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프랜차이즈 시장 활황세 지속
보고일자 : 2008.8.29.
박병국 마닐라무역관
○ 필리핀의 프랜차이즈 시장이 최근 10년간 현지소비의 활성화에 힘입어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음.
○ 필리핀 프랜차이즈 산업은 1995년 필리핀 프랜차이즈협회가 설립되면서 본격적인 발전이 시작돼, 협회설립 당시 111개였던 프랜차이즈가 2007년 말 993개로 늘어나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음.
○ 최근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 요인은 우선 민간소비의 증가를 들 수 있음. 필리핀은 서비스 산업과 농업이 중심을 이루고 있으며, 제조업 기반은 취약한 편임. 또한 실업률도 7% 이상이 유지되고 있고 1인당 GDP는 2007년 기준으로 1700달러선에 그치고 있음.
○ 그런데도 소비가 늘어나는 이유는 최근들어 실질 GDP성장률이 5~7%대가 유지되고 있고, 해외 필리핀 근로자들의 본국 송금액이 연간 140억 달러를 넘어서고 있기 때문임. 특히 최근 2~3년 사이 필리핀 부동산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부동산 투자를 위한 필리핀인들의 해외자금 유입이 급격하게 늘어나 소비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음.
○ 또 다른 측면은 현지인들의 브랜드 선호성향임. 필리핀인들은 가격이 조금 높더라도 소규모 독립상점보다는 많은 매장을 갖추고 인지도가 높은 가게를 찾기를 선호하며, 품질보증·애프터서비스 문제로 인해 브랜드 상품에 대한 선호가 강한 편임. 아울러 자존심이 강하고 과시하기를 좋아하는 성향도 브랜드를 선택하게 하는데 일조하고 있음.
○ 비즈니스 관점에서 보면 프랜차이저는 매장을 빠른 시간 내에 효과적으로 확장해 매출신장, 제품인지도를 제고할 수 있고 프랜차이지는 프랜차이저의 사업 노하우를 단기간 내에 배워 사업을 정상궤도에 올릴수 있다는 장점을 가졌기 때문에 최근 필리핀 비즈니스계에서 프랜차이즈 사업모델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져 프랜차이즈 사업 참여가 늘어나고 있음.
○ 2007년 현재 필리핀 프랜차이즈의 아이템을 보면 총 993개 중 식품이 43%로 가장 많고, 소매업 28%, 서비스업 21%, 교육연수 5%, 기타 3%로 이뤄져 있음. 1995년에는 식품이 전체의 70%로 대표적인 아이템이었으나, 최근에는 프랜차이즈 수도 늘어나고 분야도 다양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음.
○ 현지에 진출한 외국계 프랜차이즈로는 맥도날드·KFC 등 다국적 패스트푸드 기업, Starbucks·Coffee Bean 등 커피전문점, 7-ELEVEN·MINISTOP 등의 편의점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해 있으며, 2007년 말 기준 총 300여 개의 프랜차이즈가 영업활동을 하고 있음.
○ 외국계 기업들의 진출은 2000년 소매업자유화법이 발효되면서 자본금 250만 달러 이상의 소매업에 외국인의 진입이 가능해짐에 따라, 프랜차이즈의 진출도 활발해진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외국인의 필리핀 소매업 진출 기준
범주 |
자본금 기준 |
외국인취득 가능지분 |
Category A |
자본금 250만 달러 미만의 소매업 * 현지인(기업)만 진출가능 |
취득불가 |
Category B |
자본금 250만~750만 달러의 소매업 |
60% 이하 |
Category C |
자본금 750만 달러 이상 (매장설립비용이 83만 달러 이상) |
100% 가능 |
Category D |
고액, 사치품 관련 소매업 (매장설립비용 25만 달러 이상) |
100% 가능 |
자료원 : Philippines Retail Trade Liberalization Act 2000
○ 외국계의 현지진출 추이를 보면 1999년 306개, 2001년 360개, 2004년 374개로 가장 많이 진출했다가 현지자생 프랜차이즈들과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2007년 말 347개로 다시 줄어드는 양상을 보이고 있음.
○ 1990년 중반까지는 외국계 프랜차이즈도 식품이 중심 아이템이었으나, 현지자생 식품 프랜차이즈들이 현지인의 입맛에 맞는 중저가의 상품을 개발해 제품 경쟁력을 확보함에 따라, 최근 외국계는 식품이외의 기타 소매업 분야에 진출이 활발한 편임.
○ 필리핀은 최근 고유가 및 쌀값 폭등에 따른 경제·사회적 불안요인을 가지고 있지만, 2008년 5월에 5%대의 경제성장을 이루는 등 대내외적인 악조건에도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해외근로자 송금액도 연간 100억 달러 이상이 유입되고 있어, 안정적인 소비시장 형성이 가능할 것으로 보임에 따라 향후 프랜차이즈 시장은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됨.
○ 필리핀 프랜차이즈 협회에 따르면 2015년까지 프랜차이즈 산업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유망한 진출품목으로 식품·음료·비즈니스 서비스·건강관리·화장품·호텔 유지보수·청소 분야 등을 꼽고 있음.
○ 필리핀은 부패지수가 높고, 관료주의·정치적 불안 등 각종 위험요소가 상존한 국가임. 반면, 일정한 소비시장을 형성하고 있고 향후 경제성장도 지속될 전망임에 따라, 내수시장을 목표로 한 프랜차이즈 시장 진출을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특히 현재 필리핀에는 한국인들이 10만 명 이상 거주하고 있으며, 매년 60만~70만 명의 한국인 방문객이 필리핀을 다녀가고 있어, 향후 우리나라와 필리핀은 경제·사회적으로 좀 더 밀접한 관계가 형성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한-아세안 FTA 체결 등 경제적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향후 필리핀 프랜차이즈 시장 진출기회는 좀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필리핀프랜차이즈협회, 무역관 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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