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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2분기 식품 매출 2조7051억, 영업이익 1359억

곡산 2024. 8. 14. 07:43
CJ제일제당, 2분기 식품 매출 2조7051억, 영업이익 1359억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4.08.13 09:35

국내 햇반, 만두 등 가공식품 매출 늘어…해외 유럽, 북미, 오세아니아 고른 성장
​​​​​​​하반기 해외 지배력 넓히고, 바이오, 고부가가치 스페셜티 품목 판매 집중
 

CJ제일제당은 올 2분기 식품사업부문이 2조7051억 원의 매출(-1%)과 1359억 원(-4.8%)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작년 매각한 중국 자회사 지상쥐 분을 제외하면 매출(+1%)과 영업이익(+2%) 모두 성장했다.

국내 식품사업(매출 1조3807억 원)은 소비심리 위축에도 주요 제품인 햇반(+18%), 만두(+12%) 등 가공식품 매출이 3% 증가했다.

특히 해외 식품사업(매출 1조3244억 원)은 성장세를 이어 나갔다. 유럽은 영국뿐 아니라 독일, 네덜란드 등 서유럽 중심으로 주요 유통채널에 입점을 가속화하며 매출이 57% 증가했다.

북미는 주력 제품인 만두(+28%), 상온 가공밥(+24%) 등 글로벌전략제품(GSP)과 피자(+12%)가 안정적인 성장을 이끌었다. ‘비비고 만두’와 슈완스의 대표 피자 브랜드 ‘레드바론(Red Baron)’은 지난 분기보다 2위 브랜드와의 격차를 더욱 벌리며 1위 지위를 공고히 했다.

오세아니아의 경우 호주를 중심으로 대형 유통채널인 울워스에서 비비고 냉동김밥, 만두 신제품 등을 선보이는 등 신규 수요를 창출해 매출이 51% 늘었다.

바이오사업부문은 ‘수익성 극대화’ 전략을 기반으로 고부가가치 품목 판매를 확대해 매출 1조564억 원(+1%), 영업이익 990억 원(+17.4%)을 기록했다.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38%), Taste&Nutrition(+37%), 스페셜티 아미노산(+15%)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이중 Taste&Nutrition 사업 중 프리미엄 조미 시장을 이끌고 있는 ‘테이스트엔리치(TasteNrich)’는 글로벌 시장에서 수요를 회복하면서 판매량이 20% 이상 늘었다.

CJ제일제당은 하반기에도 지난 5월 법인을 설립한 프랑스 등을 중심으로 유럽 전역에서 K-푸드의 지배력을 넓히는 동시에 중국·일본은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실적 개선에 주력한다.

바이오사업부문은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수익성 제고에 힘쓰고, 테이스트앤리치를 앞세워 글로벌 조미소재 시장에서 신규 수요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글로벌전략제품(GSP)을 앞세워 K-푸드 신영토 확장에 집중하는 한편 경영 효율화를 통해 질적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CJ제일제당은 2분기 전체 매출 4조3314억 원, 영업이익 2690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 줄었으나 영업이익은 14.1% 증가해 3개 분기 연속 영업이익 증가로 질적 성장을 이뤘다(대한통운 제외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