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베트남,동남아시아등등

[태국] 2024 태국 내 한국 식품 트렌드

곡산 2024. 10. 16. 21:28

 

[태국] 2024 태국 내 한국 식품 트렌드

[지구촌 리포트]

▶ 태국 내 식품 트렌드 

o 최근 태국에서 가장 큰 식품 트렌드는 ‘건강과 웰빙’ 트렌드로 태국인 4명 중 1명은 건강한 식단을 조절하고 있으며 건강한 음식을 위해 10~20% 더 많은 비용을 기꺼이 지불할 수 있다고 응답했다.  



▶ 건강한 한국 식품 트렌드

o K-Culture에 힘입어 태국 사회 문화 저변에 한국 소프트파워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태국인들의 한국 제품과 한국 음식에 대한 호감도는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o 기존에는 한국 식품의 다양한 맛과 트렌디함이 태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부분이었으나 최근 높아진 건강과 웰빙 트렌드로 인해 건강한 한국 식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o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최근 여러 식품 품목에서 건강과 웰빙일 강조한 식품들이 선호되고 있으며 이에따라 새로운 제품들이 태국 시장에 소개되고 있다.

 

o (과자류) 한국의 과자는 매운맛, 단맛 등 태국에서 생소한 다양한 맛과 세련된 포장과 독특한 디자인으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트렌디한 이미지를 구축해 많은 인기를 얻어왔다. 최근 튀기지 않은 과자, 곡물 과자, 프로틴 스낵 등 건강한 과자들이 선호되고 있다.



o (음료류) 최근 현지에서 한국산 건강음료에 대한 인기가 높다. 한국산 건강음료는 태국 내 K-Beauty 열풍과 함께 맛있게 마시면서 건강도 유지할 수 있는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건강과 함께 체중감량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에게 저칼로리 음료, 프로틴 탄산 음료 등은 끼니를 대체할 수 있어 인기가 높으며 유산균, 콜라겐 등 피부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료들은 태국의 대형 드러그스토어(Drug Store)에서도 인기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o (식재료) 건강과 웰빙 트렌드와 함께 집에서 직접 요리를 하는 홈쿠킹 인구가 늘어나면서 한국 식재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제 요리를 할 때 고추장과 된장을 사용하는 모습은 쉽게 접할 수 있을 정도로 한국 식재료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졌다. 여기에 더해 한국 음식과 식재료의 건강함에 대해 알려지면서 건강에 좋은 한국 식재료를 찾는 현지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한국의 다양한 건강 식재료들이 태국 시장에 소개되고 있다.



 

▶ 시사점

o 현재 태국에서 가장 강한 식품 트렌드를 꼽으라면 바로 ‘건강과 웰빙’ 트렌드를 꼽을 수 있다. 태국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변화와 함께 건강한 음식과 식품의 섭취에 대한 요구가 계속해서 커지고 있어 ‘건강한 식품’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o 한국의 음식과 식품은 건강하다는 이미지가 잘 구축되어 있어 현재의 식품 트렌드는 한국 식품의 태국 진출에 이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태국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은 현재 트렌드와 시장 현황의 분석을 통한 건강 마케팅을 활용한 태국으로의 시장 진출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자료원 

https://www.bangkokbiznews.com/health/well-being/1131405

https://today.line.me/th/v2/article/eLgGWmK

 

▶ 그림자료

 

[그림 1]

- https://www.bangkokbiznews.com/health/well-being/1131405

 

[그림 2,3,4]

- TOPS

 

[그림 5,6,7]

- https://www.instagram.com/jellybthailand/

 

[그림 8,9,10]

- TOPS

 




문의 : 방콕지사 김창호(atbkkho@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