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OCOP운동이란?
2023년 12월 28일, 하노이지사
□ 키워드 :
○ 베트남 OCOP(One Commune One Product) 운동
- OCOP란, 한 마디로 일촌일품운동으로써 마을마다 한 가지씩 특산품을 개발하자는 운동임. 농촌 경제개발, 부가가치 창출, 농민의 소득 증대 등의 취지로 베트남 농업․농촌개발부에서 시행하는 지역 특산물 활성화 프로젝트로써(기간 :‘21~25년), 베트남의 새농촌 만들기 정책(결정문 제263/QĐ-TTg)의 일환임.
- 농업․농촌개발부에서 지역사회 발전성, 마케팅적 요소, 품질, 독창성, 수출 가능성 등을 평가하며, 점수에 따라 1~5등급(가장 높음)으로 분류됨.
- 특산품으로 선정된 업체는 소비자로부터 제품 신뢰도 및 브랜드 가치 향상, 국내 유통망 접근성 향상, 해외 수출 지원 등 다양한 이점이 있음. 특산품 선정 범위에는 식품군뿐만 아니라, 수공예품, 섬유, 관광지, 서비스상품 등으로 광범위함.
- 프로젝트는 25년까지 베트남 63개 시에서 최소 1만 개 이상(3등급 이상)의 지역 특산물 창출, 그중 5등급은 400개 이상, 신제품은 30% 이상 등의 목표가 있음.
- ‘23년 7월 기준 9,852개의 OCOP 제품이 3등급 이상을 획득함. 이중 절반 이상이 3등급이며, 5등급은 42개임.
○ OCOP운동이 한국 농식품 수출에 주는 영향
- OCOP에 등록된 특산물 중에는 對베트남 한국 수출 농식품과 겹치는 품목들이 있음.
- 작은 군, 현, 마을과 같은 소규모 단위에서 선정된 특산물이기 때문에 시장 영향력이 매우 작음. 그러나 앞으로 베트남 정부가 지역 특산물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지원을 대폭 강화할 경우 강력한 경쟁제품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음.
◯ 시사점
- 베트남은 농촌 경제 개발을 위해 지역별로 특산물 육성하는 정책을 시행중에 있으나, 시장 규모가 매우 작으므로 한국 농산물과 경쟁력 미미.
- 對베트남 수출기업은 베트남 OCOP에 등록되는 식품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한국산 식품의 맛, 품질, 안정성 등을 필두로 마케팅 및 베트남 식품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
◯ 출 처
- Bộ trưởng Lê Minh Hoan : Xây dựng nông thôn mới là một cuộc cách mạng về tư duy, nhận thức và mục tiêu, 『Bộ Nông nghiệp và Phát triển nông thôn』, 2023.07.17
- Căn cứ vào đâu để phân hạng các sản phẩm OCOP?, 『nhandan』, 2023.09.08
- Chương trình Mỗi xã một sản phẩm (OCOP) là gì? 『nhandan』, 2023.08.29
- Điểm nhấn của 42 sản phẩm đạt chuẩn OCOP 5 sao, 『nhandan』, 2023.10.02
◯ 문의처
- aT 하노이지사 박태영 +84 24-6282-2987
'인도,베트남,동남아시아등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쁜 현대인들에 맞춰 스마트해지는 베트남 피트니스 식품 시장 트렌드 (1) | 2024.01.05 |
---|---|
[태국] 초콜릿 제품, 잼과 젤리, 마멀레이드 등의 식품첨가물 기준을 수정한 개정안 시행 공고(2023년 1 (1) | 2024.01.03 |
2023년, 베트남에서 핫했던 식품 소개 (1) | 2024.01.02 |
인도네시아 농업시장과 스마트팜 전망 (1) | 2023.12.28 |
[태국] 태국 식품 산업,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해 ‘넷제로(Net Zero)’ 경영 확대 (0) | 2023.1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