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15 15

[브라질] 브라질의 MZ 세대 식품소비 행태

[브라질] 브라질의 MZ 세대 식품소비 행태[지구촌 리포트] Z세대는 1990년대 중반부터 2010년 사이에 태어나 삶의 시작부터 기술에 익숙해진 최초의 진정한 디지털 세대다. 이 세대는 지속 가능성과 진정성에 대한 관심으로 소비 경향과 시장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일부 자료에 따르면 Z세대 소비자는 특히 식품 및 원료 산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러나 이 세대의 소비 습관에는 기업이 주목하고 적응해야 할 특정한 특징이 있다. Z세대의 독특한 특성 중 하나는 일시적인 물질적 소유보다 경험을 더 선호한다. 이 세대는 고독, 사회적 압박, 과잉정보 등과 같은 문제에 직면하며 이러한 요소들이 그들의 선택과 행동을 형성하다. Z세대 소비자는 제품의 맛 외에도 건강, 경제성 등 실질적 혜택을 중시하며 이러한..

[베트남] 베트남 Z세대(Gen Z) 식품 소비 동향

[베트남] 베트남 Z세대(Gen Z) 식품 소비 동향[지구촌 리포트]▶ 베트남 황금 인구구조 : Z세대(Gen Z) 소비주도층으로의 급부상  ◦ 베트남 Z세대는 90년대 중반 ~ 2010년도 초반 출생자들을 지칭하며, 베트남 통계총국의 2023년 인구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총 인구는 1억300만 명으로 집계되었고, 그 중 약 15%에 해당하는 1,500만 명이 Z 세대로 추산된다. 한국의 MZ 세대 (1981~1996년생)를 베트남에 적용 시, 베트남의 MZ 세대는 인구의 총 23%에 해당하는 약 2,300만 명으로 추산된다.   ◦ 베트남의 Z세대는 도이머이(Đổi Mới) 정책 이후 외국 문화와 경제적 풍요 속에 성장해 온 세대로 현재는 경제권을 가지고 베트남의 전반적인 소비 문화를 주도하고 있다..

[일본] 외식업계 회전레일을 이용한 서프라이즈 선물 시스템 도입

[일본] 외식업계 회전레일을 이용한 서프라이즈 선물 시스템 도입회전초밥 체인점 쿠라스시가 회전 레일을 활용한 혁신적인 서비스 선물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이 서비스는 ‘24년 11월 16일부터 일본 내 일부 체인점으로부터 시작해서 순차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 회전 레일의 진보, 외식업계 활로를 찾다 최근 코로나19 팬데믹과 고객들의 장난 행위 등의 이유로 많은 회전 초밥 체인점이 회전 레일의 사용을 중단하거나 비접촉 주문 방식으로 전환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그러나 쿠라스시는 항균 커버와 감시 시스템을 도입하여 회전레일의 안전성을 확보하며 회전 레일 서비스를 꾸준히 유지해 왔다. 쿠라스시 이사 홍보 선전 IR 본부장 오카모토 히로유키 씨는 “최근 물가 상승으로 인해 외식을 줄이는 소비자들이 늘..

일본 2024.11.15

[중국] 중국, MZ세대 식품 소비 동향

[중국] 중국, MZ세대 식품 소비 동향[지구촌 리포트]01. 극한의 가성비 추구  제일재경(第一财经)과 창사신소비연구원(长沙新消费研究院)이 공동 발표한 '2023년 중국 신소비 백서'에 따르면, MZ세대는 그들의 부모세대에 비해 풍요로운 환경 속에서 어릴 때부터 접하는 사물이 다양하고, 온라인 쇼핑 경험도 풍부하다. 그러나, MZ세대의 소비 경험이 많다고 해서 더 높은 가격에 기꺼이 구매할 것이라고 맹목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MZ세대들의 알뜰하고 절약하는 소비 형태를 SNS 인기 검색어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2022년 여름에는 고가의 아이스크림을 비난하며, '아이스크림 자객(雪糕刺客)*'이란 신조어도 생겼다. 2023년 코로나 통제가 풀린 이후에는 '특공대식 여행(特种兵)**'에 열광하..

중국 2024.11.15

[말레이시아] MZ 세대가 주도하는 커피 트렌드

[말레이시아] MZ 세대가 주도하는 커피 트렌드 ❍ 시장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3년 말레이시아 커피 시장 규모는 515.7백만불 수준이며    ‘27년까지 연간 4.5%씩 꾸준히 성장할 전망  - 말레이시아는 19세기부터 커피를 마시기 시작했으며 커피 문화가 발전함에 따라 최근 세대별로 다양한 종류의    커피에 대한 수요가 크게 변화하는 중    - 연유를 넣어 만든 저렴한 가격대의 코피(Kopi)를 선호하는 중·장년층과 카페에서 판매되는 고품질 커피를 찾는    젊은 세대로 나뉘는 추세   ▲ 말레이시아 커피 시장 추이 ❍ 최근 Z세대와 같은 젊은 세대 사이 하루에 두 개 이상의 카페를 방문하는 카페 투어 트렌드가 문화로 자리 잡히며   커피 프랜차이즈 및 카페가 증..

[말레이시아] 2024 말레이시아 외식 시장 동향

[말레이시아] 2024 말레이시아 외식 시장 동향[지구촌 리포트]▶ 말레이시아 외식 시장 동향   시장조사기관인 스태티스타(Statista)는 말레이시아 식품 시장의 매출을 2024년부터 2029년까지 총 226억 달러(+38.97%)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였으며, 2020년부터 9년 연속으로 증가한 매출은 805억 7,000만 달러에 달해 2029년에 정점을 찍을 것으로 전망했다.  말레이시아 외식 시장은 연평균 8.5% 정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2027년 외식 시장의 규모는 약 146억 878만 달러 (한화 약 19조 4,034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말레이시아 풀서비스 레스토랑(Full-service restaurants)의 소매 판매 가치가 202..

[태국] 태국의 음료 산업 동향

[태국] 태국의 음료 산업 동향[지구촌 리포트]▶ 태국의 음료 산업 동향 · 태국 크룽스리 연구센터(Krungsri Research)에 따르면, 태국의 음료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 주요 요인으로는 매년 기온이 상승하며 더운 날씨가 지속되고 있는 점, 관광 부문의 성장으로 레스토랑과 레저 산업의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는 점과 편의점과 같은 유통 채널의 확장 및 온라인 쇼핑 플랫폼의 성장과 함께 건강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도 음료 시장의 중요한 성장 동력으로 꼽힌다. 이러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함에 따라, 태국의 음료 산업은 2025~2027년 국내 매출이 연평균 3.5~4.5%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태국의 음료 생산 동향 · 태국의 음료 산업은 국내생산과 국내소비가..

[UAE] UAE MZ세대 식품 소비 동향

[UAE] UAE MZ세대 식품 소비 동향[지구촌 리포트]▷ UAE MZ 세대 식품 소비 동향UAE의 ‘24년 총 인구는 약 9.7백만명으로, 연령별 인구 분포를 살펴보면 베이비부머 이상 (~1964년생) 4%, X세대(1965~80년생) 19%, 밀레니얼(1981~96년생) 45%, Z세대(1997~2012년생) 19%, 알파세대(2013년생~) 13%로 구성돼 있다. UAE는 경제활동을 위해 이주한 사람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젊은 인구가 굉장히 많은 편이다. MZ세대(밀레니얼+Z세대)가 인구의 약 64%로 (한국 MZ세대 비율- 약 40%), 식품을 비롯한 산업 전반의 트렌드를 주도하는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으며, 특히 이들은 SNS 사용률이 높아 다른 세대에까지 영향력을 미치기 때문에 MZ세대의 소..

[중국] 중국국제수입박람회 속 눈에 띄는 기능성 유제품

[중국] 중국국제수입박람회 속 눈에 띄는 기능성 유제품올해 제7회를 맞이한 중국국제수입박람회는 수많은 기업들의 혁신적인 제품과 첨단 기술을 선보이는 플랫폼이 되었다. 특히, 이번에는 유제품 기업들의 기술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으며, 새로 출시한 신제품 모두 최신 연구 개발 결과를 적용한 점이 눈에 띄었다. 그중 영유아 조제분유와 중장년 영양 제품 분야에서 획기적인 제품들로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다. 1. 모유올리고당, 분유의 혁신이 되다이번 박람회에서는 모유올리고당(HMO), 유지방구막(MFGM), 락토페린 등 기능 성분을 함유한 제품이 주목받고 있다. HMO는 최근 몇 년 동안 세계 영유아기 영양 연구 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새로운 돌파구 중 하나이며 주요 글로벌 유제품 기업은 다양한 HMO를 첨가한 ..

중국 2024.11.15

“더 작거나 아주 크게”…중국 간식, 마케팅 혁신으로 수익 증대

“더 작거나 아주 크게”…중국 간식, 마케팅 혁신으로 수익 증대 배경호 기자 승인 2024.11.15 10:07캔디·육포 등 ‘중량제 판매’ 실제 단가 2배…마진율 2∼3배이불 크기 쫀드기 등 메가 사이즈 간식 화제…일매출 1억 원대‘저가 소포장’ 일반 마트와 차별화…하오샹라이 매장 5600개반품률 낮고 대금 지급 주기 짧아 국내 기업 진입 시도할 만 중국 간식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이익률이 낮고 유사품 출시 속도가 빨라서 기업으로서는 수익 확보가 늘 고민거리다. 그렇지만 최근 소포장과 중량제 판매를 통해 이윤을 극대화하는 한편 엄청난 크기의 메가 사이즈 제품으로 화제를 모아 매출을 확보하는 등 중국 간식 판매점들이 마케팅 혁신으로 성공을 거두고 있다.코트라 톈진무역관에 따르면, 코로나1..

중국 2024.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