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서영 기자
- 승인 2023.12.05 08:10
GS25 건기식 ‘푸드올로지’ 저칼로리 RTD 음료로
CU ‘The건강식단’ 8종 출시…2000원대 샐러드도
세븐일레븐 나트륨 25∼30% 대폭 줄인 김밥 눈길
편의점이 다이어트식품 구매 채널로 주목받고 있다. 건강에 대한 소비 문화가 확산되면서 외식물가가 높아지자 건강 간편식으로 한끼 식사를 해결하려는 소비자가 늘어난 영향이다.
기존 편의점 음식은 간편하지만 건강한 이미지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하지만 최근 2030세대에게 건강한 식생활이 주요한 관심사가 되면서 편의점 음식들도 가성비와 함께 ‘건강한 이미지’로 변화하고 있는 양상이다. 편의점 업계도 이러한 수요에 발맞춰 다양한 건강관리용 식품을 선보이며 대응에 나서고 있다.
GS25는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인 ‘푸드올로지’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게 제품을 내놨다. 다이어트 및 에너지 보충 음료로 일명 ‘빨간물’ ‘파란물’로 불린다. 푸드올로지는 드럭스토어 업계 슬리밍 부문 매출 1위를 차지한 브랜드로 온라인에서 판매되다가 GS25와 손잡고 처음으로 물에 타 마시는 분말 타입에서 손쉽게 섭취가 가능한 음료 타입으로 기획한 RTD 제품을 내놓은 것. 두 제품 모두 무설탕, 디카페인, 저칼로리 음료다.
‘빨간물 콜레 티 워터’는 오렌지와 사과 과즙을 넣어 깔끔하면서도 상큼한 맛을 높인 제품이다. 카르니틴, 히비스커스, 유기농발효콤부, 자몽을 함유하고 있어 체내 체지방 축적을 방지하고 다이어트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파란물 터보 붐 워터’는 레몬·라임 맛으로 텁텁함 없이 깔끔한 데일리 음료로 즐길 수 있다. 활력과 수분 보충에 유익한 타우린, 아르지닌, 아연 등이 함유돼 있다.
CU는 건강 간편식 시리즈 ‘The건강식단’의 신제품 8종을 이달부터 순차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지난 2021년 11월 첫선을 보인 The건강식단은 균형 잡힌 영양과 건강한 조리법에 중점을 둔 간편식품 라인이다. The건강식단은 건강을 챙기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며 작년 27만개, 이어 올해 1~9월엔 35만개 등 총 62만개가 팔렸다.
제품은 나트륨 저감식 2종과 채식 간편식 6종이다.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에 맞춰 기존 고단백, 저칼로리 중심의 메뉴에서 이번엔 나트륨 저감, 채식 메뉴까지 추가한 것이 특징이다. 채식 간편식 상품은 세계 채식인의 날을 맞아 대체육 등 식물성 원재료로 만든 김밥, 주먹밥, 도시락, 샌드위치 등이다.
또 2000원대 초저가 샐러드 신상품 ‘놀라운 샐러드’ 5종과 ‘편키트랩 드레싱’ 6종도 출시했다. ‘놀라운 샐러드’는 드레싱 없이 신선한 야채와 대중적으로 선호하는 고명을 종류별로 담았다. 양배추 샐러드, 계란 샐러드 같은 기본 구성부터 치즈견과 샐러드, 치킨텐더 샐러드, 파스타 샐러드 등 토핑 샐러드까지 총 5종으로 출시된다. 여기에 발사믹, 오리엔탈, 상큼키위, 치폴레, 코울슬로, 고소참깨 등 ‘편키트랩 소용량 드레싱’ 6종도 함께 선보인다. 샐러드와 드레싱을 각자 입맛대로 조합하면 30가지 샐러드 조합으로 즐길 수 있다고.
세븐일레븐은 국민 건강을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기술 지원한 나트륨을 줄인 김밥을 출시했다. 나트륨을 줄인 김밥은 식약처의 나트륨 저감 제품 개발 기술지원을 받아 개발한 상품이다.
기존 자사 제품보다 나트륨 함량을 25~30%가량 줄인 ‘스팸라이트계란김밥’과 ‘더커진스팸콘마요삼각김밥’이다. 스팸라이트계란김밥은 스팸라이트를 스틱 형태로 넣고 잘게 썰은 계란마요채와 오이, 단무지 등을 넣은 제품으로 100g당 나트륨 함량은 280.5mg이다. 함께 출시한 '더커진스팸콘마요삼각김밥’ 역시 100g당 나트륨 함량이 346mg으로 기존 자사 삼각김밥 대비 나트륨 함량을 30% 낮췄다.
편의점 업계는 편의점에서 ‘건강’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간편’하면서도 ‘건강’을 챙긴 제품들이 앞으로도 인기를 이어나간다는 것. 업계 관계자는 “더 이상 간편하기만 한 음식은 인기를 끌 수 없다”며 “건강하면서도 맛있고 간편하게 끼니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들이 매출을 견인해 나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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