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22 18

가루쌀·국산 밀·콩 등 전략작물, 제품 개발 60개 업체 선정

가루쌀·국산 밀·콩 등 전략작물, 제품 개발 60개 업체 선정 이재현 기자 승인 2025.03.18 13:10농식품부 올해 99억 투입…시제품·평가·홍보 전과정 지원가루쌀, 빵·과자·음료 등에 활용국산 밀, 떡복이·국수 등 출시콩으론 기름·간장·두유 등 개발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는 2025년 ‘전략작물(밀·콩·가루쌀) 제품개발 지원사업’에 참여할 식품기업 60개소(밀 19, 콩 21, 가루쌀 26개소)를 선정했다고 밝혔다.농식품부는 쌀 수급 불균형 완화와 식량자급률 제고를 위해 밀·콩·가루쌀 등 주요 식량작물을 전략작물로 지정해 2023년부터 식품기업을 대상으로 전략작물을 원료로 한 가공식품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99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올해는 139개 업체가 사업을 신청했고 전략작물 ..

식품뉴스 2025.03.22

복잡한 수입식품 해외공장 등록서류, 이제는 AI가 검토

복잡한 수입식품 해외공장 등록서류, 이제는 AI가 검토 이재현 기자 승인 2025.03.18 13:13AI-OCR, RPA 등 디지털 기술 활용해 등록 정보 오류 최소화번역·정보 일치 여부 등 확인…처리 기간 3일서 1일로 단축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AI(인공지능) 등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수입식품 해외제조업소 등록 서류 자동검토 시스템’을 17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새로운 시스템은 기존 민원 담당자가 직접 검토하던 민원서류를 AI 머신러닝 기반 광학 문자 인식(AI-OCR), 업무처리 자동화(RPA) 기술 등을 활용해 등록 신청인 정보, 해외제조업소 소재지 등 기초정보를 검토하고, 수출국 정부 증명서 등 다국어 서류를 자동번역·비교한다. 이를 통해 신청 정보 일치 여부, 중복업소 여부 등을..

식품뉴스 2025.03.22

“학교에서 사회로”…‘평생 식생활 교육 체계’ 구축

“학교에서 사회로”…‘평생 식생활 교육 체계’ 구축 이재현 기자 승인 2025.03.18 17:13농식품부 ‘제4차 식생활 기본 계획’ 발표체험교육 등 4대 전략·12개 세부 과제 추진청년·중장년·고령자 등 맞춤형 콘텐츠 개발지역 농산물 소비 실천율 56.4%서 70%로온라인 플랫폼·전문인력 등 교육 기반 내실화정부가 기존 학교에서 실시한 식생활 교육을 사회까지 전주기로 확대하고, 체험 등 연계를 통해 식생활 실천력 제고에 나선다. 특히 이를 통해 청소년의 지속가능한 식생활 실천율을 기존 32.1%에서 오는 2029년 60%까지 늘리고, 지역 농산물 소비 실천율도 56.4%에서 70%까지 확대할 방침이다.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는 18일 제2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향후 5년의 식생활 교육 전략을 담은..

식품전반 2025.03.22

K-푸드 수출 1000억불 달성 과제는 ‘첨단식품산업’ 육성

K-푸드 수출 1000억불 달성 과제는 ‘첨단식품산업’ 육성 이재현 기자 승인 2025.03.18 17:43전략 산업 지정·R&D 확대 등 고부가 방안 필요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본회의 개최…안건 심의농식품-기업 연계, 해외 농어업 등 ‘투 트랙’ 구사해야제조 공정 혁신…식품 저작권·수출 전담조직 신설도 ‘K-푸드’가 전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으며 대한민국 산업의 신성장동력으로 발돋움하고 있는 가운데 ‘수출 1000억 달러 달성’을 위해서는 현재 식품산업을 첨단식품산업으로 육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한 과제로 ‘국가 전략기술(산업)’ 지정, 식품 바이오 파운드리 등 공공첨단산업 인프라 구축, R&D투자 확대, 첨단산업설비 도입 등 첨단산업화를 통한 부가가치 제고 방안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

식품뉴스 2025.03.22

‘2025 도쿄 식품박람회’서 K-푸드 ‘가성비·간편’ 주목

‘2025 도쿄 식품박람회’서 K-푸드 ‘가성비·간편’ 주목 이재현 기자 승인 2025.03.20 16:16농식품부·aT, 통합한국관 통해 HMR, 쌀가공식품, 기능성식품 등 선봬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홍문표)는 지난 11일부터 14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열린 ‘2025 도쿄 식품박람회(FOODEX JAPAN)’에 통합한국관으로 참가했다.올해로 50회를 맞은 도쿄 식품박람회는 아시아 지역 최대 규모의 식품 박람회로, 일본을 비롯해 이탈리아, 미국, 브라질, 대만 등 전 세계 약 70개국 3000여 개 식품 브랜드가 참가했으며, 72000명의 참관객이 현장을 찾았다.통합한국관에서는 K-Fresh Zone, 주류·쌀가공식품·기능성식품의 홍보관과 최신 트렌드를 고려한 대형 냉동..

일본 2025.03.22

맘스터치, 일본 안착…‘역대 최대 규모’ 매장으로 공격경영

맘스터치, 일본 안착…‘역대 최대 규모’ 매장으로 공격경영 이재현 기자 승인 2025.03.18 11:52월매출 6400만 엔으로 KFC 5.5배…상반기 하라주쿠에 직영 2호300석 규모에 맘스피자도 운영…연내 30개 가맹 계약 목표맘스터치가 올 상반기까지 도쿄 하라주쿠 내 핵심상권에 초대형 매장 ’하라주쿠 맘스터치’를 연다. 작년 4월 문을 연 직영 1호점 ‘시부야 맘스터치’에 이은 현지 직영 2호점으로, 국내외 모든 맘스터치 매장을 포함해 최대 규모가 될 전망이다.직영 2호점 ‘하라주쿠 맘스터치’는 하라주쿠 역 인근 최대 번화가인 다케시타 거리에 550㎡(166평), 약 300석의 규모로 문을 예정이다. 맛집과 패션 등 도쿄에서 가장 트렌디한 지역으로 꼽히는 하라주쿠에서도 현지 MZ 세대와 외국인 관..

일본 2025.03.22

CJ프레시웨이, 성장 동력 ‘O2O·키친리스’ 제시

CJ프레시웨이, 성장 동력 ‘O2O·키친리스’ 제시 황서영 기자 승인 2025.03.19 17:17‘푸드 솔루션 박람회’ 개최…외식·급식 고객 맞춤형 솔루션온라인 기반 식자재 유통 확대…인력난 해소·운영 효율성 제고CJ프레시웨이가 19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B2B 식음 산업 박람회 ‘푸드 솔루션 페어 2025’를 개최했다. 이번 박람회에서 CJ프레시웨이는 미래 성장 동력으로 ‘O2O(Online to Offline)’ 및 ‘키친리스(Kitchenless)’ 키워드를 제시했다.CJ프레시웨이는 이번 박람회에서 미래 성장 동력으로 ‘O2O(Online to Offline)’ 및 ‘키친리스(Kitchenless)’ 키워드를 제시했다. (사진=CJ프레시웨이)O2O는 온라인 플랫폼에 기반해 식자재 유통 사업 ..

식품뉴스 2025.03.22

나만의 인생 술 찾아 관람객 운집한 ‘2025 대한민국 주류대상 박람회’

나만의 인생 술 찾아 관람객 운집한 ‘2025 대한민국 주류대상 박람회’ 황서영 기자 승인 2025.03.13 07:57전통주서 맥주·와인까지 230여 업체-1008개 브랜드 한자리에서울탁주 ‘장수생막걸리·장홍삼’ 등 2030 입맛 사로잡아무형문화재 ‘안동소주’ 깊고 진한 맛…해외 시장 진출 모색한국계 미국인이 만든 ‘키소주’ 눈길…중국 서봉주도 선봬 대한민국 애주가들의 관심이 모이는 ‘2025 대한민국 주류대상’이 올해는 전시회로 찾아왔다.대한민국 주류대상은 대한민국의 좋은 술을 발굴하고, 주류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2014년도에 처음 만들어졌다. 올해 12회를 맞이해 주류박람회로 확대, 개최된 이번 ‘2025 대한민국 주류대상 박람회’는 지난 7일부터 서울 학여울역 세텍 전관에서 3일간 진행됐다. ..

식품뉴스 2025.03.22

미국 탄산음료 시장 판도 바꾸는 '장 건강’

미국 탄산음료 시장 판도 바꾸는 '장 건강’ 배경호 기자 승인 2025.03.14 09:55올리팝, 수년 새 연매출 5억 불 기업 고성장포피, 저칼로리 제품 입소문 아마존 최다 판매코카콜라도 섬유소 첨가한 신제품으로 도전 높은 당 함량으로 인해 소비가 줄던 미국 탄산음료 시장에서는 최근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 경향이 커지면서 프리바이오틱스나 프로바이오틱스, 효모 등 장 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성분을 함유한 제품이 주목받으며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코트라 뉴욕무역관이 유로모니터 발표를 인용한 바에 따르면, 미국 음료 시장에서 소화를 촉진 시키는 건강 청량음료의 시장 규모는 지난 2020년 1억9700만 달러에서 2024년 4억4000만 달러로 급성장했다. 여기에는 프리바이오틱스(Prebiotics)를 ..

캔햄 함량 논란, 다른 제품에도 의심의 눈빛

캔햄 함량 논란, 다른 제품에도 의심의 눈빛 황서영 기자 승인 2025.03.17 07:57주요 제품 10종 중 국산 100% 사용은 2종에 불과점유율 높은 CJ ‘스팸’·동원 ‘리챔’ 91%로 많아품질 개선·적극적 마케팅 땐 中企에 기회 될 수도오랜 기간 명절선물로 사랑받고 식재료로도 많이 사용되는 캔햄 시장에 폭풍이 불어오고 있다. 더본코리아가 내놓은 캔햄 ‘빽햄’이 국내산 돼지고기만을 사용한 점을 강조해 출시 초 이슈몰이를 했지만 이후 낮은 돼지고기 함량과 가격 이슈로 몸살을 앓으면서 다른 캔햄 제품들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지난 2월 설 명절을 앞두고 더본코리아(대표 백종원)는 국내산 돼지고기만을 사용한 점을 강조한 ‘빽햄’을 내놓고 설 선물 세트를 홍보했다. 이후 낮은 돼지고기 함량과 가격 이..

식품뉴스 2025.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