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04 5

2025년 식품안전정책…‘안전ㆍ배려ㆍ성장ㆍ혁신’ 4대 정책 핵심 추진

2025년 식품안전정책…‘안전ㆍ배려ㆍ성장ㆍ혁신’ 4대 정책 핵심 추진 식품저널 승인 2025.02.03 10:17 ‘급식안전관리법’ 제정'26년까지 노인과 장애인 위한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전국 모든 지자체 설치식품영양성분 DB, 모바일 웹으로 전환…삼성ㆍLG 스마트 가전, 푸드QR 시스템과 연계푸드QR 시스템 확대…영양성분, 알레르기 정보, 보관방법 등 다국어로 제공[특별기고] 김성곤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정책국장김성곤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정책국장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국민의 건강하고 안전한 식생활을 위해 ‘안전’, ‘배려’, ‘성장’, ‘혁신’이라는 네 가지 정책적 핵심을 중심으로 2025년 업무계획을 수립하였다. 올해는 ‘식의약 안심이 일상이 되는 세상’이 되고, 글로벌 식품 안전..

식품뉴스 07:45:20

[미국] 초콜렛 소비의 다음 트렌드는?

[미국] 초콜렛 소비의 다음 트렌드는?소비자는 초콜릿을 미식과 즐거움의 상징으로 선택한다. 전 세계적으로 초콜릿은 여전히 가장 많이 선택되는 제과 제품 중 하나이다. 시장 조사 기관인 이노바 마켓 인사이트 (Innova Market Insights)에 따르면 성인의 65%가 지난 1년간 초콜릿을 구매했으며 1/3은 매주 초콜릿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제과협회의 ‘2024 초콜릿 소비자 알아보기’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4분의 3 (72%)이 초콜릿이 행복하고 균형 잡힌 라이프스타일의 일부라고 답했다. 이노바 마켓 인사이트의 ‘2024 글로벌 초콜릿 제과의 현재와 미래 조사’에 따르면 초콜릿 소비는 전반적으로 매년 꾸준히 유지되고 있으며 응답자의 18%는 지난 1년 간 초콜릿 구매 빈도가 ..

[미국] 초가공(ultra-processed) 재료 없는 식품 강조하는 라벨 도입

[미국] 초가공(ultra-processed) 재료 없는 식품 강조하는 라벨 도입Non-GMO Project가 초가공(ultra-processed)성분이 없는 식품에 대한 라벨인 ‘Non-UPF Verified’를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비영리 단체인 ‘Non-GMO Project’는 보도자료를 통해 소비자의 85%가 초가공 식품을 피하고 싶어한다는 연구자료를 인용해 건강한 선택을 하려는 사람들이게 초가공 식품을 피하는 것이 현재는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National Institute of Health(NIH)는 지난 2019년 초가공 식품을 수익성, 편의성 및 유통기한을 높이기 위해 재료의 영양성분을 변경하는 식품으로 정의했다.  지난 5년 동안 소비자들이 점점 더 건강한 음식과 음료를 구매하려고..

[미국] 맥주를 넘어 매출 성장을 도모하는 주류산업

[미국] 맥주를 넘어 매출 성장을 도모하는 주류산업미국 주류 대기업들이 소비자의 취향이 전통적인 맥주와 와인에서 벗어나면서 알콜과 비알콜 라인을 혼합하여 전략을 재편하고 있다.  많은 회사가 주류 제품외의 분야로 확장하려는 움직임의 원동력은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인상 가능성으로 인해 더욱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많은 시그니처 제품에 대한 비용이 증가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유로모니터의 수석 주류 연구원인 스피로스 말란드라키스는 코카콜라의 캔 칵테일과 몰슨 쿠어스의 과일 스파이크 리프레셔와 같은 제품 출시가 음료 회사가 미래를 계획하는 방식을 보여주는 징조라고 언급했다.  닐슨 데이터에 따르면, 칵테일 및 하드셀쳐 등 캔 알콜음료를 포함하는 ‘비욘드 비어’ (Beyond Be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