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두유 생산량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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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조정 두유 생산량 최고 기록
일본두유협회 조사에 따르면 ‘24년 두유상품 전체 생산량은 41만 712kl로 전년대비 3.1% 증가했다. 그 중에서도 무조정 두유는 전년 대비 6.8% 증가한 13만 7,052kl를 기록했다. 무조정 두유란 대두 고형분이 8% 이상 포함되어 콩 단백질이 3.8% 이상 포함된 상품을 말한다. 원재료로 콩과 물만 사용하기 때문에 콩의 풍미를 직접 느낄 수 있는 음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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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유 시장은 2020년에 생산량 43만kl로 최고치를 기록한 후 상품 가격 인상으로 매출이 감소하였다. 그런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 일본두유협회에선 매년 10월을 “두유 월간”으로 정하여 계발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소비자에 두유의 특징이나 유효성을 제시했다. 그 활동을 인해 콩단백이나 이소플라본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많은 소비자에게 인식되어 건강에 신경을 쓰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높아졌다고 볼 수 있다.
▶두유를 활용한 상품 출시
두유 생산량이 확대하면서 두유를 활용한 상품도 출시되어 있다. 빵 제조업체 후지빵에선 주력상품 ‘네오버터롤 시리즈’에서 새로 ‘네오두유롤’을 출시한다. 상품 개발 담당자는 최근 소비자들의 건강 의식이 높아지면서 두유가 주목을 받고 있어 이번 상품 개발이 이르렀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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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니치레이 푸드에선 단백질 섭취에 중점을 둔 ‘every ONe meal’를 출시한다. ‘every ONe meal’는 맛있게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게 개발하여 단백질은 100g당 9g 이상 배합시킨 상품이다. 시리즈 중에서 두유를 사용한 ‘미트소스 두유 그라탱’과 ‘치킨과 채소의 두유 그라탱’를 출시할 예정이다. 소비자 사이에서 퍼지고 있는 건강 의식에 대응하여, 매출 확대를 도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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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두유 시장이 확대되는 가운데 무조정 두유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소비자의 계속되는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과 조정 두유에 비해 요리 등에 활용하기 좋다는 점이 평가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 활용성이 높은 두유를 사용한 상품을 준비하는 것도 일본 시장 진입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및 사진 출처>
◦일본식량신문 2025년 2월 17일
https://news.nissyoku.co.jp/news/shigam20250212125115586
◦일본식품신문 2025년 11월 27일
https://shokuhin.net/111283/2024/11/27/inryou/inryou-inryou/
◦일본두유협회
https://www.tounyu.jp/production
◦후지빵 상품페이지
https://www.fujipan.co.jp/product/neo/
◦니치레이푸드 상품 페이지
https://www.nichireifoods.co.jp/brand/everyonemeal/
문의 : 오사카지사 미야무라 유이(yuimiyamura@atcenter.or.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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