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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미국 냉동식품 시장을 이끌 트렌드는?

곡산 2025. 1. 22. 17:43
2025 미국 냉동식품 시장을 이끌 트렌드는?
  •  배경호 기자
  •  승인 2025.01.17 10:34

매운맛, 미국 Z세대에 인기 상승
GLP-1 관련 단백질·섬유질 풍부한 식사 선호
글로벌 요리 출시…길거리 냉동 음식 26% 성장
집에서 레스토랑 수준의 프리미엄 옵션 유망
한입 크기 미니 사이즈 제품 작년 판매 31% 증가
식품 기업 콘아그라 ‘냉동식품의 미래 2025 보고서’

올해 미국 냉동식품 시장은 현대적 건강과 글로벌 요리, 매운맛, 향상된 가정 내 경험, 한입 크기의 미니 사이즈 등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 식품 기업 콘아그라가 최근 발표한 ‘냉동식품의 미래 2025 보고서’에 따르면, 냉동식품 부문의 미래를 주도하는 5가지 혁신적 트렌드로 먼저 ‘현대적 건강’을 꼽았다.

건강 지향적인 삶에 관한 관심이 부쩍 커지면서 관련 수요가 크게 늘고 있는 가운데 냉동식품에서도 장 건강, 식사량 조절 및 기타 식이 요법을 충족하는 제품을 찾고 있다. 특히 프로바이오틱스 등 영양이 풍부하고 장에 좋은 성분이 함유된 냉동식품은 지난 3년 동안 33% 성장했다.

최근에는 오젬픽과 위고비 등 GLP-1 제제도 냉동식품 혁신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GLP-1 제제를 복용하는 소비자들은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하고 영양소가 높음과 동시에 양 조절이 가능한 식사를 찾고 있다.

이에 기업들도 대응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콘아그라는 올해부터 26개 제품에 전 세계 최초로 GLP-1 친화 식품 라벨 ‘On Track’을 부착해 출시할 예정이다. 기업 관계자는 “약물을 복용 중인 사람만을 위해 설계된 것이 아니며, 약물 복용을 중단한 후에도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체중 감량 효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솔루션을 제공한다.”라고 밝혔다.

△올해 미국 냉동식품 시장에서는 현대적 건강과 글로벌 요리, 매운맛, 향상된 가정 내 경험, 한입 크기의 미니 사이즈 등이 트렌드를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세계 최초로 GLP-1 친화 식품 라벨 ‘On Track’을 부착해 출시하는 콘아그라 제품.(사진=콘아그라)

현대적 건강과 함께 ‘글로벌 요리’도 시장 성장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아시아, 인도, 태국, 지중해 등 세계적인 맛에 대한 지속적인 인기로 인해 새로운 맛의 냉동식품이 매년 출시되며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이탈리아, 중국, 멕시코 음식 등이 여전히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인도의 식물성 요리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일본식 요리도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세대별로 선호하는 맛은 다르다. 젊은 세대는 인도와 태국, 지중해풍 냉동식품을 많이 찾고 있으며, X세대와 부머 세대는 일반적으로 미국풍을 선호하지만 중국 요리에 관한 관심이 늘고 있다.

주목할 분야가 냉동 글로벌 길거리 음식이다. 최근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2024년 10월 기준 연간 5억 4350만 달러 규모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26% 성장했다. 특히 만두 등 아시아식 애피타이저가 해당 분야 매출의 70%를 차지하고 있다. 아울러 이 분야는 젊은 세대, 특히 Z세대가 인기를 주도하고 있다.

대담하고 모험적인 맛을 갈망하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매운맛의 인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 가운데 냉동식품 시장에서도 이러한 추세가 뚜렷하다.

써카나 조사에 따르면, Z세대가 전체 소비자에 비해 매운 냉동식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48%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인종별로도 차이가 있었는데, 매운 음식은 흑인 가구에서 가장 인기가 높았고, 다인종 가구와 아시아계 및 히스패닉계 가구가 그 뒤를 이었다.

매운맛의 인기에 따라 새롭고 다양한 향신료도 주목받고 있다. 특히 고추장과 고춧가루 등 한국 향신료는 계속해서 인기를 얻고 있으며, 칠리 크리스프 등 인기 있는 아시아 조미료 역시 시장에서 가시성을 높이고 있다.

‘향상된 가정 내 경험’도 시장 성장에 한몫하고 있다.

최근 더 많은 소비자가 집에서 식사하면서 레스토랑 수준의 프리미엄 옵션을 찾고 있으며, 집에서 이를 재현하고자 한다. 따라서 최근 냉동식품은 셰프의 영감을 받은 프리미엄 제품과 유명인의 지지를 받는 제품 등을 제공해 준비 시간을 절약하는 동시에 가치와 재미, 독특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수요를 충족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한입 크기의 미니 사이즈도 냉동식품 시장에서 인기를 얻으며 2024년 10월 기준 소비량이 전년 대비 31%나 증가했다.

해당 분야 제품은 특히 젊은 세대와 어린 자녀가 있는 가정에서 선호한다. 이는 편리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옵션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최근에는 미니 디저트 옵션과 계란 바이트가 인기 있는 아침 식사 아이템으로 떠오르는 등 더 이상 애피타이저로만 생각하지 않고 한 끼 식사로도 즐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