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UAE MZ세대 식품 소비 동향
[지구촌 리포트]
▷ UAE MZ 세대 식품 소비 동향
UAE의 ‘24년 총 인구는 약 9.7백만명으로, 연령별 인구 분포를 살펴보면 베이비부머 이상 (~1964년생) 4%, X세대(1965~80년생) 19%, 밀레니얼(1981~96년생) 45%, Z세대(1997~2012년생) 19%, 알파세대(2013년생~) 13%로 구성돼 있다.
UAE는 경제활동을 위해 이주한 사람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젊은 인구가 굉장히 많은 편이다. MZ세대(밀레니얼+Z세대)가 인구의 약 64%로 (한국 MZ세대 비율- 약 40%), 식품을 비롯한 산업 전반의 트렌드를 주도하는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으며, 특히 이들은 SNS 사용률이 높아 다른 세대에까지 영향력을 미치기 때문에 MZ세대의 소비 동향을 파악하여 제품을 출시, 홍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이번 지구촌 리포트에서는 글로벌 시장 조사 기관 유로모니터의 세대별 소비자 설문조사, Nestle Mena의 보고서, Dubai 경제&관광부(Department of Economy & Tourism)의 외식 산업 리포트 등을 바탕으로 UAE MZ세대의 식품 소비 동향에 대해 분석해 보기로 한다.
1. 건강식, 특히 다이어트식 인기
UAE MZ세대를 중심으로 건강식, 다이어트식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이들 중에는 식품의 영양소, 칼로리 등을 따져 식품을 고르는 사람들이 많다.
밀레니얼의 약 64%, Z세대의 62%가 식음료 구입 시 건강에 좋은 재료를 찾으며, 밀레니얼의 48%, Z세대의 42%가 식품 성분표를 꼼꼼히 확인한다고 응답했다. 하지만 MZ세대에서 육류 소비를 줄일 의향 (밀레니얼-23%, Z세대-13%)은 그다지 높지 않다. Z세대의 경우에는 성장기의 청소년들도 상당수 포함돼 있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된다.
아울러 MZ세대는 식품 섭취 시 체중을 고려하는 비율이 높다. 50%의 밀레니얼, 47%의 Z세대가 체중을 조절하기 위해 본인이 먹는 것을 모니터링하고 45%의 밀레니얼, 44%의 Z세대가 식품 섭취 시 칼로리를 계산한다고 답했다. 또한 체중 감량을 위해 노력하는 비율이 가장 높은 소비자도 MZ 세대 (밀레니얼-31%, Z세대-30%)이다.
2. 외식, 배달 음식 및 간편식 수요 증가
바쁜 라이프스타일을 영위하는 UAE 거주자들 사이에서는 전반적으로 외식, 배달음식, 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많다.
주 1회 이상 외식을 하는 밀레니얼은 64%, Z세대는 61%이며, 배달음식을 주문하는 밀레니얼은 64%, Z세대는 62%로 글로벌 평균(외식, 배달 모두 약 34%)보다 훨씬 높다. MZ세대가 외식/ 배달음식을 선호함으로써 외식 업계에 큰 변화가 일고 있기도 하다. Nestle Mena의 보고서에 따르면 젊은 세대가 새로운 음식에 대해 호기심 및 오픈 마인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레스토랑들이 더 많은 퓨전 음식, 실험적인 요리 등을 개발하게 됐으며, 배달 음식도 레스토랑에서 먹는 음식과 비슷한 맛과 퀄리티를 내게 하기 위해 포장방법이 발달하게 됐다고 한다. 또한 MZ세대는 기성세대에 비해 환경을 더 의식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포장재에 친환경 재료를 사용하는 비율이 높아지기도 했다.
한편 주 1회 이상 즉석식품을 소비하는 밀레니얼은 57%, Z세대는 53%로 역시 글로벌 평균(43%), UAE X세대(52%), 베이비부머(39%)보다 높다.
밀레니얼과 Z세대가 꼽은 요리를 하지 않는 이유로는 요리를 할 시간이 없음, 배달 음식이 더 편리함, 식당 음식이 더 맛있고 건강에도 좋음 등이 있다.
3. 식사 대용 간식 선호
UAE의 MZ세대는 매일 정해진 시간이 아닌, 스케쥴에 맞춰 유동적으로 식사 시간을 갖는 비율이 높다. (밀레니얼-29%, Z세대-28%) 앞서 언급한 바쁘고 계속 변동되는 생활 패턴을 가진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밀레니얼의 30%, Z세대의 34%가 이동 중(출근길, 쇼핑하러 가는 길 등)에 식사대용 간식을 먹는다고 응답했으며, 비슷한 맥락에서 MZ세대의 35%가 집 밖에서 섭취하기 편한 형태의 간식을 선호한다고 답했다.
4. SNS를 통한 식품/ 외식 트렌드 파악
두바이 경제&관광부의 외식 산업 리포트에서는 두바이 시민의 82%가 최신 식품 트렌드를 온라인, 특히 SNS(69%)를 통해 얻는다는 것을 언급하며 식품 산업에서의 정교한 SNS 마케팅의 필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참고로 UAE 세대별 SNS 사용률은 살펴보면 밀레니얼 69%, Z세대는 81%로 베이비부머(66%), X세대(61%)에 비해 훨씬 높기 때문에, SNS가 MZ세대에 미치는 영향 또한 크다고 추측해볼 수 있다.
5. 기타 MZ 세대 특징
이 외 특징적인 점으로 밀레니얼의 경우 영양적 특징이 있는 제품(38%), 맛이 뛰어난 식품(28%), 환경을 고려한 제품(23%)에, Z세대는 유명 브랜드 제품(25%), 즉석식품(14%)에 다소 비싼 돈을 지불하더라도 구입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또한 소득이 상대적으로 적은 Z세대는 외식 시 저렴한 ‘길거리 음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시사점
UAE MZ세대는 전체 인구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트렌드를 주도하는 것은 물론, 높은 SNS 활용률로 다른 세대에까지 막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들의 소비 동향에 대해 면밀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MZ세대는 건강식에 대한 수요가 높으며, 바쁘고 유동적인 라이프스타일로 인해 간편한 식사(또는 식사 대용 간식)를 선호한다. 특히 이들은 다이어트식에 관심이 많으므로 글루텐 프리, 저칼로리 즉석식품에 대한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이동 중 간식을 섭취하는 소비자를 위한 스낵바(프로틴바, 시리얼바 등)와 같은 품목도 유망할 것으로 예측된다.
UAE MZ세대는 특히 SNS 활용률이 높고, 인플루언서, 바이럴 마케팅 등에 영향을 많이 받는 편이다. 실례로 작년까지 소규모 브랜드였던 Fix chocolate(일명 두바이 초콜릿)이 성공적인 SNS 홍보로 현재는 두바이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성장했다. 신규 브랜드일지라도 SNS를 통해 큰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시장이므로, MZ세대 소비자의 성향을 반영하여 콘텐츠를 제작하고 SNS를 활용해 이를 확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출처
1 . Nestle Mena
2. Dubai gastronomy industry report
3. Burrwood associates
4. Euromonitor
Consumer lifestyes in in the UAE
문의 : 두바이지사 류한샘(samlyu@at.or.kr)
'인도,베트남,동남아시아등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레이시아] 2024 말레이시아 외식 시장 동향 (3) | 2024.11.15 |
---|---|
[태국] 태국의 음료 산업 동향 (0) | 2024.11.15 |
라오스 스낵류 시장동향 (1) | 2024.11.12 |
태국 스낵 시장동향 (4) | 2024.11.12 |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중산층의 49%, 구매력 감소 경험 (1) | 2024.1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