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태국 식품 산업,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해 ‘넷제로(Net Zero)’ 경영 확대
[사진 : techsauce.co ]
▢ 주요 내용
ㅇ 최근 극심한 기후 변화로 세계 곳곳에서 지구 온난화, 가뭄 등 기후 위기에 대한 심각성과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연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기후 변화로 인해 쌀, 설탕 등 주요 농산물 재배에 영향을 미쳐 가격 상승, 수출 제한 등 실제적인 위기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심각한 식량 위기로 이어질 수 있어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ㅇ 기후 위기를 직면한 기업과 단체들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인 활동이 요구되기 시작하면서 기업들은 ‘'넷제로(Net Zero)'(Net Zero)’를 경영전략으로 내세웠다. ‘'넷제로(Net Zero)'’는 개인이나 회사, 단체가 배출한 만큼의 온실가스를 다시 흡수해 실질 배출량을 ‘0’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뜻한다. '넷제로(Net Zero)'를 위한 구체적인 활동으로는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는 대신 재생에너지의 사용을 늘리고, 에너지 효율을 높여 수송, 산업 등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원료의 재사용, 재활용, 지속 가능한 포장 개발 등 다양한 방안이 있다.
ㅇ 식품 제조 산업은 대기 중으로 가장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주요 산업 중 하나로 식품 생산과 유통 시스템은 전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어 기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면 ‘'넷제로(Net Zero)'’와 같은 기후 위기를 예방하기 위한 활동이 강하게 요구되는 산업 분야이다. 기후 위기로 인해 식품 제조 산업의 기초가 되는 농업의 재배와 생산량 부족이 발생하면서 식량 안보 위기와 직결되므로 식품 제조 산업은 더욱 관심과 경각심을 가지고 기후 위기 해결을 위한 사회적 책임이 요구된다.
ㅇ 세계적인 ‘'넷제로(Net Zero)'’ 움직임에 맞춰 태국의 식품 제조 기업들도 ‘'넷제로(Net Zero)'’ 활동에 동참하기 시작했다. 태국의 종합 식품 제조 기업 ‘베타그로(Betagro)’는 기후 위기 해결에 기여하고 지속 가능한 식품 산업을 위해 2050년 ‘'넷제로(Net Zero)'’를 목표로 나아가기 위한 운영 로드맵을 구축했다. 배타그로는 신재생에너지 사용과 자원의 효율적 사용 기술 연구, 재사용, 재활용 가능한 지속가능한 포장의 개발을 통해 2030년에는 2022년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을 20% 이상 감축을 목표로 하고, 2050년에는 온실가스 제로 달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ㅇ NR Instant Produce Public Company Limited(NRF)는 태국의 오랜 식품 조미료 제품의 제조 및 유통업체로 식품과 농업 산업에서 30년 이상의 경험을 바탕으로 식품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를 위한 지속 가능 생산 운영과 비전을 경영에 도입한 결과 태국 민간 식품제조 공장 최초로 온실가스 관리기구로부터 3년 연속 탄소중립 인증을 받았다. NRF는 농민과 협업을 통해 농업 폐기물을 활용한 가공 공정 기술 개발, 유기비료를 활용하여 토양에 탄소를 저장하여 대기로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감소 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넷제로(Net Zero)'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 나가고 있다.
▢ 시사점
ㅇ 글로벌 기후 위기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환경 변화 보호와 식량 안보에 경각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환경보전을 위해 온실가스를 줄이는 노력은 기업과 단체들의 선택이 아닌 의무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식품 제조 산업 역시 온실가스 배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산업으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ㅇ 이러한 기조에 맞춰 '넷제로(Net Zero)'에 동참하는 식품 제조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경영전략에 기후 위기 해결 방안을 포함하고 있다. 태국의 식품 제조 기업들도 점차 기후 위기 해결을 위한 경영전략을 준비하고 있으며, 지속 가능한 산업의 가치를 강조하고 있다.
ㅇ '넷제로(Net Zero)'와 같은 환경 보호, ESG 활동 등 기업에 대한 사회적 기여 활동에 대한 의식이 강화되면서 추후 '넷제로(Net Zero)'가 탄소국경세와 같은 새로운 무역장벽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어 식품 제조 기업들은 지금부터 충분한 논의와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넷제로(Net Zero)' 전략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기업에는 새로운 기회와 혜택으로 작용할 수 있는 경영전략으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ㅇ 출처 :
- https://www.prachachat.net/advertorial/news-1441093
- https://mgronline.com/greeninnovation/detail/9660000101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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