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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음식 소프트파워 강화를 위해 인증제도 ‘타이 셀렉트 푸드’(Thai Select Food) 실시

곡산 2024. 1. 15. 07:36

 

[태국] 음식 소프트파워 강화를 위해 인증제도 ‘타이 셀렉트 푸드’(Thai Select Food) 실시

[사진 : food.ndtv.com]

 

▢ 주요 내용

 

 ㅇ 태국이 글로벌 시장에서 위상을 높이기 위해 태국 음식을 대표 소프트파워로 지정하고 육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태국 정부는 2002년부터 전 세계에 태국 레스토랑을 오픈하는 것을 목표로 글로벌 타이 레스토랑 컴퍼니(Global Thai Restaurant Company) 프로젝트를 실시하여 전 세계에 ‘미식 외교’를 추진해오고 있다.

 

 ㅇ 위와 같은 태국 정부의 지원으로 2002년 5,500개였던 해외 태국 레스토랑 수가 현재 전 세계에 약 17,000개로 3배 이상 증가했다고 상무부가 발표했다. 태국 정부는 태국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소프트파워 홍보 채널로 태국 레스토랑을 주요 채널로 삼은 것이 크게 성공을 거뒀다고 평가하고 있으며 해외 태국 레스토랑의 성장은 직간접적으로 다양한 산업과 비즈니스에 기회와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긍정적인 기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ㅇ 태국 정부는 소프트파워를 강화하기 위해 태국 정통 음식 기준에 부합하는 국내외 태국 레스토랑과 식품에 ‘타이 셀렉트 푸드’(Thai Select Food) 인증제를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인증을 통해 태국 음식과 식품의 신뢰성과 품질을 보장함으로써 해외 홍보와 진출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도이다.

 

 ㅇ 태국 상무부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에 17,748개의 태국 레스토랑이 있으며, 미국에는 약 6,850개로 해외 전체 태국 레스토랑의 39%를 차지하고 있다. 미국 내 태국 레스토랑의 점유 수치를 살펴보면 미국 내 태국 인구수 대비 태국 레스토랑의 비율 미국 내 거주 국가별 인구 수 대비 레스토랑 비율(인구/레스토랑 개수) 

에티오피아인 600명당 1개, 인도인 800명당 1개, 태국인 55명당 1개

이 다른 국가에 비해 상당히 높은 수치를 보인다. 미국 내 태국 레스토랑이 많은 이유로는 오랜 기간 ‘미식 외교’, ‘타이 셀렉트 푸드’(Thai Select Food) 와 같은 정부 차원의 홍보와 지원을 주요 요인으로 꼽고 있다.

 

 ㅇ ‘타이 셀렉트 푸드’(Thai Select Food)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음식의 맛, 재료, 위생,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까다로운 평가를 통해 75점 이상을 받아야 하며 현재 전 세계에 1,500개 이상의 태국 레스토랑과 700개 이상의 제품이 인증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타이 셀렉트 푸드’(Thai Select Food) 인증은 그 자체로 신뢰할 수 있는 음식과 제품이라는 홍보 효과가 있어 태국 음식이 전 세계에 확산하는 데 큰 일조를 하고 있다. 

 

 ㅇ 중국 상하이에 위치한 태국 레스토랑 ‘O Liang Bangkok Bistro’의 대표는 ‘타이 셀렉트 푸드’(Thai Select Food) 인증을 받은 후 매출이 30%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인증을 통해 소비자들이 음식에 대한 품질과 신뢰를 제공하여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ㅇ 태국 정부는 ‘타이 셀렉트 푸드’(Thai Select Food)를 시작으로 태국 음식의 소프트파워 인기를 관광, 축제, 여행 등 다양한 산업으로 확대하는 계획을 추진하며 음식의 소프트파워를 확대하기 위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 시사점

 

 ㅇ 태국이 대표 소프트파워로 태국 음식을 지정하고 ‘미식 외교’와 ‘타이 셀렉트 푸드’(Thai Select Food)‘ 인증제도를 추진하면서 톡톡한 홍보 성과를 거두고 있다. 태국 레스토랑과 음식에 신뢰성과 품질을 보장함으로써 해외 소비자들의 소비 행동을 유도하는 효과를 보이고 있으며 미국과 중국 등 다양한 국가에서 그 실효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ㅇ 음식을 대표로 한 소프트파워 홍보는 전 세계의 소비자들에게 쉽고 빠르게 전달되었으며 태국의 이미지를 제고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태국 정부는 태국 음식의 소프트파워를 점차 관광, 축제, 여행 등 다양한 산업과 비즈니스로 연결하여 추가적인 부가가치를 창출의 기회를 세우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채널로 삼고 꾸준히 육성을 추진하고 있다.

ㅇ 출처: https://mgronline.com/smes/detail/9660000110957

https://www.bangkokbiznews.com/business/economic/1107671

https://www.nationthailand.com/thailand/general/40034470

https://der-farang.com/de/pages/initiative-wirbt-fuer-thai-food-im-ausland

https://www.bangkokbiznews.com/business/economic/1098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