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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아공 라면 시장동향

곡산 2021. 5. 29. 17:23

남아공 라면 시장동향

2021-05-28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무역관 임해일

-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간편식 및 라면류에 대한 수요 확대 -

- K-푸드 열풍으로 한국 라면 또한 인기 -

 

 

 

 상품 기본정보

 

상품명 : 라면(HS코드 1902.30)

 

 시장 규모 및 동향

 

코로나19의 여파가 장기화되며 남아공에서도 외식이나 배달 음식 보다는 직접 요리를 해먹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2020년 남아공 라면 시장은 11%나 성장했다. 2015년부터 연평균 12.6%의 꾸준한 성장률을 보이며 2020년 기준, 남아공 라면시장의 규모는 약 16억 랜드(1 1,500만 달러)에 이르렀다.

 

남아공 라면 시장 현황

(단위: 백만 랜드, %)

자료 : Euromonitor

 

이러한 성장세는 2025년까지 연평균 7%의 성장률을 보이며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남아공 시장에는 전자레인지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요리해 먹을 수 있는 라면부터, 컵라면, 중국식 라면, 파스타류 등 다양한 면 종류의 간편식이 진출하여 있다. 또한 최근 K-드라마와 먹방을 통해 전 세계에 알려진 한국 라면은 남아공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현지 슈퍼마켓은 물론이며 온라인 유통망에도 입점하여 활발하게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수입동향

 

2016 1,2791만 달러 선에 불과했던 남아공 라면 수입액은 2020 1,612만 달러까지 연평균 6%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2019년에 비해 2020년에는 18.9%의 성장률을 보이며 대폭 성장했다.

 

최근 5년간 수입규모(HS코드 190230 기준)

(단위: 천 달러, %)

HS코드 2016 2017 2018 2019 2020 20/19 증감률
1902.30 12,791 13,601 12,889 13,564 16,127 18.90

자료 : Trade Map

 

중국, 이집트, 인도네시아, 나미비아, 태국 등이 남아공 라면 시장의 주요 수입국이며, 2020년 대한국 수입액은 40만 달러로 6위를 차지했다. 특히 2020년 대한국 수입액은 2019년에 비해 두 배 이상 성장한 108%의 증감률을 보였다.

 

주요 수입국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8 2019 2020 20/19 증감률
1 중국 6,144 7,063 6,651 -5.83
2 이집트 497 1,727 4,362 152.58
3 인도네시아 1,189 950 1,567 64.95
4 나미비아 2,248 1,330 1,011 -23.98
5 태국 731 661 661 0
6 이탈리아 735 986 501 -49.16
7 한국 150 196 407 107.65
8 싱가포르 55 124 287 131.45
9 모잠비크 0 0 265 -
10 나이지리아 68 29 72 148.28

자료 : Trade Map

 

 경쟁동향

 

글로벌 식품회사인 Nestle는 남아공에서 Maggi라는 브랜드로 남아공 라면시장 점유율 1(45%)를 차지하고 있다. 2분 만에 라면을 요리해 먹을 수 있다는 강점을 살려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실제로도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뜨겁다. 그 외에도 Pick 'n' Pay, Shoprite Checkers, Woolworths 등 현지 대형 유통망들이 다양한 자사상품을 출시하여 그 뒤를 잇고 있다. 남아공 현지에서 한국라면의 인기가 뜨거운 만큼 Spar라는 현지 슈퍼마켓에서도 한국 라면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렇듯 남아공 라면시장에서는 R5( 400)선의 가격대에서부터 R60( 4,900)선의 제품까지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들이 유통되고 있다.

 

2020년 기준 브랜드별 시장점유 현황

(단위: %)

자료 : Euromonitor

 

남아공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라면


Pnp Beef Instant Noodle
75g
R4.99

Kellogg's Beef Flavoured Noodles 70g
R5.99

Fantastic Chicken Cup Noodles
70g
R26.99

Indomie Instant Noodles Mi Goreng 80g
R5.99

Maggi 2-Minute Noodles
73g
R5.99

Sriracha Cup Noodles
64g
R18.99


Roast Beef Flavoured Quicksticks Noodles
75g
R8.99

Thai Satay 4 Min Noodles Box
300g
R59.99

Nongshim Shin Ramyun Noodle Soup
120g
R30.00

Samyang Hot Chicken Noodle
140g
R29.00

: R1=80.85(2021.5.26 기준)

자료: Pick n Pay, Woolworths, Spar, Takealot 

 

 유통구조 및 관세율

 

남아공 라면은 주로 슈퍼마켓이나 한인 혹은 중국마트에서 많이 판매되며 보통 낱개로도 구매가 가능하나 5개 묶음으로 구매할 시 조금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최근 코로나19의 여파로 온라인 쇼핑이 보편화되며 대형 유통망 공식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주문을 통해서도 구매가 가능하다.

 

수입 시 HS코드 1902.30 기준 일반 관세율은 20%가 적용 된다.

 

남아공 라면(HS코드 1902.30) 관세율

General EU EFTA SADC MERCOSUR AFCFTA
20% Free Free Free 20% 20%

자료 : 남아공 국세청

 

 시사점

 

남아공 시장은 가격에 민감할 뿐만 아니라 빈부격차 또한 심해 시장 진출을 계획할 때 다양한 소비 성향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지 바이어 B씨는 남아공에는 다양한 소비계층이 존재하는 만큼 가격 선정이 매우 중요하며, 선정한 가격에 맞는 소비계층을 정한 후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 것이 관건이라고 말한다. 최근 코로나19의 여파로 외식 문화가 줄어들고 집에서 요리해 먹을 수 있는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난 현시점이 라면류와 같은 간편식이 남아공 시장에 진출하기 적합한 시기라고 말한다. 이러한 점들을 살려 틈새시장을 노릴 시, 기 진출하여 있는 제품들과 경쟁할 수 있을 것이며, 아직 라면을 식사대용으로 생각하기 보다는 간편식이나 간식으로 여기는 소비자들이 많아 한국의 스낵면이나 컵라면류의 제품도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자료원 : Euromonitor, Trade Map, Pick n Pay, Woolworths, Spar, Takealot, 요하네스버그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