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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인스턴트 라면, 국물 없는 제품 호조

곡산 2025. 2. 15. 16:34

[일본] 인스턴트 라면, 국물 없는 제품 호조

 코로나19 이후 코스파와 타이파가 소비 트렌드다. 즉, 일본 소비자들이 가성비(코스트 퍼포먼스)와 투자 시간 대비 효율적인 결과가 나오는지(타임 퍼포먼스)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일본 즉석면 공업협회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024년 1~12월 봉지라면·컵라면 수요는 전년 대비 0.9% 증가했다. 원래 가성비가 좋은 것이 장점인 인스턴트 라면인데 최근 물가 상승 영향으로 소비자의 절약 지향 성향이 강해져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봉지라면, 컵라면을 포함한 인스턴트 라면 전체로도 2024년 수요는 59억 115만 개로 집계 이래 역대 3위를 기록하며 높은 수치를 보였다.

■ 가성비 좋은 봉지라면

 2024년 수요 중, 컵라면은 38억 7,487만 개로 전년 대비 0.2% 감소하였으나, 봉지라면은 20억 2,627만 개로 전년 대비 3.1% 증가했다. 컵라면이 출시된 후 봉지라면은 오랫동안 하향 추세였는데, 코로나19가 확산된 2020년에 가정 내 식사 횟수 증가로 인해 소비량이 증가세로 전환되었다. 그런 코로나 영향이 있던 2020년 19억 8,474만 개에 비해, 2024년은 20억 개로 웃돌았다. 그만큼 최근 물가 인상으로 인한 가정 부담이 큰 것으로 추측된다. 2022년, 2023년에 잇따라 가격 인상은 있었으나, 그럼에도 아직까지 봉지라면은 특매가격으로 멀티팩(5개입) 328~398엔(약 3,132~3,800원) 정도가 일반적이다. 1봉지 당 가격은 65~80엔(약 620~763원)이다. 컵라면의 일반적인 가격인 108~148엔(약 1,031~1,413원)과 비교해도 저렴한 것이 명확하다. 

 

 ■ 인스턴트 라면 시장을 이끄는 롱런세일러 제품 

  일본의 대표적인 라면 브랜드 ‘삿포로이치반’은 ‘24년 4~12월 누계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10% 이상 증가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이다. 그 외  ‘치킨라멘’, ‘데마에잇쵸’ , ‘닛신 야끼소바’와 같은 대표적인 인스턴트 라면도 꾸준히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닛신 야끼소바가 판매량이 늘고 있다. 



■ 국물 없는 라면이 호조

 최근 지구 온난화 영향 등으로 일본 기후가 사계절에서 오계절(봄-여름-여름-가을-겨울)로 바뀌고 있다는 이야기가 종종 나온다. 더운 여름에는 국물이 있는 음식을 피하기 일쑤인데 여름이 길어진 영향 등으로 국물이 없는 라면 수요가 늘고 있다. 일본 대형 식품제조 업체인 묘조식품에 따르면, 최근 국물이 없는 라면 시장은 확대 추세며 특히 8월 달에 구매 수량이 늘고 있다고 한다. 묘조식품의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잇페이짱 야끼소바’가 있다. 이 제품은 출시 30년이 지난 롱런세일러 제품이기도 하다. 오래 판매하는 만큼 질릴 수도 있는데 콘수프맛이나 쇼트케이크맛 등 특이한 맛을 기간 한정 판매하는 등 재미를 주는 마케팅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또한 유명 라면가게와 콜라보한 제품 ‘부부카 아부라소바’도 호조다. 최근 ‘메시테러(飯テロ)’라고 불리는 식욕을 자극하는 동영상이 유행하면서 이 제품을 맛있게 먹는 영상이 확산되어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받게 되었다. 아부라소바란 국물 없이 참기름 등 기름을 기초로 만든 소스와 면을 비벼 먹는 음식이다. 기름기가 많고 두꺼운 면을 사용하여 만족감이 있는 음식으로 특히 젊은 층과 남성에게 인기가 많은 편이다. 



■ 시사점 

 물가 상승 등으로 살림 부담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가성비가 좋은 인스턴트 라면이 판매 호조다. 특히 가성비가 좋은 봉지 라면이 판매 호조 추세다. 또한 지구 온난화 등으로 더운 기간이 길어지면서 뜨거운 국물이 없고 비벼 먹는 면의 판매량이 늘고 있다. 불닭볶음면도 그 중 하나다. 한국의 대표적인 외식 체인점이나 유명 쉐프와의 콜라보 제품 개발 등을 마케팅에 활용하여 일본 소비자를 대상으로 홍보 하는 것도 일본 시장 진입 및 수출 확대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자료 출처:

- 식품신문 「인스턴트라면 시장, 저렴한 봉지라면 호조」 (2025.02.05.)

https://shokuhin.net/114921/2025/02/05/topnews/

- 식품신문  「국물 없는 면 확대 전략 시동」 (2025.01.31.)

https://shokuhin.net/114717/2025/01/31/topnews/

- 산요식품 

https://www.sanyofoods.co.jp/products/9151/

- 닛신

https://www.nissin.com/jp/product/items/9057/

- 토요수산

https://www.maruchan.co.jp/products/search/maruchanseimen_shoyuaji.html

- 묘조식품

https://www.myojofoods.co.jp/products/items/12626

 

 


문의 : 오사카지사 타카키 리사(takaki@atcenter.or.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