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인스턴트 면제품 시장동향
2021-05-21 이탈리아 밀라노무역관 유지윤
- 이탈리아 인스턴트 면제품 시장은 지속적 성장세-
- 포스트 코로나19, 프리 식품 등으로 현지시장 공략 필요-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 인스턴트 면제품 (HS Code : 190230)
시장동향
이탈리아는 파스타 강국으로 쌀, 면, 파스타 시장은 전년 대비 11%의 성장을 보이며 35억 유로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장기간 록다운이 시행되고 집합금지 등으로 사실상 외식이 어려워지고 집에서 요리를 해 먹는 빈도가 증가함에 따라 시장도 함께 성장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탈리아 쌀,면,파스타 시장 동향
(단위: 백만유로)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KOTRA 밀라노 무역관 편집
가정에서 요리 빈도수가 증가하고 외식이 감소하며 일반적인 이탈리아 가정식인 파스타 외 새로운 음식, 특히 에스닉푸드에 대한 관심과 함께 면 요리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의 변화를 보여주는 것이 바로 일반 면 시장으로 전년 대비 20%의 소비 증가로 가장 큰 시장 성장 폭을 보였으며, 손쉽게 먹을 수 있는 인스턴트 면 또한 지속적으로 판매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인스턴트 면제품은 손쉽고 빠른 조리로 간단하게 식사가 가능할 뿐 아니라 일정기간 장기 보관이 가능한 제품으로 지속되고 있는 재택근무 및 일인가정 등 식사 준비에 시간을 절약해야 하는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탈리아 면제품 분야별 제품 판매 동향
(단위: 백만 유로)
구분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찬 면 |
- |
- |
1.2 |
1.2 |
1.3 |
인스턴트 면 |
18.1 |
18.1 |
18.1 |
18.6 |
19.1 |
- 인스턴트 컵 |
12.5 |
12.4 |
12.6 |
12.8 |
12.3 |
- 인스턴트 봉지 |
5.6 |
5.6 |
5.6 |
5.8 |
6.8 |
일반 면 |
8.4 |
9.6 |
11.0 |
12.4 |
14.9 |
합계 |
26.4 |
27.7 |
30.0 |
32.3 |
35.2 |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밀라노 무역관 편집
이탈리아 면제품 수입 동향
2020년 기준, 이탈리아의 면제품 수입액은 2,573만 달러로 전년 대비 7.66% 수입액이 증가했다. 수입 1위국은 중국으로 전체 수입시장의 약 2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뒤이어 폴란드, 한국이 수입 주요 국가로 자리잡고 있다.
이탈리아 면제품 수입 시장은 다양한 국가에서 수입이 이뤄지고 있는 특징이 있다. 중국, 한국,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아시아 국가가 주요 수입국 상위에 위치해 있으며, 폴란드, 오스트리아, 독일 등 인근 유럽 국가에서의 수입 또한 큰 폭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탈리아의 면제품(HS Code 190230)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2018년 |
2019년 |
2020년 |
|
수입액 |
수입액 |
수입액 |
증감율(20/19) |
||
1 |
중국 |
4,971 |
5,508 |
5,273 |
-4.27 |
2 |
폴란드 |
3,395 |
3,768 |
5,215 |
38.40 |
3 |
한국 |
2,093 |
2,245 |
2,129 |
-5.17 |
4 |
오스트리아 |
1,271 |
1,237 |
1,873 |
51.41 |
5 |
독일 |
667 |
1,230 |
1,755 |
-42.63 |
6 |
인도네시아 |
1,054 |
1,093 |
1,398 |
27.92 |
7 |
네덜란드 |
956 |
1,225 |
1,198 |
-2.20 |
8 |
우크라이나 |
852 |
936 |
1,057 |
12.91 |
9 |
스페인 |
812 |
1,340 |
1,036 |
-22.65 |
10 |
벨기에 |
774 |
821 |
847 |
3.08 |
합계 |
22,041 |
23,904 |
25,734 |
7.66 |
자료: Global Trade Atlas
대한수입 규모 및 동향
이탈리아의 한국산 면제품 수입은 급격한 증가를 보인 후 시장 고르기에 들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한국은 2020년 기준 이탈리아 면제품 수입 3위국으로 이탈리아에서 한국산 면제품의 시장을 꾸준히 넓혀가고 있다.
이탈리아의 한국산 면제품 수입 동향을 살펴보면 2016년 21%, 2017년 8.5%로 수입이 증가한 이후 2018년 -2.2%, 2019년 7.3%, 2020년 -5.2%로 감소와 증가를 반복하고 있다. 이는 에스닉 푸드 소비 급증 이후 시장 고르기에 들어간 현지 식문화 트드를 반영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탈리아의 대 한국 면제품 (HS Code 190230) 수입 동향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수입액(천 달러) |
1,972 |
2,141 |
2,093 |
2,245 |
2,129 |
전년대비 증감률(%) |
21.0 |
8.54 |
-2.23 |
7.26 |
-5.17 |
자료: Global Trade Atlas
경쟁동향 및 주요 제조기업
이탈리아는 식품 분야에서 강점을 보유한 국가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요리인 파스타 원조국이다. EU 내에서도 가장 많은 파스타를 생산하고 있으며 이렇게 생산한 파스타는 인근 유럽을 비롯하여 미국 등 전 세계에 수출을 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 특성으로 이탈리아에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세계적인 파스타 제조기업들이 다수 있다. 이러한 국내기업들이 파스타 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며, 일반적인 면제품은 다국적 식품 기업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기업명 |
제품 특징 |
Barilla Alimentare SpA |
이탈리아의 대표적 파스타 제조사. 파스타, 소스 등 다양한 식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프리와 유기농 제품 등 생산 |
De Cecco SpA |
세계에서 3번째로 큰 이탈리아의 파스타 제조사로 건파스타, 밀가루 등을 생산 |
Pastificio Rana SpA |
라비올리, 라자냐, 생파스타면, 파스타 소스 등을 생산 |
La Molisana Industrie Alimentari SpA |
이탈리아 남부에 위치한 회사로 다양한 종류의 파스타와 소스를 생산. 전세계 50개국에 수출하고 있음 |
자료: 밀라노 무역관 자체 조사
한국제품은 아시아식품 전문 판매점을 통해 유통되고 있으며, 대형 유통망에 판매되는 면제품은 다국적 식품기업의 제품이 대부분으로 아직 이탈리아 대형유통망 내 에스틱푸드 코너에서 한국 인스턴트 면 제품이 판매되고 있지는 않다.
대형유통망 인스턴트 면 판매상품
제품 사진 |
제품명 |
가격/용량 |
인기비결 |
Chillin Noodles |
1.30€/120g |
이탈리아 북부 대형유통망인 Esselunga 에스닉푸드 코너에서 판매되는 제품으로 찬 면. 네슬레 그룹의 마지사 제품 |
|
Cup Noodles |
2.59€/90g |
이탈리아 북부 대형유통망인 Esselunga 에스닉푸드 코너에서 판매중인 제품. 컵 누들로 닛신식품 제품 |
자료: Esselunga 온라인 판매 홈페이지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한-EU FTA 체결로 이탈리아 내 면제품 수입 관세율은 0%의 적용을 받는다.
* (EU 관세율 조회) http://ec.europa.eu/taxation_customs/dds2/taric/taric_consultation.jsp
이탈리아의 식품 관련 규정은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확인할 수 있도록 라벨 표시 의무 규정을 준수해야 하며 이 라벨은 이탈리아어로 기재되어 있어야 한다. 라벨에는 제품명, 성분 리스트, 알레르기 항원 인자, 특정 성분 또는 성분 카테고리 함유량, 제품의 실 중량, 유효기간, 보관방법, 업체 정보 등이 표기돼 있어야 한다.
또한, 이탈리아는 식품 수입에서 통관이 까다로운 나라로 꼽힌다. 수입업체, 물류업체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라벨을 포함해 사전에 필요 서류를 구비하는 것이 필요하며 요구되는 서류가 부족할 경우 빠르게 대처해야 통관 지연을 막을 수 있다.
시사점
이탈리아 면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추세로 인스턴트 면을 포함한 다양한 면제품이 이탈리아 시장에서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아 가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활동이 일상화돼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며 보다 간편하고 보다 편리한 식품의 소비는 증가할 전망이다.
그러나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 건강한 식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건강식품 시장이 확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 변화는 지방과 설탕, 나트륨 함량을 줄인 제품, 프리 제품 등 제품의 차별화를 통한 신제품 출시로 연결되고 있다.
면제품 또한 이러한 시장의 변화를 반영해 기름에 튀기지 않은 무탕면, 프리 제품 등 다양한 제품과 소비자들이 안심할 수 있는 정확한 제품 정보 전달로 한국 제품의 인지도를 높여간다면 현지 시장에서 보다 수출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원: Euromonitor, ISTAT, Global Trade Atlas, Esselunga사 홈페이지,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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