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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인들의 비타민 사랑

곡산 2016. 6. 23. 08:25
제목체코인들의 비타민 사랑
게시일2016-06-08국가체코작성자김연희(프라하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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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인들의 비타민 사랑

- 바쁜 현대인들의 건강관리를 위한 보조의약품 인기 -

- 비타민, 클로렐라, 미네랄 성분이 포함된 건강 보조의약품 꾸준히 사랑받아 -

 

 

 

□ 체코 내 건강보조제 소비 증가 추세

 

 ○ 체코 경제의 성장에 따른 국민들의 구매력 상승으로 개인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지고 있음.

 

 ○ 체코건강식품협회(ČASP) 대표의 말에 따르면, 불규칙적인 현대인들의 생활습관 및 인구 고령화 등의 요소로 스스로 질병을 예방하고 필요한 영양분을 빠르고 손쉽게 공급하기 위한 건강보조제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체코 내 건강보조제 시장 규모

              (단위: 백만 코루나)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OTC

7,423.8

7,689.6

7,901.4

7,942.2

8,145.5

스포츠 영양제

494.8

503.8

 515.5

529.8

 548.7

비타민·식이보충제

3,287.1

3,389.8

3,438.6

3,528.1

3,638.0

체중조절 보조제

370.9

366.3

 358.6

356.5

359.3

합계

11,576.6

11,949.5

12,214.2

12,356.6

12,691.6


주: *의사 처방 없이 판매 가능한 의약품

자료원: BMI

 

 ○ 체코 내 건강보조제 시장 규모는 2015년 기준 127억 코루나(약 5억2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2.7% 증가

 

 ○ 2015년 1월부터 세 번째 부가세율이 도입되면서 의사 처방이 필요한 의약품에만 적용됐던 10%의 부가세율이 대부분의 OTC 의약품까지 확대, 소비자들의 부가세 부담이 15%에서 10%로 감소함.

  - 한편, 스포츠 영양제 및 비타민·식이보충제, 체중 조절 보조제의 부가세율은 전과 동일한 15% 유지

 

□ 체코의 건강보조제 수입 현황

 

 ○ 체코의 건강보조제 수입은 2015년 기준 2억7200만 코루나(약 1120만 달러)로, 2012년 체코 경제가 회복세로 전환되면서 수입도 증가 추세

 

최근 5년간 체코 내 건강보조제 수입 추이

 (단위: 백만 코루나,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수입액

102

119

152

181

272

증감률

-11.3

16.2

27.3

19.2

50.3


자료원: 체코통계청

 

 ○ 체코는 미국으로부터 가장 많은 건강보조제를 수입하고 있으나 슬로바키아, 헝가리, 네덜란드 등 EU국에서 절반 이상을 수입

  - 체코의 대EU국 수입은 전체의 66%를 차지

  - 아시아권에서는 중국으로부터 꾸준히 수입하고 있으며, 그 외 일본이나 홍콩, 한국에서도 소량 수입하고 있으나 정기적이지 않음.

  - 한국은 최근 5년간 2014년에만 소량의 건강보조제를 수출한 바 있음.

 

2015년 국가별 건강보조제 수입 현황

(단위: 백만 코루나)

자료원: 체코통계청

 

□ 건강보조제, 이제는 온라인 약국에서 구매하자

 

 ○ 체코 내 유통되고 있는 건강보조제 종류는 약 5000가지 이상이며, 약국을 포함한 일반 생필품 매장, 온라인 등을 통해 유통되고 있음. 2015년부터는 OMV 주유소에서도 판매되기 시작

 

 ○ 특히, 의약품의 온라인 유통이 최근 5년간 급속도로 확대되면서 전체 유통경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11년 4%에서 2015년 6%까지 상승했음.

  - 2015년 기준 대표적인 온라인 약국으로 Lekarna.cz, DocSimon, Dr.Max, Pilulka.cz 등이 있음.

 

 ○ 2015년 기준, 건강보조제의 인터넷 판매 추이를 살펴보면 비타민과 미네랄이 58%로 가장 많고, 다음은 에너지 강장제와 면역력 강화 보조제 순으로 나타남.

 

□ 시사점

 

 ○ 체코 내 가장 수요가 높은 건강 보조제품으로는 비타민이나 칼슘이 포함된 제품을 들 수 있으며, 대부분의 매장에서 제일 눈에 잘 띄는 곳에 진열돼 있음.

  - 다만, 환절기인 가을에는 면역력 강화 기능 보조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등 기후 및 외부 요소에 영향을 받기도 함.

 

 ○ 체코 내에 건강 보조의약품을 유통하기 위해서는 체코식약청(SUKL)에 의약품을 등록해야 하며, 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유통 가이드라인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함(영어 지원).

  - http://www.sukl.eu/medicines/medicinal-products-distribution-guidelines

 

 ○ 체코 내 온라인 유통이 활성화돼 있고 결제나 배송이 간편하기 때문에, 온라인 약국 시장 규모는 향후 2020년까지 최대 9% 확대될 것으로 전망

 

 ○ 이와 더불어 2015년부터 세 번째 부가세율이 도입됨으로써 소비자들의 비용 부담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건강보조제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측됨. 이에 따라 관련 우리 기업들이 비타민이나 칼슘 함유 제품을 위주로 체코 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체코일간지(iDnes.cz), 체코건강식품협회(ČASP), 체코식약청(SUKL), 체코통계청 자료, BMI 및 KOTRA 프라하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