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호주, 기능성 식품으로 틈새시장 노려볼 만 | ||||
작성일 | 2010-08-27 | 작성자 | 강신학 ( ks@kotra.or.kr ) | ||
국가 | 호주 | 비즈니스센터 | 멜버른KBC | ||
호주, 기능성 식품으로 틈새시장 노려볼 만 - 식품 과민증 소비자용 식품, 전년 대비 6% 성장– - 현지 건강식품 전시회를 통하 홍보가 효과적-
□ 식품 과민증이란?
○ 식품 과민증(Food Intolerance)은 특정 식품성분의 분해 및 흡수에 장애가 있거나 특정 성분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증상인데, 대표적인 원인은 밀과 같은 곡식류에 포함된 글루텐 또는 우유에 포함된 유당 성분을 체내에서 분해하지 못하기 때문임.
○ 식품 과민증 특성에 따라 민감 성분을 배제한 식품을 ‘식품 과민증 전문식품’이라 하는 데, 호주는 당 성분을 조절해야 하는 당뇨병 환자를 위한 식품 또한 식품 과민증 전문식품에 포함함.
○ 이들 식품 과민증 소비자를 위한 전문식품은 그 종류 및 유통채널이 다양해지며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임. 또한 식품 과민증 소비자에게는 필수적인 제품으로 시장 진출 시 안정적인 수요가 보장되는 시장임.
○ 현지 제조사 또는 유럽산 수입제품이 시장을 선점하나, 현지 시장분석을 통해 시장특성에 맞는 쌀을 이용한 무글루텐 식품 개발 또는 당뇨병 및 유당 과민증(Lactose Intolerance) 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대체식품 개발로 틈새 시장 공략이 가능할 것이라 판단됨.
□ 시장규모 전년 대비 6% 성장
○ 식품 과민증 전문 식품의 현지 수요는 2009년 1억7740만 호주달러(1억5780만 달러)로 집계됐으며, 전년 대비 6% 증가했음.
음식과민증 식품 시장규모 (단위 : 천 호주달러)
주 : 1 호주달러 = 0.89달러 (2010년 8월 기준)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 식품 과민증 전문식품 중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제품은 유당 관련 식품임. 호주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호주 전체 인구의 약 10%인 약 203만 명이 유당 과민증(Lactose Intolerance)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라 함.
○ 유당 과민증 소비자를 위한 제품으로는 무유당 아이스크림, 무유당 유제품(우유, 치즈, 요구르트 등), 무유당 분유 등 다양한 제품이 있음.
○ 무 글루텐 식품은 전년도 대비 12% 성장하며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음. 무 글루텐 식품은 파스타, 제과 제빵류, 유아식품 등이 유통됨.
○ 호주 통계청에 따르면, 글루텐 과민증은 전체 인구의 약 0.2%로 나타나며 2010년 추정되는 규모는 약 4만4000명임.
○ 당뇨병 관련 식품은 당뇨병 환자용 사탕류, 버터, 제과 제빵류 제품이 유통되나, 대부분의 당뇨병 소비자의 경우 일부 전문식품 섭취 보다는 전반적인 식생활의 개선 및 정기적인 운동을 중요 시 해, 성장세는 타 제품과 비교해 다소 더디게 나타났음.
□ 경쟁동향 분석
○ 현지에서 가장 인지도 높은 식품 과민증 전문식품 제조사는 Liddell Group으로 무 유당 우유, 치즈, 버터등 다양한 제품을 유통함. 그외에 다양한 무 유당, 무 글루텐 제품이 현지에 유통되고 있으며, 주요 공급업체는 아래 리스트와 같음.
주요 취급 업체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 시장진출 전략
○ 서양식 식습관에 맞는 다양한 제품 개발이 필요함. 호주에서는 쌀을 주원료한 무 글루텐 제품은 쌀과자, 쌀빵, 아침용 시리얼, 이유식 등 다양한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음. 이에 현지 소비자의 식습관에 맞는 제품과 포장방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
○ 호주 규정에 맞는 식품 포장법 및 라벨링은 필수임. 특히 식품 과민증 전문식품의 경우 보기쉽게 표기된 성분 및 주의 사항을 소비자들이 선호함. 상세한 식품 라벨링 정보는 현지 Food Standard 사이트(www.foodstandards.gov.au) 를 통해 확인이 가능함.
○ 현지 식품정보 사이트, 조리법 사이트, 온라인 판매 사이트를 통한 홍보활동 노력이 필요함. 현지 주요 정보 교환사이트는 아래와 같음.
현지 주요 정보교환 사이트
○ 호주는 건강관련 식품 전시회 참여를 통한 제품 홍보가 매우 효과적인 시장으로 호주 시장진출에 관심을 가진 업체는 현지 전시회 참가나 참관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추천전시회: Healthy Food &Lifestyle - 기간 : 2011년 4월 29일 ~5월 1일 - 장소 : Melbourne Exhibition Centre - 웹사이트 : www.healthyfoodshow.net.au - 추최: Exhibitions and Events Australia Pty Ltd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호주통계청, 코트라 멜버른KBC 자체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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