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공 라면 시장동향
2021-05-28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무역관 임해일
-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간편식 및 라면류에 대한 수요 확대 -
- K-푸드 열풍으로 한국 라면 또한 인기 -
□ 상품 기본정보
상품명 : 라면(HS코드 1902.30)
□ 시장 규모 및 동향
코로나19의 여파가 장기화되며 남아공에서도 외식이나 배달 음식 보다는 직접 요리를 해먹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2020년 남아공 라면 시장은 11%나 성장했다. 2015년부터 연평균 12.6%의 꾸준한 성장률을 보이며 2020년 기준, 남아공 라면시장의 규모는 약 16억 랜드(1억 1,500만 달러)에 이르렀다.
남아공 라면 시장 현황
(단위: 백만 랜드, %)
자료 : Euromonitor
이러한 성장세는 2025년까지 연평균 7%의 성장률을 보이며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남아공 시장에는 전자레인지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요리해 먹을 수 있는 라면부터, 컵라면, 중국식 라면, 파스타류 등 다양한 면 종류의 간편식이 진출하여 있다. 또한 최근 K-드라마와 먹방을 통해 전 세계에 알려진 한국 라면은 남아공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현지 슈퍼마켓은 물론이며 온라인 유통망에도 입점하여 활발하게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 수입동향
2016년 1,2791만 달러 선에 불과했던 남아공 라면 수입액은 2020년 1,612만 달러까지 연평균 6%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2019년에 비해 2020년에는 18.9%의 성장률을 보이며 대폭 성장했다.
최근 5년간 수입규모(HS코드 190230 기준)
(단위: 천 달러, %)
HS코드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19 증감률 |
1902.30 | 12,791 | 13,601 | 12,889 | 13,564 | 16,127 | 18.90 |
자료 : Trade Map
중국, 이집트, 인도네시아, 나미비아, 태국 등이 남아공 라면 시장의 주요 수입국이며, 2020년 대한국 수입액은 40만 달러로 6위를 차지했다. 특히 2020년 대한국 수입액은 2019년에 비해 두 배 이상 성장한 108%의 증감률을 보였다.
주요 수입국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 | 2018 | 2019 | 2020 | 20/19 증감률 |
1 | 중국 | 6,144 | 7,063 | 6,651 | -5.83 |
2 | 이집트 | 497 | 1,727 | 4,362 | 152.58 |
3 | 인도네시아 | 1,189 | 950 | 1,567 | 64.95 |
4 | 나미비아 | 2,248 | 1,330 | 1,011 | -23.98 |
5 | 태국 | 731 | 661 | 661 | 0 |
6 | 이탈리아 | 735 | 986 | 501 | -49.16 |
7 | 한국 | 150 | 196 | 407 | 107.65 |
8 | 싱가포르 | 55 | 124 | 287 | 131.45 |
9 | 모잠비크 | 0 | 0 | 265 | - |
10 | 나이지리아 | 68 | 29 | 72 | 148.28 |
자료 : Trade Map
□ 경쟁동향
글로벌 식품회사인 Nestle는 남아공에서 Maggi라는 브랜드로 남아공 라면시장 점유율 1위(45%)를 차지하고 있다. 2분 만에 라면을 요리해 먹을 수 있다는 강점을 살려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실제로도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뜨겁다. 그 외에도 Pick 'n' Pay, Shoprite Checkers, Woolworths 등 현지 대형 유통망들이 다양한 자사상품을 출시하여 그 뒤를 잇고 있다. 남아공 현지에서 한국라면의 인기가 뜨거운 만큼 Spar라는 현지 슈퍼마켓에서도 한국 라면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렇듯 남아공 라면시장에서는 R5(약 400원)선의 가격대에서부터 R60(약 4,900원)선의 제품까지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들이 유통되고 있다.
2020년 기준 브랜드별 시장점유 현황
(단위: %)
자료 : Euromonitor
남아공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라면
Pnp Beef Instant Noodle 75g R4.99 |
Kellogg's Beef Flavoured Noodles 70g R5.99 |
||
Fantastic Chicken Cup Noodles 70g R26.99 |
Indomie Instant Noodles Mi Goreng 80g R5.99 |
||
Maggi 2-Minute Noodles 73g R5.99 |
Sriracha Cup Noodles 64g R18.99 |
||
Roast Beef Flavoured Quicksticks Noodles 75g R8.99 |
Thai Satay 4 Min Noodles Box 300g R59.99 |
||
Nongshim Shin Ramyun Noodle Soup 120g R30.00 |
Samyang Hot Chicken Noodle 140g R29.00 |
주: R1=80.85원(2021.5.26 기준)
자료: Pick n Pay, Woolworths, Spar, Takealot 등
□ 유통구조 및 관세율
남아공 라면은 주로 슈퍼마켓이나 한인 혹은 중국마트에서 많이 판매되며 보통 낱개로도 구매가 가능하나 5개 묶음으로 구매할 시 조금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최근 코로나19의 여파로 온라인 쇼핑이 보편화되며 대형 유통망 공식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주문을 통해서도 구매가 가능하다.
수입 시 HS코드 1902.30 기준 일반 관세율은 20%가 적용 된다.
남아공 라면(HS코드 1902.30) 관세율
General | EU | EFTA | SADC | MERCOSUR | AFCFTA |
20% | Free | Free | Free | 20% | 20% |
자료 : 남아공 국세청
□ 시사점
남아공 시장은 가격에 민감할 뿐만 아니라 빈부격차 또한 심해 시장 진출을 계획할 때 다양한 소비 성향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지 바이어 B씨는 남아공에는 다양한 소비계층이 존재하는 만큼 가격 선정이 매우 중요하며, 선정한 가격에 맞는 소비계층을 정한 후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 것이 관건이라고 말한다. 최근 코로나19의 여파로 외식 문화가 줄어들고 집에서 요리해 먹을 수 있는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난 현시점이 라면류와 같은 간편식이 남아공 시장에 진출하기 적합한 시기라고 말한다. 이러한 점들을 살려 틈새시장을 노릴 시, 기 진출하여 있는 제품들과 경쟁할 수 있을 것이며, 아직 라면을 식사대용으로 생각하기 보다는 간편식이나 간식으로 여기는 소비자들이 많아 한국의 스낵면이나 컵라면류의 제품도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자료원 : Euromonitor, Trade Map, Pick n Pay, Woolworths, Spar, Takealot, 요하네스버그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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