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UAE 기호식품도 웰빙 추세 | ||||
작성일 | 2010-09-26 | 작성자 | 박정현 ( jhpark1@kotra.or.kr ) | ||
국가 | 아랍에미리트 | 비즈니스센터 | 두바이KBC | ||
UAE 기호식품도 웰빙 추세 - 식습관 개선운동으로 무설탕, 유기농 식품 선호 -
□ UAE 기호식품도 웰빙바람 불어
ㅇ UAE에서 비만문제가 심화되면서 건강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강화됨. - 특히 어린이들의 비만도가 높아서 UAE 정부는 학교에서 정크푸드의 판매를 금지하고 관련 식생활 개선을 위한 교육을 강화하는 추세임. - 기호식품의 경우 비타민 등의 영양제 성분이 함유된 요구르트, 우유, 유기농 제품 등이 인기를 끌고 있음.
ㅇ 껌에서부터 저지방 스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호식품에서도 웰빙추세 - UAE에서는 점점 더 무설탕, 저지방, 칼슘, 비타민 강화제품 등의 건강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고, 초콜릿은 주로 흰색보다는 건강에 좋은 검정색 초콜릿이 선호됨.
두바이 수퍼마켓에 진열된 기호식품
자료원 : KBC 자체 촬영
□ UAE 기호식품 시장규모 2013년까지 11.7% 상승
ㅇ 시장조사 전문 기관인 Euro Monitor International사에 의하면 2009년 UAE 기호식품 시장의 규모는 2008년에 비해 약 8% 증가했으나 2010년에는 소폭 감소한 후 2013년까지 2010년 대비 11.7% 상승할 전망임. - 2010년 UAE 전체 기호식품시장 중에서 과자류가 가장 많은 33.1%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스낵이 17.6%, 페이스트리(밀가루 반죽으로 구운 빵, 파이류)가 15.9%, 아이스크림이 14.9% 순으로 점유율을 보임.
ㅇ UAE에서 서구문화의 영향이 점점 확산되는 것도 기호식품 매출이 늘어나는데 일조함. - 서양의 부활절, 발렌타인데이, 크리스마스와 같은 기념일들이 UAE에서도 점차 널리 퍼지면서 기호식품의 매출이 폭발적으로 늘어남.
UAE 기호식품 판매현황 및 전망 (단위 : US$ 천)
자료원 : Euro Monitor International
□ 유럽 브랜드가 주종을 이루는 UAE 기호식품 시장
ㅇ 두바이의 초콜릿 시장규모는 3600만 달러에 이르며 독일이 가장 많은 20.8%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고, 스위스 20.1%, 네덜란드 19.5%, 영국 8.5%, 미국 4.9% 순이며, 주로 유럽 국가들이 상위권을 이루고 있음.
초콜릿(HS code: 18062090) 제품 수입현황 (단위: US$)
자료원 : Dubai World External Trade Statistics
□ UAE 기호식품 시장 유통구조
ㅇ UAE에서 기호식품의 유통은 외국 제조회사(해외 수출업체), 수입상, 유통회사, 실 수요자의 순서로 이뤄짐. - 이시장에 폭 넓은 네트워크가 확보된 통회사일수록 거래를 성사시키기가 더 쉬워지므로 유통회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
기호식품 유통과정
자료원 : KBC 자체조사
ㅇ 2009년 이후 경기가 침체에 들어서면서 Private Label 방식 유통 늘어나 - 유통업체들은 고가의 브랜드 제품보다는 중저가의 제품을 공급받아 자사의 브랜드를 붙여 판매하는 Private Label 방식을 택해 관련 제품을 유통하는 경우가 많음. - UAE 진출 외국 유통업체 중 Carrefour, Geant사와 UAE 현지의 Union Cooperative Society와 Abu Dhabi Cooperative Society가 이 방식을 택함.
□ 시사점
ㅇ UAE는 경제위기를 지나 점차 회복되는 과정에 있으나 경기침체 이전에 비해 유통제품의 변화가 나타났음. 즉 경기침체 이전과 비교할 때 저렴하면서도 건강보조 역할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화됨. - 현지에서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므로 저지방, 무설탕, 칼슘, 비타민, 철분, 섬유질 강화식품으로 현지 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음.
ㅇ 서양 문화의 영향력이 점차 확산되면서 부활절, 발렌타인데이, 크리스마스 관련 상거래가 활성화되므로 라마단 시기는 물론 이 시기에도 집중적인 제품 마케팅이 필요함.
ㅇ UAE에서 경제위기 이후 무조건 고급브랜드를 선호하기보다는 가격이 합리적이면서도 건강에 좋은 식품을 고르는 경향이 강화되므로 상대적으로 유럽 브랜드에 비해 인지도가 약하지만 가격과 품질면에서 경쟁력을 갖춘 우리 기업들이 현지시장에 진출하는데 적극적인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자료원 : Euro Monitor International, Gulfnews, Emirates Business 24/7, 코트라 두바이KBC 자체조사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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