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국] 늘어나는 간식 전문 매장에 따른 스낵 소비 열풍

곡산 2024. 4. 3. 07:50

[중국] 늘어나는 간식 전문 매장에 따른 스낵 소비 열풍

중국, 늘어나는 간식전문매장에 따른 스낵 소비 열풍

 

작년부터 중국 내 간식·스낵류 전문 판매 매장이 급증하고 있다. 번화가와 집합주거단지를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는 간식전문매장은 다양한 제품군과 저렴한 가격으로 오프라인 소비시장의 샛별로 떠오르고 있다. 관련 데이터에 따르면 2018년 화동, 화남, 서남 지역에서 시작된 간식 전문 매장은 2023년에는 북방지역까지 진출하여 중국 전역에서 발전하고 있다. 전국 간식 전문 매장 수는 2.2만여 개에 달한다. 

출처: 바이두

 

간식을 뜻하는 중국어 零食(링스, lingshi)는 과자뿐만 아니라 캔디, 물, 음료, 빵, 라면 등 더 광범위한 제품군을 포괄하는 의미이다. 이러한 간식류를 모아서 판매하는 간식 전문 판매점의 판매가격은 슈퍼, 마트에 비해 더 저렴하다. 예를 들어 슈퍼에서 5위안(한화 약 925원)에 판매되고 있는 음료를 간식 전문 매장에서는 약 40% 저렴한 3위안(약 555원)에 판매하며 한화 약 3천 원대의 대용량 포장 스낵도 여기서는 1-2천 원대에 구매할 수 있다. 

 

박리다매 전략으로 많은 소비자 시선을 모으고 있는 간식전문매장은 청년들의 인기 창업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매장이 급증하고 있어 경쟁 또한 치열해지고 있다. 신규 점포 개점 수도 많지만 폐점 수 또한 늘고 있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생존 방법을 도출해 내는 것은 모든 간식 전문 매장의 과제이다. 한 간식전문매장 운영자는 가성비가 높은 제품이 바로 고객을 유지하는 데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말했다. 공급망을 발굴하여 공장 또는 수입상으로부터 직접 제품을 공급받아 유통비용을 절감해야 한다는 것이다. 직접 제조/수입상과 협력하여 매장 자체가 도매 역할을 하여야 원가 및 유통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소비자 판매가격 또한 낮출 수 있다.

 

출처: 바이두

 

간식전문매장은 판매 가격을 낮추는 것뿐 아니라 소비자에게 새로운 체험을 더해주고 있다. 스낵 전문점에 들어서면 수백 가지 간식, 간편 식품 등 스낵류 제품이 진열되어 눈을 사로잡고, 일부 제품은 소포장 또는 낱개로 판매하며 소비자가 쇼핑에 빠져들게 한다. 뿐만 아니라 매장 디자인, 제품진열방식, 마케팅 전략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눈에 띄는 디자인, 다양한 제품, 창의적인 제품, 독특한 진열, 회원제를 통한 할인행사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소비자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스낵 전문점의 동질화 경쟁 문제를 탈피하기 위한 각 매장의 노력 또한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간식전문매장이 치열한 경쟁은 자연스레 간식 제조 기업으로 이어지고 있다. 각 매장은 간식 제조 기업에서도 치열한 경쟁 속에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더 좋은 제품을 찾고, 이러한 수요는 자연스레 제조기업으로 넘어가게 된다. 낮은 가격으로 소비자를 모으기는 하지만 이는 하나의 수단일 뿐이며, ‘지속성’은 합리적인 경영방침과 지속적으로 향상되는 서비스 품질에 달려있다. 

 

간식전문매장의 흥행에 따라 중국 시장에서는 다시 스낵 시장을 정의하고 있다. 새로운 간식 소비 열풍은 업계의 경쟁과 경제의 회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중국 전역을 강타하고 있는 간식 매장의 열풍, 얼마나 오랜 기간 지속될지는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할 것이다. 

 

 

출처: https://baijiahao.baidu.com/s?id=1794639257412082200&wfr=spider&for=pc


문의 : 베이징지사 박원백(beijingat@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