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 아프리카등

제목 이집트, 즉석식품 수요 증가세

곡산 2010. 11. 28. 19:24

제목 이집트, 즉석식품 수요 증가세
작성일 2010-09-27        작성자 심은옥 ( 710184@kotra.or.kr )
국가 이집트 비즈니스센터 카이로KBC

 

이집트 즉석식품 수요증가에 따라 진출 고려

- 이집트 소비자들의 식습관 변화에 따른 지속적 수요 증가 –

- 맛과 가격의 현지화를 위한 노력이 중요 -

 

 

 

1. 시장동향

 

□ 시장 개요

 

 ○ 유럽, 아프리카 등의 생활방식 유입 영향으로 인한 식습관, 생활습관 변화와 이집트 사회의 핵가족화,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및 맞벌이 가정 증가 등으로 간편하고 맛 또한 추구할 수 있는 편의 및 즉석식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임.

 

□ 시장규모

 

 ○ 인구 증가와 소득향상에 따른 인스턴트와 간편식 수요 증가로 인스턴트 라면의 경우 2009년 시장성장률이 2008년 대비 79% 증가해 2009년 기준 총 시장규모는 약 877만 달러로 추산되며 향후 시장 수요는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기대됨.

 

□ 수요 특징

 

 ○ 직장인들의 경우, 점심식사 대용으로 인스턴트라면을 많이 선택함. 맞벌이부부의 자녀들은 학교에서 돌아와 부모가 돌아와 저녁식사를 하기 전 스낵이나 간단한 인스턴트 식품을 주로 이용하는 추세임.

 

 ○ 인스턴트 라면은 간단한 요기나 스낵 정도로 생각하기 때문에 크기는 한국 제품의 1/2 정도 크기임. 컵라면은 간혹 대용량도 있으나 대부분의 작은 용기가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실정

 

2. 경쟁 및 수입동향

 

□ 수입동향

 

  즉석식품시장에서 일본,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국가의 제품들이 빠르게 보급되는데, 동양인들뿐 아니라 현지인들의 아시아산 선호도가 높아지는 추세를 반영하고 있음.

 

 ○ 이집트 공식 통계에 따르면, 현재 사우디아라비아가 이집트 인스턴트 라면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그 외 일본이 크게 성장 중임.

 

HS Code 190230 수입현황

(단위 : US$, %)

국 가

2007

2008

2009

증가율

시장점유율

사우디아라비아

2,526,878

4,655,542

7,850,285

69

90

일본

_

2,741

438,230

15888

5

시리아

48,241

_

210,150

_

2

싱가폴

21,603

_

159,712

_

2

미국

10,395

82,755

51,386

- 38

1

아랍에미리트

_

30,716

32,435

6

0

중국

8,816

670

9,482

1315

0

키프로스

_

_

6,766

_

0

말레이시아

8,006

19,255

5,864

- 70

0

태국

_

9,421

796

- 92

0

합계

2,623,939

4,801,100

8,765,788

79

 

 출처 : CAMPAS

 

□ 시장 동향

 

 ○ 시장 상품정보

  - 즉석식품분야는 인스턴트라면, 냉동조리식품, 캔류의 스프, 통조림캔 등 여러 식품류를 포함하고 있음.

 

분야

브랜드

종류/설명

제품 사진

인스턴트

라면

Indomie

Rollton

Fantastic

Nissin

Mamee

Wai Wai

Batchelors

Chicken flavor, Curry flavor, Prawn Flavor, Vegetable Flavor, Tom Yam Flavor

냉동

조리식품

NABIL

POCO LOCO

CRUDO

FARAGELLO

Sunbulah

HALWANI BROS

KOKI

단순해동이나 간단한 조리 후 바로 먹을 수 있는 제품.

이집트 전통음식, 스파게티, 파스타, 토띨라

 

통조림캔

HEINZ

Campbell’s

College Inn

Luna

스파게티, 스프
(야채와 고기 포함),

콩류, 소스류

 

스프

Batchelors

Basak

5minutes

Maggi

Knorr

끓는 물에 바로 타먹을 수 있는 제품

대체로 건더기 없음

 

출처 : 바이어 인터뷰, 현지 매장 방문 등

 

  - 인스턴트 라면의 경우, 값이 싼 동남아시아와 중국 제품이 많았고, 이들 제품의 소비가 많음. 이 중 인도네시아 제품인 Indomie의 판매량이 제일 높으며, 인지도 또한 높음. 인기있는 제품들은 60g, 75g정도의 작은 크기의 pouch pack임. 가격은 1.25~3LE 정도로 저렴함.

  - Campbell’s이나 HEINZ와 같은 외국브랜드 제품과 현지 또는 동남아시아 제품과의 가격차가 큼.

  - 통조림 캔류는 단순가공 및 가열 후 먹는 RTH(Ready-to-heat)의 스프류와 조리과정 없이 바로 먹는 RTE(Ready-to-eat)의 빵에 발라먹는 소스류가 있음.

  - 한편, 한국제품은 현재 이집트 시장에 진출이 전무한 실정임.

 

3. 마케팅 전략

 

□ 바이어의 인터뷰를 통한 시사점

 

 ○ 즉석식품을 선호하면서도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관심이 높기 때문에 ‘저칼로리, 저지방 및 저콜레스테롤’ 등의 제품 수출을 고려해야 함.

 

 ○ 이집트는 이슬람국가로 돼지고기가 함유된 제품의 수출은 금지돼 있기 때문에 시장 진출 시 이슬람 문화적 상황을 고려해야 함.

 

 ○ 인스턴트 식품은 소비자들이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이 ‘가격’과 ‘편리함’이기 때문에 초기 진출 시 가격 경쟁력과 간편하게 조리 가능한 제품으로 진출해야 할 것임.

 

 ○ 제품 고유의 맛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향후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맛의 현지화로 현지인들의 기호에 맞고 다양한 제품군을 형성해 진출하는 것이 중요함.

 

유용한 기타 팁

Product

인스턴트라면

스프

인스턴트카레

HS Code

190230

210410

21039020

Description

Other pasta

Soups and broths and preparations therefor

Sauces and preparations there for : Other

Duty Rate

30%

20%

20%

 

 ○ 이집트 내 인스턴트라면의 HS Code는 190230이고, 관세율은 30%이고 스프의 HS Code는 210410이며 관세율은 20%임.

 

 ○ 모든 종류의 식품은 이집트 보건부과 농업부의 수입허가를 받아야 하며 수입품 관련 규정에 적합할 경우 인증서가 발부됨. 이집트의 관세규정은 밀수와 탈세를 방지하기 위해 매우 엄격한 편인데 규정상 하자가 발견될 경우 즉시 행정조치가 이뤄지는 것이 특징임.

 

4. 시사점

 

 ○ 이집트에서 현재 한국식품은 한국식품점 중심으로 소량으로 유통되며, 제품 종류도 극히 일부 식품에 제한돼 있는 실정이므로 한국제품 자체의 인지도 향상이 요구됨.

 

 ○ 시장진입 초기에는 광범위한 유통망과 인적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재정적으로 안정적인 현지 에이전트를 발굴해 접근성이 높은 유통경로 구축하는 것이 중요함.

 

 ○ 또한 제품의 현지화가 매우 중요하며, 돼지고기가 첨부된 제품 수출금지 등 현지 문화적 상황을 고려해야 할 것임.

 

  이집트 시장은 가격이 구매의 우선 조건으로 작용함. 식품가공산업의 진출은 완제품 형태보다 현지 생산라인을 구입이나 현지에 공장을 세우는 투자 형식으로 진출하는 방법을 고려해야 함.

 

 

자료원 : 바이어 인터뷰, 현지 언론 코트라 카이로KBC 등 종합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