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소셜미디어 이용 현황
파리지사 paris@at.or.kr
□ 주요내용
국가 | 전체 인구 중 소셜미디어 사용률 (%) |
소셜미디어 이용자 수 (백만) |
영국 | 66 | 44 |
독일 | 45 | 37 |
프랑스 | 60 | 40 |
이탈리아 | 60 | 36 |
스페인 | 62 | 29 |
◦ 통계전문기업 스타티스타(Statista)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유럽 주요국 국민의 50% 이상이 소셜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사용한다. 영국은 소셜미디어를 가장 활발히 사용하는 국가로 국민의 66%, 약 4천 4백만 명이 소셜미디어를 사용하고 있다. 스페인과(62%) 프랑스(60%), 이탈리아(60%)가 그 뒤를 따르고, 독일은 비교적 적은 수치인 45%의 인구만이 소셜미디어를 사용한다. 절대적인 사용자 수를 비교하면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순으로 많은 사용자가 분포한다.
주: 만16~64세 인터넷 사용자 중 각 플랫폼 이용자 비율, 2020년 기준
해석: 영국인 만16~64세 인터넷 사용자 중 80%가 유튜브 사용
자료출처: datareportal.com
※ 추가자료 참조
◦ 유럽에서 인기 있는 소셜미디어는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틱톡, 스냅챗, 링크드인, 핀터레스트 등이다. 가장 영향력 있는 매체는 유튜브로, 온라인 트렌드 조사사이트 데이터리포털(Datareportal)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유럽 주요 국가에서 만16~64세 인터넷 사용자 중 80% 이상이 유튜브를 사용했다. 유튜브가 가장 인기 있는 국가는 이탈리아로, 89%가량이 유튜브를 사용했다. 독일은 가장 낮은 수치인 75%를 기록했다.
◦ 유튜브의 뒤를 잇는 인기 소셜미디어는 페이스북으로, 독일에서 60%, 그 외 국가에서 73~80%의 이용률을 기록했다. 이는 한국에서 페이스북 이용률이 55%인 것과 대조적으로, 유럽에서 여전히 페이스북이 인기 SNS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데이터리포털의 자료에 따르면 유럽 주요 5개국에서 페이스북 메신저가 왓츠앱과 함께 주요 메신저 애플리케이션로 사용되고 있다.
◦ 각국에서 인기 소셜미디어 순위 3위를 차지한 인스타그램은 영국, 프랑스, 독일에서는 50%가량의 이용률을 보이지만, 이탈리아와 스페인에서는 70%에 가까운 이용률을 보인다. 이용자의 성비가 비교적 균일한 유튜브 및 페이스북과 달리, 인스타그램은 여성 이용자에게 더 인기가 높다. 특히 영국에서 이 차이가 가장 두드러지는데, 영국 인스타그램 이용자 중 59%가 여성, 41%가 남성이었다.
◦ 트위터는 영국과 스페인에서 여전히 인기 있는 SNS로 스페인에서 53%, 영국에서 44%의 이용률을 기록했다. 트위터는 남성이 선호하는 SNS로, 국가별 남성 이용자 비율이 60% 이상인데, 특히 독일에서는 트위터 이용자의 82% 이상이 남성이다.
◦ 스냅챗은 프랑스에서 인기가 높다. 타 국가에서 10%대의 이용률을 보인 것과 대조적으로, 프랑스에서는 37%의 이용률을 기록하며 트위터를 제치고 인기 순위 4위에 올랐다. 한편, 비즈니스 네트워킹 및 커리어 개발용 SNS 링크드인 이용룰도 한국에 비해 높은 편이다. 스페인에서 36%, 이탈리아에서 31%의 인터넷 사용자들이 링크드인을 사용한다. 틱톡은 코로나19 위기 사태 중 새롭게 인기를 얻은 SNS로, 스페인에서 27%, 이탈리아에서 24%의 이용률을 기록했다. 이미지 기반 SNS 핀터레스트는 각국에서 25~34%의 이용률을 보이는데, 여성 이용자가 74% 이상을 차지한다. 트위치는 인터넷 방송 플랫폼으로 각국에서 12~17%의 사용률을 보인다.
□ 시사점
◦ 코로나19 보건 위기를 계기로 유럽 온라인 식품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 식품의 유럽 온라인 시장 진출 기회도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효과적인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 위해 국가별 소셜미디어 이용 현황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 자료출처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295660/active-social-media-penetration-in-european-countries/
https://datareportal.com/reports/digital-2021-united-kingdom?rq=united
https://datareportal.com/reports/digital-2021-germany?rq=germany
https://datareportal.com/reports/digital-2021-france?rq=france
https://datareportal.com/reports/digital-2021-italy?rq=italy
https://datareportal.com/reports/digital-2021-spain
※ 추가자료
<국가별 인기 SNS>
(만16~64세 인터넷 사용자 중 각 플랫폼 이용자 비율, 2020년 기준)
국가 | 유튜브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 트위터 | 링크드인 | 틱톡 | 스냅챗 | 핀터레스트 | 트위치 |
영국 | 80 | 73 | 53 | 44 | 29 | 22 | 27 | 25 | 12 |
독일 | 75 | 60 | 47 | 23 | 16 | 18 | 18 | 27 | 13 |
프랑스 | 80 | 74 | 49 | 32 | 24 | 22 | 37 | 25 | 14 |
이탈리아 | 89 | 80 | 67 | 33 | 31 | 24 | 15 | 28 | 15 |
스페인 | 85 | 79 | 69 | 53 | 36 | 27 | 19 | 34 | 17 |
'유럽 , 아프리카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아공 라면 시장동향 (0) | 2021.05.29 |
---|---|
[유럽] 음료시장 트렌드, ‘건강’이 대세 (0) | 2021.05.26 |
[유럽] 스낵시장, 재미와 건강을 잡아라 (0) | 2021.05.26 |
이탈리아 인스턴트 면제품 시장동향 (0) | 2021.05.24 |
[영국] 한식기반 간편 조리 제품 런칭 이어져 (0) | 2021.05.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