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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노인인구 증가와 함께 시니어 푸드 성장

곡산 2024. 1. 28. 22:09

[태국] 노인인구 증가와 함께 시니어 푸드 성장

[사진 : food.ndtv.com]

 

▢ 주요 내용

 

 ㅇ 태국의 고령화 사회

    태국은 급격한 노인인구 증가로 고령화 사회(Aging Society)에 접어들었으며 2029년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측된다. 태국 내무부에 따르면 태국의 60세 이상 노인인구는 전체 태국 인구의 20%인 1,300만 명에 달하며 노인인구 비율은 꾸준히 증가하여 2027년에는 1,600만 명으로 전체인구의 25%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노인 인구가 점차 증가하면서 실버 시장과 시니어 산업이 필수 불가결이 되었고 태국 기업들이 노년층들을 위한 상품 및 서비스 개발에 뛰어들면서 태국 시니어 산업 규모가 점차 확대하고 있다.

 

 ㅇ 시니어 푸드의 성장

    시장 리서치 기관 카시콘연구센터(Kasirkon Research Center)는 태국의 노인인구가 증가하면서 관련 사업이 함께 성장하고 있는데, 그중 가장 두드러지는 성장을 보이는 분야는 건강식품 및 음료시장으로 시니어 푸드 시장은 2024년에 전년대비 6% 성장한 340억 바트(한화 약 1조 2743억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한다. 시장 리서치 기관인 민텔(Mintel)에 따르면 61% 이상의 노년층 소비자는 건강과 웰빙에 관심이 많으며 건강을 지켜줄 수 있는 특별한 음식과 음료를 선호한다고 밝혔으며 47% 이상이 건강상의 이점이 추가된 제품을 기존 제품보다 더 선호한다고 응답했다. 최근 성장하는 시니어 푸드 산업 트렌드에 맞춰 CP(Charoen Pokphand), 아지노모토(Ajinomoto), 산토리(Suntory) 등 대형 식품 기업도 시니어 푸드 산업에 뛰어들면서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ㅇ 시니어 푸드 시장 현황

    민텔(Mintel)의 조사에 따르면 노인들은 고혈압(64%), 관절통(56%), 기력 저하(47%)와 같은 주요 신체적인 건강 문제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식품 및 음료에 대한 선호와 추세가 증가하고 있다. 식품기업들은 이러한 요구에 맞춰 식품을 개발하고 제공하고 있으며 주요 시니어 푸드 시장은 크게 2개 그룹으로 구분된다.

 

 1.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과 음료

    시장가치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초기 시장 진출에 적합한 제품군으로 천연재료와 유기농 식품 등을 사용한 건강한 식품과 연령, 질병에 맞게 영양소의 양을 조절한 식품(지방, 설탕, 나트륨 함량이 낮음)으로 노인들의 건강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원료와 품질을 보유해야 한다. 최근 노년층 소비자는 건강과 더불어 음식의 맛에도 크게 신경을 쓰는 추세로 식품기업들은 “Healthy Delicous”를 기조로 건강과 맛, 먹기 편하고 씹기 쉬워야하는 등 더 많은 노년층 소비자의 요구에 맞춘 신제품 개발을 이어나가고 있다.

 

CPRAM에서 출시한 노인을 위한 식품

  [사진 : .proudlycare]

 2. 의료식품 및 영양식 등 맞춤형 식품

    이 분야는 현재 시장 점유율이 8%에 불과하지만 특정 영양소를 포함한 식품이 필요한 노인인구가 2021년 41만 명 에서 2037년에는 83만 명으로 두 배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어 빠른 성장이 기대된다. 질병이나 영양부족, 신상태 악화 및 의료를 위한 치료 등으로 인해 특정한 영양이 필요한 노인인구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를 도와줄 수 있는 의료식품과 건강 기능식품, 식이 보충제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또 의료 시설과의 협력을 통한 특정 의료식과 영양식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아지노모토(Ajinomoto)는 최근 노인을 위한 의료식품 및 영양식 시장이 100억 바트 규모에 달하는 잠재력이 높은 시장으로 평가되어 최근 식품개발과 유통채널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 시사점

 

 ㅇ 태국이 고령화 사회를 넘어 초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증가하는 노인 인구에 맞춘 시니어 푸드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대형 식품 기업들이 노인 전용 건강 식품과 영양식, 의료식품을 개발하며 발 빠르게 시장에 진입하고 있어 시니어 푸드 시장은 더욱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ㅇ 노인을 위한 건강식품 및 음료시장은 고성장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어려운 부분이 존재한다. 노인용 건강식품은 일반식품 보다 생산비용이 더 높은 반면 노인들의 구매력은 낮은 편에 속해 기업들은 구매고객을 40-45세로 확장하고 접근성 확대를 위해 가격을 조정하고 식품의 영양성분을 세분화 하는 등 다양한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ㅇ 출처: https://www.prachachat.net/marketing/news-1475819

https://www.thansettakij.com/health/wellbeing/584252

https://www.brandbuffet.in.th/2024/01/healthy-food-and-beverages-for-elderly-in-2024-is-growth/

https://mgronline.com/business/detail/9670000001589

https://www.mintel.com/press-centre/unlocking-silver-market-potential-trends-and-brand-insights-on-thai-senior-consumers/

https://www.proudlycare.com/creator-food-brand-for-the-elderly-from-cp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