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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호주, 기능성 식품으로 틈새시장 노려볼 만

곡산 2010. 9. 5. 17:22

제목 호주, 기능성 식품으로 틈새시장 노려볼 만
작성일 2010-08-27        작성자 강신학 ( ks@kotra.or.kr )
국가 호주 비즈니스센터 멜버른KBC

 

호주, 기능성 식품으로 틈새시장 노려볼 만

- 식품 과민증 소비자용 식품, 전년 대비 6% 성장–

- 현지 건강식품 전시회를 통하 홍보가 효과적-

 

 

 

□ 식품 과민증이란?

 

 ○ 식품 과민증(Food Intolerance)은 특정 식품성분의 분해 및 흡수에 장애가 있거나 특정 성분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증상인데, 대표적인 원인은 밀과 같은 곡식류에 포함된 글루텐 또는 우유에 포함된 유당 성분을 체내에서 분해하지 못하기 때문임.

 

 ○ 식품 과민증 특성에 따라 민감 성분을 배제한 식품을 ‘식품 과민증 전문식품’이라 하는 데, 호주는 당 성분을 조절해야 하는 당뇨병 환자를 위한 식품 또한 식품 과민증 전문식품에 포함함.

 

 ○ 이들 식품 과민증 소비자를 위한 전문식품은 그 종류 및 유통채널이 다양해지며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임. 또한 식품 과민증 소비자에게는 필수적인 제품으로 시장 진출 시 안정적인 수요가 보장되는 시장임.

 

  현지 제조사 또는 유럽산 수입제품이 시장을 선점하나, 현지 시장분석을 통해 시장특성에 맞는 쌀을 이용한 무글루텐 식품 개발 또는 당뇨병 및 유당 과민증(Lactose Intolerance) 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대체식품 개발로 틈새 시장 공략이 가능할 것이라 판단됨.

 

□ 시장규모 전년 대비 6% 성장

 

 ○ 식품 과민증 전문 식품의 현지 수요는 2009년 1억7740만 호주달러(1억5780만 달러)로 집계됐으며, 전년 대비 6% 증가했음.

 

 음식과민증 식품 시장규모

                                                                                   (단위 : 천 호주달러)

시장규모

2007

2008

2009

전체

155,100

167,500

177,400

무 글루텐 식품

41,600

47,700

53,600

무유당 또는 저유당 식품

92,200

97,800

101,100

당뇨병 관련 식품

21.200

21,900

22,600

주 : 1 호주달러 = 0.89달러 (2010년 8월 기준)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 식품 과민증 전문식품 중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제품은 유당 관련 식품임. 호주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호주 전체 인구의 약 10%인 약 203만 명이 유당 과민증(Lactose Intolerance)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라 함.

 

 ○ 유당 과민증 소비자를 위한 제품으로는 무유당 아이스크림, 무유당 유제품(우유, 치즈, 요구르트 등), 무유당 분유 등 다양한 제품이 있음.

 

 ○ 무 글루텐 식품은 전년도 대비 12% 성장하며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음. 무 글루텐 식품은 파스타, 제과 제빵류, 유아식품 등이 유통됨.

 

 ○ 호주 통계청에 따르면, 글루텐 과민증은 전체 인구의 약 0.2%로 나타나며 2010년 추정되는 규모는 약 4만4000명임.

 

 ○ 당뇨병 관련 식품은 당뇨병 환자용 사탕류, 버터, 제과 제빵류 제품이 유통되나, 대부분의 당뇨병 소비자의 경우 일부 전문식품 섭취 보다는 전반적인 식생활의 개선 및 정기적인 운동을 중요 시 해, 성장세는 타 제품과 비교해 다소 더디게 나타났음.

 

□ 경쟁동향 분석

 

 ○ 현지에서 가장 인지도 높은 식품 과민증 전문식품 제조사는 Liddell Group으로 무 유당 우유, 치즈, 버터등 다양한 제품을 유통함. 그외에 다양한 무 유당, 무 글루텐 제품이 현지에 유통되고 있으며, 주요 공급업체는 아래 리스트와 같음.

 

주요 취급 업체

업체명

홈페이지

점유율 (%)

취급제품

Liddell Group

www.liddells.com.au

21

무유당 유제품 류

Parmalat Australia

www.pauls.com.au

13

무유당 유제품

Freedom Nutritional

www.fnpl.com.au

7

무글루텐, 무유당  제품

Nutricia

www.nutricia.com.au

7

무유당 분유, 무글루텐 유아식품

Wyeth Australia

www.wyethnutrition.com.au

6

특수 분유

Green’s General

www.greens.com.au

6

무글루텐 제빵 제품

San Remo Macaroni

www.sanremo.com.au

4

무글루텐 파스타

Nestle Australia

www.nestle.com.au

4

무설탕 사탕 및 초콜렛

Sanitarium Health

www.sanitarium.com.au

3

콩우유

Buontempo Enterprises

www.buontempo.com.au

2

무글루텐 파스타

Heinz Co Australia

www.heinz.com.au

2

무글루텐 냉동식품

Casalare Specialty Pasta

www.casalarepasta.com

-

무글루텐 파스타

Amyson

www.amyson.com.au

-

무글루텐 식품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 시장진출 전략

 

 ○ 서양식 식습관에 맞는 다양한 제품 개발이 필요함. 호주에서는 쌀을 주원료한 무 글루텐 제품은 쌀과자, 쌀빵, 아침용 시리얼, 이유식 등 다양한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음. 이에 현지 소비자의 식습관에 맞는 제품과 포장방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

 

 ○ 호주 규정에 맞는 식품 포장법 및 라벨링은 필수임. 특히 식품 과민증 전문식품의 경우 보기쉽게 표기된 성분 및 주의 사항을 소비자들이 선호함. 상세한 식품 라벨링 정보는 현지 Food Standard 사이트(www.foodstandards.gov.au) 를 통해 확인이 가능함.

 

 ○ 현지 식품정보 사이트, 조리법 사이트, 온라인 판매 사이트를 통한 홍보활동 노력이 필요함. 현지 주요 정보 교환사이트는 아래와 같음.

 

현지 주요 정보교환 사이트

명칭

홈페이지

Taste.com.au

www.taste.com.au

Gluten Free Pages

www.glutenfreepages.com.au

Gluten Free Shop

www.glutenfreeshop.com.au

All Recipes

http://allrecipes.com.au

The Coeliac Society of Australia Inc

www.coeliacsociety.com.au

 

 ○ 호주는 건강관련 식품 전시회 참여를 통한 제품 홍보가 매우 효과적인 시장으로 호주 시장진출에 관심을 가진 업체는 현지 전시회 참가나 참관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추천전시회: Healthy Food &Lifestyle

  - 기간 : 2011년 4월 29일 ~5월 1일

  - 장소 : Melbourne Exhibition Centre

  - 웹사이트 : www.healthyfoodshow.net.au

  - 추최: Exhibitions and Events Australia Pty Ltd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호주통계청, 코트라 멜버른KBC 자체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