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일본] 봄 여름의 신상품 및 주력상품

곡산 2024. 6. 16. 19:27

[일본] 봄 여름의 신상품 및 주력상품

2024년 상품의 주요 트렌드

완전식품 : 바쁜 일상생활 속에서 간편하게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완전식품의 인기가 높음

타임 퍼포먼스(타이파) 식품 : 코로나 시기부터 나타난 타임 퍼포먼스 지향 상품이 지속적인 인기를 얻음

건강식품 : 영양 섭취 수요 증가로 인해 건강식품 개발이 활발해짐

 

최근 물가 상승으로 식비를 조절하거나 억제하기 위해 저렴한 상품을 요구하는 소비자도 있지만 쁘띠 사치품으로서 고가격대 상품에 대한 수요도 꾸준하다. 이처럼 현재 일본은 소비의 양극화가 진행되어, 소비 동향이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그런 가운데 식품 제조회사들은 기능성 상품의 개발이나 원재료를 엄선하는 등 상품의 품질을 높이는 데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최근, 코로나 이후 새로운 가치관으로서 침투해 온 타이파(타임 퍼포먼스) 상품도 증가하고 있어 바로 식사가 가능한 간편 상품도 주목받고 있다. 아래는 각 제조회사의 봄·여름에 판매가 될 신상품 및 주요 상품을 소개하고자 한다.

 

완전식품

후지빵

후지빵은 주력 브랜드인 네오버터롤 시리즈에 새롭게 합류한 네오 전립분 첨가’, ‘네오 호밀 첨가상품에 대한 판매를 강화하고 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전립분이나 호밀을 통해 곡물의 맛을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상품화한 것이 특징이다. , 동 시리즈로서의 인지도 향상을 위해 패키지를 리뉴얼하고 빵 개수를 4개에서 6개로 증가시킨 것이 특징이다.

 

모리나가 유업

모리나가 유업은 4월 비피더스균 등의 대사산물인 아세트산을 사용한 발효식초 음료인 ‘PURESU(퓌레스) 발효초 음료 석류 맛’(내용량 900g) ‘동 머스캣 맛’()을 발매했다. 아세트산이 첨부되어 피로감 경감이나 지방 감소 외에 비피더스균 BB536에 의한 장내 환경 개선도 기대할 수 있는 기능성 식품이다. 또한 부드러운 맛 때문에 식초의 신맛이 약한 사람도 즐길 ​​수 있다. 동사는 지난 50년간의 비피더스균 연구에서 얻은 내용을 바탕으로 상품을 개발하였고 과실 식초도 요구르트도 아닌 새로운 식초 음료로 신규 시장 창출에 도전한다.

 

설인 메그 밀크

설인 메그 밀크는 저지방·고단백, 알레르기 표시 28품목 대상 외 품목인 완두콩 단백질을 원료로 채택한 플랜트 베이스 식품 브랜드인 'Plant Label'를 올해 3월에 발매하였다. 제품 인구 증가나 식량의 안정 수급이 요구되는 가운데, 먹을 것의 지속성 실현이라는 새로운 사회 과제 해결에 식물성 원료를 제시하여 새로운 밸류 체인 구축을 목표로 한다.

 



 

타임 퍼포먼스 식품

키코만 식품

키코만 식품은 언제든지 신선 시리즈에 아마우마이다시 간장을 새롭게 출시했다. 이 제품은 간장의 단맛을 잘 살려 부드러운 맛이 특징인 간장이다. 6종의 일본산 조미료를 특별히 혼합하였으며. 나물 종류, 부카케 우동 등, 다양한 메뉴에 사용할 수 있어서 범용성이 높으며 계란밥에도 잘 어울리는 상품이다. 현재 도카이·호쿠리쿠 지구를 비롯해 전국에서 인기가 많은 상품이다.

 

아지노모토 AGF

아지노모토 AGF 브렌디 마이 보틀 스틱 시리즈를 발매했다. ‘부드럽고 향기로운 복숭아 루이보스티’, ‘상쾌하고 향기로운 머스캣 루이보스티’, ‘시원하고 향기로운 그린 티’, ‘화려하고 향기로운 쟈스민 티’, ‘깨끗하고 향기로운 레몬 VC’, ‘깨끗하고 향기로운 아세롤라 VC’로 총 6종류이다. 파우더 타입 상품으로, 병에 물이나 뜨거운 물을 부어 5초 정도 흔들면 간단하게 제조가 가능한 상품으로 향후 판매가 기대되는 상품이다.

 

 

건강식품

야마토 산업

야마토 산업이 부드러운 현미밥을 작년 2월에 발매했다. 인기 시리즈 흰쌀밥과 같은 방식으로 밥을 지은 부드러운 현미밥을 팩형 밥으로 제작한 것으로, 일본 중부 지방을 중심으로 좋은 판매 양상을 보인다.

 

하나노키

하나노키는 이와테현산의 히토메보리를 사용한 건미 현미’(내용량 700g, 2kg) 판매에 주력하고 있다. 특수 제법으로 부드러운 식감을 실현한 것 외에, 가정에서도 현미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쌀을 씻지 않고 바로 밥을 지을 수 있어서 간편함이 중요시되는 현대사회에서 기대가 큰 상품이다. 또한 백미에 비해 식이섬유나 비타민E, 비타민B1 등의 영양가도 풍부하므로 건강 의식이 강한 요즘 주목도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프리마햄

프리마햄의 향기의 이야기 시리즈가 리뉴얼했다. 바질과 세이지를 통해 상쾌한 향기가 나도록 하였고 소시지는 파프리카의 맛과 고추의 매운맛을 살려낸 것이 이 제품의 특징이다. 후추의 거친 분말 느낌을 잘 활용하였고 독특한 향기를 즐길 수 있다. 또한 부피가 큰 진공 포장으로 유통기간 50일과 보관 용이성도 추구했다.

 

 

시사점

최근 일본은 바쁜 일상생활 속에서 빠르고 간단하게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는 건강식품의 수요가 늘고 있으며, 식물성 원료를 사용한 대체 식품도 소비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으면서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원재료의 가격 인상 등으로 상품의 가격이 상승하고 있지만, 각 제조업체들은 인상된 가격에 대하여 소비자가 납득할 수 있도록 각종 수요와 트렌드에 맞추어 상품을 개발하여 신상품의 질을 높이고 주력상품을 보완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일본 수출을 준비하는 기업들은 일본 시장의 동향을 파악하고 소비자들의 수요를 반영하여 대응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및 사진 출처>

일본식량신문 (2024.5.24.일자 기사)

https://news.nissyoku.co.jp/news/fujimura20240521011218014

 

일본식량신문 (2024.5.28.일자 기사)

https://news.nissyoku.co.jp/news/isogai20240524040453872

 

 

 

 

 

 

 


문의 : 오사카지사 최준수(jschoi@atcenter.or.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