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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로 진출하는 태국 요리

곡산 2008. 9. 3. 21:19

세계로 진출하는 태국 요리

 

보고일자 : 2008.8.28.

박영선 방콕무역관

yspark@kotra.or.kr

 

 

□ 태국 요리의 현 주소 및 정부 정책

 

 ○ 태국 요리는 외국인들 사이에서 굉장히 인기 있는 요리임. 태국 음식은 맛있을 뿐만 아니라 세련됨을 나타내며, 소비자들의 건강에 유익하다고 알려져 있음.

 

 ○ 태국 정부에서는 태국 요리가 세계의 요리가 되도록 장려하는 체계적인 정책을 마련함.

  - 해외에 있는 태국 식당 수를 늘여 태국에 대한 이미지를 널리 홍보하고, 이를 통해 식품류 수출·관광진흥도 도모함.

  - 태국 요리가 전 세계적으로 사랑 받는 음식의 하나가 될 수 있도록 장려함.

 

 ○ 태국 정부에서는 아래와 같은 주요 목표를 바탕으로 세계로 진출하는 태국 요리를 위한 전략을 세움.

  - 식품 안전성, 위생, 건강을 통해 세계 5대 식품류 수출국이 됨.

  - 태국 요리에 필요한 식자재, 양념류 수출 장려

  - 해외에 있는 태국식당을 태국 관광정보센터로 활용

  - 태국전통의 미각과 국제적인 기준을 결합한 서비스를 제공해 태국 식당사업을 확대함.

 

□ 부서별 프로젝트

 

 ○ 농림부

  - 농림부에서는 농산품과 식품의 표준화를 위한 중앙 기구를 설립함.

  - 농식품표준국에서는 국내외 규제와 표준과 관련된 능력을 향상시키는 책임을 가짐. 규제와 국내 및 국제적 레벨의 표준을 강화하는 책임을 가짐. 이 기구는 여러 조직 간, 또는 여러 나라와 협정을 맺을 때 조정자로서 역할을 수행하는데, 그 대표적인 예로 SPS(The Application of Sanitary and Phytosanitary Measure)가 있음.

 

 ○ 산업부

  - 산업부에서는 산업제품표준국에서 제품별 표준을 정립하도록 임무를 부여함.

  - 기준에 적합한 제품 생산을 하는 것을 장려하는 것 이외에도 생산자들의 수준을 향상시키고, 안정성이 보장된 식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도록 함.

  - 원활한 수출을 위해서 주요 상대국의 식품 규제에 관해 연구하고 분석함.

  - 태국 음식을 수출할 새로운 국가나 시장 개척

  - 태국 내에서 오염된 물질이나 미생물에 의해 발생할 질병을 관리하기 위해서, 세계 규정에 따라 질병 위험도를 분석하는 프로젝트를 실시함.

  - 무역규제를 감소시키기 위해, 국제과학연구소와 협력해 식품 안정성에 대하여 테스트함.

 

 ○ 상무부(수출진흥국)

  - 태국의 주요 수출 식품으로는 냉동 해산물, 캔류, 보존 식품, 채소, 과일, 닭 등이 있으며 주요 수출시장은 일본, 미국, 유럽 연합국가, 아시아임.

 

태국 과일 수출현황

               (단위 : 천 달러)

국가명

2006

2007

2008. 1~7

중국

81,713

82,765

70,781

홍콩

32,616

52,663

42,765

인도네시아

31,603

36,203

24,256

대만

9,419

7,124

7,643

일본

7,823

7,885

5,761

미국

1,431

3,337

5,592

미얀마

1,990

2,637

4,316

싱가포르

3,995

3,963

3,885

아랍에미리트

3,923

4,834

3,872

말레이시아

3,699

3,590

3,640

총 계

207,739

239,978

199,950

자료원 : 태국 관세청

 

  - 매년 5월 태국 국제 식품 박람회와 태국 국제 무슬림 박람회 개최를 주관해, 태국이 아시아 지역에서 생산과 무역의 중심지로 역할을 수행하도록 함.

  - 일본, 독일, 프랑스와 같은 외국의 식품전시회에 참가함.

  - 태국 레스토랑 해외 진출을 지원. 해외 진출 레스토랑의 책을 발간하고, 웹 사이트에 정보를 게재함. TGN 텔레비전을 통해 세계적으로 광고함. 태국 국제 식품 박람회 & 태국 국제 무슬림 박람회에서 태국 최고의 요리사 콘테스트를 개최함.

  - 태국 레스토랑의 각 지점은 프랜차이즈 박람회에 참여함으로써 프랜차이즈 운영자가 태국인 사업가와 접촉을 하고, 태국인과 외국인 사업가들 사이에서 미팅을 주최하기도 함.

  - 정부에서 발행해주는 Thailand’s Brand Certificates 발급을 통해서 태국 레스토랑의 이미지를 향상시킴.

  - 외국에서 식당설립 및 사업수행과 관련된 규정과 정보를 수집해 관련자들에게 배포

 

 

자료원 : 방콕포스트, Thai-food to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