모 농업 기업에서 과일형 양배추를 전시하였다. 외관상 일반 양배추와 차이가 없지만, 생..

중국 2024.04.03

[인도네시아] 코코아 가격 두배 상승

[인도네시아] 코코아 가격 두배 상승 ▶ 주요내용 ‧ 초콜릿의 주원료인 코코아 가격이 25일 공급 부족으로 인해 급등하여 사상 처음으로 톤당 9천달러를 돌파함. ‧ 인도네시아분 코코아의 가격은 뉴욕상품거래소에서 t당 710달러(7.97%) 오른 9천649달러를 기록하면서 나흘 연속 상승함 ‧ 톤당 1만 달러를 향해 상승 중인 코코아 가격은 산업용 금속인 구리 가격을 넘어섬 ‧ 코코아 가격은 3월 내 60% 정도 올랐으며 올해 들어서 두배 이상 상승함 ‧ 전 세계 코코아의 75%를 생산하는 코트디부아르, 가나, 카메룬, 나이지리아 등 서아프리카 지역이 악천후와 병해로 인해 수확량이 감소한 데다 다른 지역의 생산 증가 조짐이 거의 나타나지 않아 초콜릿 업계가 곤경에 처해있음 ‧ 세계 2위 코코아 생산국인 가..

[일본] 2024년 3월 일본 비관세장벽 모니터링

[일본] 2024년 3월 일본 비관세장벽 모니터링 Ⅰ. 수입제도 변경사항/수출현안 및 동향 1. 대일 수출 청고추 잔류농약 명령검사 일부 해제 2. 우유 및 유제품(상온보존품) 개별승인제도 폐지 및 규격 기준 설정 Ⅱ. 통관 및 검역관련 주의사항 1. 분말청량음료 제품 및 냉동식품의 식품위반 주의 2. 일본산 홍국(紅麹) 기능성 식품 건강피해로 인한 리콜사례 Ⅲ. 통관문제 사례 관련(대응방안, 사유분석, 경쟁국산 등) 1. 일본국 수입식품 위반사례 주요내용 2. 주요 경쟁국별 위반 사례 *세부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자료작성 : aT도쿄지사 문의 : 도쿄지사 김형표(arigato@atcenter.or.jp)

일본 2024.04.03

[미국] 경기침체와 식품소비동향

[미국] 경기침체와 식품소비동향 미국의 식료품 소비 시장은 90년대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2023년 식료품점 총 매출은 8,848억 달러를 기록하였다. 시장 조사 기관인 PYMNTS 인텔리전스 (PYMNTS Intelligence)의 2023년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팬트리를 비축할 때 소득 수준과 관계없이 쇼핑 목록에서 필수적이지 않은 식품을 제외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추세는 최근 인플레이션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음에도 지속되고 있다. 미국 노동통계국의 데이터에 따르면 식료품 가격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표준 인플레이션 2%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다. 거의 모든 소득 수준에 걸쳐 소비자의 약 58%가 식료품 비용 상승 때문에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있다고 응답한 것은 이러한 가격 동향에 기인한..

[미국] 지속 가능성에 대한 식품 기업과 농업계의 격차 해소

[미국] 지속 가능성에 대한 식품 기업과 농업계의 격차 해소 식음료 기업들은 야심찬 넷제로 (net-zero) 목표를 세우고 탄소 발자국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소싱 관행을 촉진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목표는 환경적 책임을 향한 전 세계적인 움직임과 일치하며 자원 관리 및 기후 영향에 대한 업계의 접근 방식에 패러다임 전환을 의미한다. 그러나 식음료 기업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열망과 농업 공급 업계의 근본적인 요구 사항 간의 연계 부족은 오늘날 이러한 변화를 방해하고 있다. 농업계에 깊이 뿌리내린 전통적인 농업 관행과 변혁적 산업의 진화하는 수요 사이의 이분법이 문제의 근원으로 작용하고 있다. 여러 세대에 걸쳐 전해져 내려온 전통적인 농업 방식은 공급 업체에 연속성과 예측 가능성을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