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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어떤 상품을 취급하고자 할 때 여러모로로 검토와 숙고 사항

곡산 2007. 5. 28. 08:24
어떤 상품을 취급하고자 할 때 여러모로로 검토와 숙고 사항
 

 

1, 상품 - 나에게 적합한 상품 선택이며, 돈이 될 상품인가 ? 
              사업은 상품선택에서 그 성패가 갈린다 합니다.  
              그러나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는 일은 좀처럼 쉬운 일은  아닙니다.

  ① 우선 상품 선택시 나의 적성이나 성격에 적합한 것인지,

      돈이 될 상품인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해당상품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적어져 

      결국 사업의 지속적인 운영에 도움이 안됩니다.

  ② 해당 상품에 대한 적성이나 성격이 맞는 경우에도  

      그 사업 분야에 대한 기본지식이나 경험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상품의 경우 사업자가 관련지식이  전혀 없다면,

      상황에 따라 발생하는 각종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없게 되어

      경쟁상품과의 경쟁력은 물론, 주력상품 마저 약화될수있습니다.  
      물론 외부 전문가의 도움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지만,  경비가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 입니다

  ③ 취급하려는 상품의 동향을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각각의 업종은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등을 거치게 됩니다.  
      따라서 자신이 취급하는 상품이 어느 단계인지를 정확히 분석하고 가급적  
      성장기에 해당하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사업장 - 상품에 따라 입지가 성공을 좌우합니다. 

    상품 선택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판매장소 인데.  
    한번 점포가 결정되면, 점포의 이동이 어렵고 주력상품의 매출과 직접적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새로히 취급하려는 상품에 맞는 입지인지 고려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상품을 선정할 때는 상권과 주변 업종에 주목해야 합니다.

    점포별로 취급상품 이미지가 있기때문에 새로운 상품 취급시에는   
    일반적으로 상권이 발달되어 있고 역세권등 유동인구가  많을 곳을 선택하는 것이

    맞는것도 있고, 아닌것도 있습니다 

   상품선정시 몇가지 검토사항  

   ①. 상품을 잘 선택해야 한다는. 무조건 중요합니다 
      - 도입기나 성장기의 상품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 

   ②. 취급하려는 상품과 장소(입지)가 맞아야 합니다.

       -경쟁업체.상품은 충분히 조사되었는가 - 

   ③. 운용자금을 가능한한 몇가지로 집중하고, 매출을 극대화해야 하는 나의 원칙에 맞는가 

   ④. 반드시 적성에 맞고 돈이 되는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 사업여건과 판로에 따른 아이템 개발 - 

   ⑤. 가족과 주위의 지원과 도움도 가능한 상품이어야  합니다.

       - 가족과 주위의 반응이 시원찮으면, 고객도 당연히 시원찮게 생각한다 - 

   ⑥. 또다른 새로운 상품을 취급하게되면, 시간.건강이 과연 따를것인가 

       - 새로운 상품을 성공시키기위한 강인한 정신력과 체력을 가늠 -

   ⑦. 이왕이면 적극적으로 해야하는데  - 부업이 아닌 본업으로 매진할 수 있는가.

       - 노하우 습득과 창출이 가능하며, 향후 주력상품화 가능여부 - 

   ⑧. 주력상품군이 될수있는가 - 최소 월 300만원 이상 판매가  가능한가

       - 고객감동 창출이 가능한 상품 -

   ⑨. 자금,수익모델 구분이 명확 한가. 

   ⑩. 재고관리와 매일 정확한 수지분석은 가능한가 

3, 트랜드


  유망 상품을 찾기 보다는 소비가 주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관심을 있어야 합니다.

 

 ① 외환위기 이후 빈부의 격차가 심화된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비심리가 극도로 위축된 서민층을 대상으로 상품을 준비하기보다는

    상류층을 상대로 하는 품목을 하는 것이 절대 유리하며

    대형점과 경쟁하기 보다는 가능하면 대형점의 진입이 어려운 상품을 지향해야 합니다.

    즉 상품의 다양화보다는 전문화를 시도해야 합니다.

 

 ② 또한 '일본문화 진출'.'중국 올림픽' '2007 대선'이 가져 올 영향력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③ 셋째 효율적인 마케팅이 이루어 져야 합니다.
     자유 경쟁 체제에서의 점포 절대 무리하지 말아야 하며

     운영은 원가 절감을 도모하고 고객을 사로잡는 마케팅전략이 필요합니다.

     즉 고정고객 확보에 최선을 다해야 성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고객은 가격이 저렴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으로 이동하기 마련이고.

     따라서 고객의 다양한 욕구 변화를 충족 시키려면 고객의 입장에서 객관적인 시각으로

     점포 운영을 기획하고 고객이 떠나지 않도록 배려하는 경영이 필요한 것입니다.

 * 새로운 상품 취급시  각오 몇 가지  


  IMF 이후, 창업이 세간의 관심사안으로 떠 오르다가, 작금의  제2의 IMF를 맞은것 보다  더 어려운

  경제사정과  여파로 사업이 그리 쉬운일이 아님을 뼈저리게 느끼게 되지만 .

  취업에 대한 대안이 없기 때문에 사업으로 몰리는 것은 당연한 일이겠지만

  사업의 세계에서도 성공을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경기가 하강한 시점에서의 사업이란 기존 사업자마저도 소비가 위축되어 압박을 받고

  있는 터에 신규 경쟁자로 진입해 들어감으로써 처절한 혈전이 불을 보듯 뻔하겠지요.  

    그러므로 그 어느 때보다도 사전 준비를 확실히 해야 할 때입니다.  

  
 1. 어떤 전문가도 사업자의 100% 성공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성공은 수많은 요소의 결합에 의해서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현재와 같은 경제상황에서라면 예측 불허의 변수는 더욱 많습니다.

    원래부터도 돌다리를 두들겨 보고 건너가야 하는 것이지만 지금은

    한번 더 두들겨 보고 건너가야 할 상황이 됩니다.

    전 재산, 그것도 모자라 도 를 지나친 융자 및 차입을 통한 사업은 정말 절망적인 상황으로 몰고 갈 수 있습니다.
    아무리 자신이 있거나 될 성 부른 사업이라도 충분한 경험이 축적되기 전 까지는 연습삼아 작게 시작해야 합니다.  
  
 2. 보다 장기적인 업종을  
    사업자가 사업 아이템을 고르는 경로로 광고 의존도가 높습니다.  
    반면 실패 및 분쟁 사례도 이들 광고를 보고 사업한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그러나 조사에 의하면 기존점주들의 권유에 의하거나 이들 성공사례를 보고 이웃 친지가 권유해서

    사업하는 경우가 보다 안정적인 운영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업자들이 의도적으로 붐 조성을 통해 일으키는 단기성 광고 사업아이템 보다는

    경험과 실적이 뒷받침된 주변의 지속된 성공사례 속에서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창업아이템을

    발견해 나가야 합니다. 자칫 눈속임을 유도하는 반짝 유행아이템에 절대로 속아서는 안됩니다.  
  
 3. 튀어야 삽니다.  
    튀지 않으면 눈에 띌 수가 없는 세상입니다.

    반드시 기존 점포들보다는 무언가 차별화 되어 있어야 고객들로부터 새로운 관심을 얻을 수 있습니다.

    분위기 서비스 이벤트 가격 등등, 튀는 요소가 많으면 많을수록 기존 점포에서의 고객 유입은 가속화됩니다.

    판촉이벤트에서도 튀는 것은 필수. 옛날에는 그저 오고가는 사람을 기다려 6개월이 지나서 단골을 확보해 간다

    하였지만 지금은 개점 초기 톡톡 튀는 판촉이벤트로 단기간 내 단골을 확보하는 것이 프로 장사 법 주의 하나 입니다. 
  
 4. 상권 변화에 민감 하여야 합니다   
    최근 대형 상가가 들어서면서 주변 영세 상들과의 마찰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아무리 지금 좋은 상권이라 해도 영원할 수가 없는 시대이지요.

    대형 상가뿐만 아니라 경쟁 브랜드, 유명 브랜드의 주변 입점은 기존 점포 매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개점 후 매출 추이를 상시 분석하며, 주변 상권의 움직임에 거듭되는

    개선노력으로 깨어있는 경영을 해나가지 않으면 성공은 얻을 수 없는 시대 입니다.  
   
 5. 끝업는 고객과의 전쟁  
    고객은 나의 은인이자 절망을 저울질하는 시험 도구가 됩니다.

    가끔씩 무분별하게 몰아 쳐오는 악덕 고객들과의 논쟁은 서비스시대에

    주인이 참고 인내해야만 하는 현실로 거듭 눈물을 훔치게 합니다. 그래도 이겨내야 합니다.

    나에게 돈을 벌어다 주고, 처지가 당신보다는 나을 거라는 위로와 살아가야 한다는 새로운

    각오로 성공을 향해 꿋꿋하게 서야만 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출처 : 삶의 여행은 어디까지일까...
글쓴이 : 여행자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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