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10 13

[홍콩] 홍콩의 식품안전관리

[홍콩] 홍콩의 식품안전관리■ 홍콩의 보건복지부인 위생서, 식중독 피해 사례 역학조사 실시    10월 29일 홍콩 위생서(衞生署, Department of Health)는 최근 발생한 식중독 피해 사건에 대해 역학조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10월 25일 완차이의 한 식당에서 식사한 손님 중 6명이 식중독 증상을 보여 진료를 받았으며 그중 2명은 입원 치료를 받을 만큼 상태가 심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입원 치료를 받은 인원은 모두 식중독의 대표 원인균인 살모넬라균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위생서 대변인은 피해 보고를 받은 즉시 식당 및 유통 관련 업체에 대한 위생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잘못된 온도에 보관한 식자재가 주요 원인이라고 밝혔다. 향후 추가적인 식중독 사례가 나타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밝히며 ..

중국 2024.11.10

[일본] 전통 차 문화 체험, 후쿠즈엔산성관 개관 주목

[일본] 전통 차 문화 체험, 후쿠즈엔산성관 개관 주목 ▶ 교토에서 차 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일본의 대표적인 차 브랜드 후쿠즈엔이 차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테마파크 후쿠즈엔산성관을 25년 3월에 개관한다고 밝혔다. 약 10억 엔의 투자로 건립되는 이 테마파크는 교토와 나라를 연결하는 교통의 요지에 위치해 있어, 국내외 관광객들이 차 문화를 체험하기에 이상적인 장소가 될 전망이다. 후쿠즈엔산성관에서는 방문객들이 전통 방식으로 찻잎을 직접 따서 차를 만들고, 찻잎을 재료로 한 다양한 요리를 즐길 수 있다. 이와 함께 찻잎 가공의 전 과정을 배울 수 있는 체험형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특히 이곳은 JR나라선 카미코마역에서 도보 10분 거리에 위치하며, 대형 버스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어 단체 관광객의 ..

일본 2024.11.10

[태국] 태국 식약청(FDA), 부정 식품 유통 집중 단속 강화 예정

[태국] 태국 식약청(FDA), 부정 식품 유통 집중 단속 강화 예정[사진: Infoquest] ▢ 주요 내용  ㅇ 태국 식약청(FDA)은 방콕 락시(Laksi) 지역에 위치한 중국 슈퍼마켓에 대한 단속을 실시한 결과, 해당 지역의 한 중국 슈퍼마켓에서 FDA 등록 번호나 태국어 라벨 없이 유통 중인 12,454개의 품목을 적발했다고 발표했다.  ㅇ 태국 식약청(FDA)은 지난 3개월(7월 31일부터 11월 4일) 동안 부패방지위원회와 협력하여 방콕 지역에서 유통되고 있는 중국 제품에 대한 집중 단속을 실시한 결과 47개의 중국 슈퍼마켓에서 341개의 품목에서 94,476개 이상의 불법 중국 제품을 압수했다고 밝혔다.   ㅇ 식약청(FDA)은 식품법 B.E. 2522(1979)에 따라, 식품 일련번호나 ..

[말레이시아] 건강식품 내 한국식품 수요 증가세

[말레이시아] 건강식품 내 한국식품 수요 증가세 ❍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3년 말레이시아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1,744.4백만불로 연간    5.3%씩 꾸준히 성장하여 ‘27년 2,148.5백만불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말레이시아에서는 인삼을 가공식품보다는 주로 건조된 인삼을 차 또는 탕, 한방 형태로 만들어 먹는 전통적인 형태로    많이 소비되는 중  - 말레이시아는 중국계 인구의 영향으로 한방 식자재에 대한 수요가 많으며 한방 약재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매장 및 체인이    많아 쇼핑몰 등 상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음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3년 말레이시아 한방 및 전통적인 재료로 만든 건강 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571.2백만불로 32.7..

[러시아] 러시아 당국, 버터가격 상승 억제 위한 우호국 대상 관세 면제 시행 검토

[러시아] 러시아 당국, 버터가격 상승 억제 위한 우호국 대상 관세 면제 시행 검토 □ 올해 버터 평균가격 상승폭2일 러시아 경제 일간지 이즈베스티야(Izvestia)는 러시아 연방 농업부가 버터 수입을 확대하기 위한 조치를 준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동 지는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버터 평균가격이 약 24% 증가한 상황에서 당국은 버터 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우호국 버터에 부과되는 관세를 면제하는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러시아 연방 통계청(Rosstat)에 공시된 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버터 평균가격은 월평균 약 2%의 상승률로 꾸준하게 증가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고기, 돼지고기, 가금육 그리고 우유 등 당국이 사회안정을 위해 선정한 비교적 중요도가 높은 필수식품들..

러시아 2024.11.10

[러시아] 러시아와 이란, 식품무역센터 설립 및 신규 물류 모델 구상

[러시아] 러시아와 이란, 식품무역센터 설립 및 신규 물류 모델 구상 □ 러시아-이란간 식품무역센터 설립 확정 러시아 당국은 10월 22~24일 러시아 카잔에서 개최된 제16차 브릭스(BRICS) 정상회의 기간 동안 블라디미르 푸틴(Vladimir Putin) 러시아 대통령과 마수드 페제시키안(Masoud Pezeshkian) 이란 대통령이 양국간 식품무역센터 설립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동 내용에 따르면 러시아의 Development Center NOVO사와 이란의 Atlas Kesht Rivase Aras사가 협상 대표로 나섰으며, 협상 결과에 따라 이란의 사라흐스 지역에 위치한 자유무역지대에 식품무역센터 설립이 확정되었다. 러시아와 이란은 금번 식품무역센터 설립의 목적이 양국의 식량안보 보장에 있다..

러시아 2024.11.10

[러시아] 러시아 품질관리원(Roskachestvo), 건강식품 대상 성분표시 라벨링 제도 시행

[러시아] 러시아 품질관리원(Roskachestvo), 건강식품 대상 성분표시 라벨링 제도 시행 □ 건강식품 대상 라베링 제도 시행 11월 7일부터 건강식품 대상 성분표시 라벨링 제도가 도입된다. 해당 라벨링 제도는 건강식품으로 분류되는 식품 전체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러시아 품질관리원(Roskachestvo)이 시행 기관으로서 성분 함량 수준을 직접 확인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하여 품질관리원은 해당 라벨링 제도의 목표가 건강식품 제조업체가 공개한 성분 함량을 직접 확인함으로써 제품의 질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는 데 있다고 전했으며, 라벨링 제도는 의무사항이 아닌 제조업체의 자발적인 선택에 달려있다고 덧붙였다. 다리야 쉬랴예바(Daria Shiryaeva) 품질관리원 소속 연구원은 러시아 소..

러시아 2024.11.10

[미국] 초가공식품 및 설탕과 지방 함량이 높은 식품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미국] 초가공식품 및 설탕과 지방 함량이 높은 식품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식이요법 가이드라인 자문위원회(DGAC, Dietary Guidelines Advisory Committee)는 첨가당과 포화지방이 많이 함유된 식품 - 단 음료, 스낵, 가공육 등 - 을 제외한 식단에서도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과 같은 필수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는 의견을 밝혔다. 이러한 의견은 영양소가 풍부한 식단이 어떻게 성인의 건강 위험을 낮출 수 있는지에 대한 조사에서 비롯되었다. 그러나 젊은 층과 임산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이해의 격차가 남아 있어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을 인정하였다. 위원회는 설탕과 포화지방 함량이 높은 식품을 제외함으로써 특정 식품군의 영양학적 품질이 간소화되었다고 판단하였다. 예를..

[미국] 우유 대체품이 식물성 유제품 카테고리를 선도

[미국] 우유 대체품이 식물성 유제품 카테고리를 선도 우유 대체 제품들이 식물성 유제품 카테고리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제품이며 특히 Z세대 소비자들 사이에서 하이브리드 유제품은 식물성 유제품의 맛, 식감, 영양 성분에 회의적인 소비자들에게 간극을 좁히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 식물성 유제품 대체 시장은 도전에 직면해 있다. 식품산업협회(FMI)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8월 10일로 끝나는 52주 동안 식물성 식품 매장의 총 매출은 전년도 160억 달러에서 168억 달러로 증가하였고, 식물성 식음료 카테고리 내에서 우유 및 유제품 대체품의 매출은 전년 28억 달러에 비해 소폭 하락한 26억 달러를 기록하였다. 식물성 유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는 더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제품에 대한 열망에 의해 주도되..

[2024 서울 카페쇼] 세계 최대 커피 박람회…36개국 3890여 브랜드 한자리에

[2024 서울 카페쇼] 세계 최대 커피 박람회…36개국 3890여 브랜드 한자리에 황서영 기자 승인 2024.11.08 11:51‘설레는 컬러풀 카페쇼’ 주제 커피 산업 지속 가능한 성장 가치 조명SPC삼립 카페·베이커리 브랜드 ‘얌’ 선봬…올인원 솔루션삼양사 ‘서브큐’ 냉동 베이커리·버터·우유 제품 등 식재료 출품대한제분 ‘곰표하우스’ 콘셉트로 냉동 생지·크림치즈 등 소개비즈니스 교류의 장…‘커피 리더스 포럼’선 글로벌 트렌드 조망커피 트렌드를 주도할 수 있는 기업과 프로그램들을 통해 미래의 커피 시장을 전망할 수 있는 ‘2024 제23회 서울카페쇼’가 코엑스 전관에서 6일부터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됐다.올해 제23회 서울카페쇼는 글로벌 커피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핵심가치로 조명해 ‘각양각색이..

식품전반 2024.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