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뉴스

고물가에 소비 심리 ‘꽁꽁’…식품·외식업계, 5월 ‘체험·실속형’ 마케팅에 초점

곡산 2024. 5. 6. 19:52
고물가에 소비 심리 ‘꽁꽁’…식품·외식업계, 5월 ‘체험·실속형’ 마케팅에 초점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4.05.03 13:03

담 줄이는 할인·경품·체험 콘텐츠 준비
롯데웰푸드, 에피소드 축하 ‘빵빠레츄레이션’ 이벤트
오뚜기, 과천 서울랜드서 ‘가족요리 페스티벌’ 개최
매일유업, 상하농원서 어린이 사생 대회·공방 투어
빕스, 실속 ‘스테이크 패밀리 세트’에 봄 화관 만들기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날 등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식품·외식업계가 마케팅에 돌입했다.

최근 식품·외식 가격이 연이어 인상되며 소비자들의 가계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업계에선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콘텐츠와 실속있는 대규모 할인 행사 등으로 손짓하고 있다.

식품업계 한 관계자는 “식품·외식 가격이 오르며 소비자 부담이 커지고 있지만 업계 역시 가정의 달을 맞아 조금이라도 소비자들이 부담을 덜 수 있도록 다양한 행사를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식품·외식업계가 가정의 달을 맞아 소비자들이 물가 부담을 덜 수 있도록 다양한 할인행사와 이벤트를 펼치고 있다. (사진=각 사)
 

롯데웰푸드는 사소한 일상 속 에피소드를 요란하게 축하해주는 ‘빵빠레츄레이션’ 축하사절단 이벤트를 진행한다. 선정된 사연에는 ‘빵빠레츄레이션’ 축하사절단이 직접 현장을 방문해 요란법석 축하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각 사연에 따라 중창단, 경호원, 고적대 등의 축하사절단이 구성되며 롯데웰푸드의 빵빠레를 나눠주는 샘플카도 동행한다.

또 롯데그룹의 콘텐츠 비즈니스 프로젝트 ‘포켓몬타운 2024 with LOTTE’를 기념해 초코파이, 꼬깔콘, 쮸쮸바, 키스틱 등 대표 제품과 포켓몬을 협업한 제품 10종도 내놓았다.

특히 포켓몬 에디션 패키지 전면에 삽입된 QR코드를 통해 응모하는 ‘포켓몬 잡고 도쿄 가자!’ 이벤트도 실시하는데, 당첨자는 여행상품권, 닌텐도스위치, 보드게임, 기프티콘 등 다양한 경품을 5월 한달간 만나볼 수 있다.

오뚜기는 오는 11일 과천 서울랜드 피크닉장에서 ‘스위트홈 제27회 오뚜기 가족요리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올해는 창립 55주년을 맞아 창립제품인 ‘오뚜기 카레’를 매개로 소비자들과 소통하고자 ‘오뚜기 카레를 활용한 요리’를 경연 주제로 선정했다. 경연은 오는 5월 11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까지 열리며 총 100가족이 참여해 오뚜기 카레를 활용한 다채로운 요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요리 경연 수상자에게는 △오뚜기상(1개팀, 500만 원) △스위트홈상(2개팀, 각 200만 원) △Yellows상(3개팀, 각 100만 원) 등 총 1200만 원 상당의 전자제품 교환권이 주어지며 ‘특별상(5개팀)’ 수상자에게는 각 10만 원 상당의 오뚜기몰 포인트가 지급된다.

현장에는 오뚜기 제품을 시식할 수 있는 ‘푸드트럭’, 오뚜기 푸드 에세이 공모전 및 일러스트레이션 공모전 수상작 전시, 오뚜기 공식 캐릭터 Yellows 굿즈를 만나볼 수 있는 ‘Yellows존’, 다양한 재미 요소를 갖춘 ‘이벤트존’ 등 풍성한 즐길 거리도 있다.

매일유업 자회사 상하농원은 어린이 맞춤형 행사 ‘제8회 상하농원 가정의 달 축제, 모여라! 자연 놀이터’와 ‘제8회 상하농원 봄 상하 어린이 사생대회’를 운영한다.

‘제8회 상하농원 가정의 달 축제, 모여라! 자연놀이터’는 4일부터 6일까지 1차산업을 체험할 수 있는 ‘땅콩 심기’ 체험을 진행한다. 회사 측은 미네랄이 풍부하기로 유명한 고창 황토 흙에서 사는 다양한 곤충·익충과 땅콩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이와 함께 6차 산업의 현장을 직접적으로 보고 느낄 수 있는 ‘공방 가이드 투어’를 준비했다. 기존 운영되는 공방 가이드 투어와는 다르게, 공방에서 생산하는 제품을 직접 시식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아울러 ‘제8회 상하농원 봄 상하 어린이 사생대회’는 이달 주말 내내 진행된다. 이번 대회는 ‘나는야 행복한 자연 속 꼬마농부’라는 주제로 자연과 동물이 있는 상하농원에서 보냈던 하루를 주변 자연물을 활용해 작품을 표현한다.

외식업계도 특별한 이벤트를 마련했다. CJ푸드빌 빕스는 4월 22일부터 6월 12일까지 스테이크를 실속있게 즐길 수 있는 ‘스테이크 패밀리 세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성인 샐러드바 3인과 스테이크로 구성된 세트를 정상가 대비 20%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한다.

스테이크는 ‘프리마베라 안심&채끝’ ‘토마호크’, ‘포터하우스’ ‘엘본’ ‘스테이크 플래터’ 5종 중 선택할 수 있다. ‘프리마베라 안심&채끝’ ‘스테이크 플래터’ 스테이크는 하나의 메뉴로 2~3가지 부위를 함께 즐길 수 있다.

4월 22일부터 내달 31일까지는 어린이 고객을 대상으로 ‘나만의 봄 화관 만들기’ 이벤트를 실시한다. 매장 내 실제로 착용이 가능한 ‘봄 화관’을 비치했으며 꾸미기 도구로 직접 나만의 봄 화관을 만들 수 있다. 완성된 봄 화관을 개인 인스타그램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닌텐도 스위치(1명)’ ‘빕스 어린이 샐러드바 식사권 2매(10명)’ ‘CJ외식 기프트카드 1만 원권(15명)’ 등 경품을 증정한다.

도미노피자는 ‘치즈 토핑 1.5배’ 이벤트를 진행한다. 오는 15일까지 특별한 날 베스트 피자 5종 L(라지)을 구매한 모든 고객에게 모짜렐라 치즈 토핑을 1.5배로 제공하는 것.

피자 5종은 블랙 타이거 슈림프, 포테이토, 와일드 와일드 웨스트 스테이크, 리얼 불고기, 아보카도 새우 피자로 온라인(홈페이지, 모바일 웹, 앱)과 오프라인에서 주문하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외식업계 한 관계자는 “5월은 가족 단위 행사가 많은 특별한 달이지만 한편으로는 씀씀이가 많아져 소비자들도 지갑을 여는데 더 신중하다. 특히 올해는 고물가 여파가 지속되며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가 많이 위축된 상황이다. 이에 맞춰 업계는 올해 가정의 달을 겨냥해 실속형 마케팅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