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음료시장 트렌드, ‘건강’이 대세
파리지사 paris@at.or.kr
□ 주요내용
◦ 코로나 시대 유럽 음료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건강’이다. 이에 대응해 음료 제조 업체들은 앞다투어 설탕과 칼로리를 줄인 음료 라인을 선보이고 있다. 장 건강에 좋다는 발효차 콤부차의 인기도 계속되고 있고 차를 음료화한 제품도 선전 중이다. 동시에 건강기능성 음료의 출시도 늘고 있다. 또한, 칼로리와 당분, 알콜 도수를 낮춘 건강한 술 하드셀처(Hard Seltzer)도 유럽 시장에 상륙했다.
◦ 최근 몇 년 사이 과도한 설탕 소비가 공중보건 위협 요소로 떠오르면서 유럽 여러 국가가 설탕세를 도입하고 설탕 고함유 제품의 TV 광고를 제한하는 등 설탕 규제가 강화됐다.* 이에 더해 건강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소비자들도 스스로 설탕 소비를 줄이려고 노력하기 시작했다. 식품전문지 푸드네비게이터(Food Navigator)의 보도에 따르면, 프랑스 및 독일에서 59%, 폴란드에서 65%, 스페인에서 67%의 소비자들이 설탕 소비를 줄이고 있다고 한다.
*관련 정보:
https://www.kati.net/board/exportNewsView.do?board_seq=91271&menu_dept2=35&menu_dept3=71
◦ 이에 따라 유럽의 청량음료 제조회사들은 제품의 설탕 함유를 줄이고 ‘저당(Low surgar)’및‘무가당(No added surgar)’표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또한, 설탕의 대체재로 스테비아나 꿀이 떠오르고 있다. 한 예로, 유니레버(Unilever)와 펩시코(PepsiCo)가 공동소유한 아이스티 전문 브랜드 립톤(lipton)은 2019년 설탕 대신 스테비아를 이용한 제로 슈가 녹차 음료를 출시한 데 이어 지난달 설탕 대신 꿀을 첨가한 아이스티를 출시했다.
◦ 차를 기반으로 한 음료의 인기도 계속되고 있다. 홍차나 녹차를 발효해 만든 음료 콤부차 시장은 꾸준히 성장을 이어 가고 있고, 차를 바로 마실 수 있게 제품화한 RDT(Ready to drink) 차 시장도 최신 음료 트렌드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RDT 차 시장은 립톤(유니레버, 펩시코), 퓨즈티(Fuze Tea, 코카콜라), 메이티(May Tea, Suntory Beverage & Food사) 등 식품 대기업의 브랜드들이 주도하고 있는데, 여러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도 혁신적인 상품으로 시장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예로, 프랑스 생수 전문 브랜드 께작(Quézac)은 최근 천연 탄산수와 민트 맛 녹차 및 복숭아맛 홍차를 결합한 RDT 차 음료 신제품을 출시했다.
◦ 건강추구 트렌드가 계속되면서 각종 건강기능이 추가된 음료도 속속 개발되고 있다. 이미 다양한 건강 음료들이 판매되고 있는 한국 시장과 달리, 유럽 시장에서는 새로운 트렌드이다. 프랑스 주스 브랜드 레엘(Réel)은 최근 비타민, 미네랄 및 콜라겐을 함유해 노화방지에 좋은 슈퍼주스(Super jus) 라인을 론칭했다. 이에 맞춰 진행된 리테일 전문지 LSA와의 인터뷰에서 레엘 관계자는 “미국, 일본, 한국에서는 콜라겐을 음료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보편화 되어있고, 많은 연구가 그 효과를 입증한다”라며 신제품의 효능을 설명했다.
◦ 한편, 탄산수에 낮은 도수의 알콜과 향을 가미해 만든 음료 같은 술, 하드셀처가 미국에서 큰 성공을 거둔 후 유럽 시장에 진출했다. 하드셀처는 칼로리와 설탕 함유량 및 알콜 도수가 낮아 건강에 덜 유해하고 맛도 좋다는 평을 받는 신개념 주류이다. 미국에서는 젊은 층의 호응을 얻으며 맥주와 와인의 대체재로 부상 중이다.
◦ 유럽에서도 최근 여러 하드셀처 제품이 론칭되고 있다. 미국 하드셀처 시장의 60%를 점유한 화이트클로(White Clauw)사는 지난해 영국과 독일 시장에 진출했고, 독일의 Aqva, 프랑스의 AlquA 등 유럽산 하드셀처 브랜드들도 생겨나고 있다. 이 브랜드들은 ‘저칼로리’, ‘글루텐 무함유’, ‘슬로우 드링킹’등의 키워드와 함께 제품의 건강함을 전면에 내세워 홍보한다.
□ 시사점
◦ 지난해 과일 소주가 포함된 '기타 리큐어(혼합주·HS코드 2208709000)' 대유럽 수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해 약 8억 원의 수출액을 기록했다. 가볍고 맛있는 술이 인기를 얻으면서, 하드셀처 뿐만 아니라 한국의 다양한 저도수 과일향 주류도 유망할 것으로 보인다.
◦ 유럽 음료시장에 건강추구 트렌드가 지속됨에 따라 한국의 다양한 RDT 차 제품과 건강 기능성 음료를 유럽 시장에 소개할 적기이다.
※ 자료출처
- https://hospitalityinsights.ehl.edu/top-6-drink-trends-in-2021
https://shop.rewe.de/p/aqva-hard-seltzer-peach-mint-cocktail-0-25l/8467248
https://www.lsa-conso.fr/les-boissons-au-the-infusent-de-plus-en-plus,381198
- https://www.thegrocer.co.uk/searchresults?qkeyword=tea
https://www.lsa-conso.fr/les-hard-seltzers-dans-les-starting-blocks-avant-l-ete-nielsen-iq,382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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