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07 8

[일본] 자국산 냉동 가공용 아채 생산 확대

[일본] 자국산 냉동 가공용 아채 생산 확대식점 식자재와 냉동식품, 세절 채소를 본격적으로 다루는 일본내 생산자가 많아졌다. 인공 지능(AI) 등 테크놀로지의 활용이나, 타산지와의 수확기의 분할에 의해서 안정생산·출하로 이어지고 있다. 수입품에 대항해, 점유율의 확대를 목표로 한다. 농업법인 아이팜(Aifarm)은 가공용 브로콜리를 생산해 외식업체나 편의점 등에 도매하고 있다. 원래는 슈퍼 등에 파는 신선용을 만들고 있었지만, 지금은 생산량의 6할이 가공용이다. 2008년 취농 초기에는 경험이 얕아 크기를 맞춰 만들기가 어려웠다. 가공용이라면 줄기를 잘라 출하하면 되고, 신선용일수록 사이즈나 형태를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수요의 확대도 근거로 해 가공용의 생산에 나섰다. 이케타니 대표는 ‘결품하지 않는..

일본 2024.09.07

[중국] 저가 아이스크림 시대 속 젤라또의 역습

[중국] 저가 아이스크림 시대 속 젤라또의 역습최근 몇 년 동안 유지해온 50위안대의 아이스크림 시장은 올해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돌아와서 ‘저가’와 ‘할인’이 아이스크림의 주요 키워드가 되었다. 저가로 아이스크림 시장이 잠잠해는 듯한 분위기 속에 더 비싼 아이스크림 ‘젤라또’가 열풍을 일으키며 올여름 새로운 ‘아이스크림 자객(刺客)*'으로 떠올랐다.*아이스크림 자객(刺客) : 가격이 천정부지로 올라 비싸진 아이스크림을 풍자하는 유행어로, 냉동고 속에서 꺼낸 아이스크림을 계산할 때 비로소 터무늬 없이 비싼 가격으로 소비자를 놀라게 하는 것을 빗댄 말  쇼핑몰 내 젤라토 전문점에는 콘 젤라또의 ‘아이스크림 공’하나를 사기 위해 59위안을 지불하며 긴 줄이 늘어섰다. 이탈리아 브랜드 벤치(Vench..

중국 2024.09.07

[태국] 건강한 간식 ‘스마트스낵’ 트렌드

[태국] 건강한 간식 ‘스마트스낵’ 트렌드[사진: RYT9] ▢ 주요 내용  ㅇ 최근 건강을 고려한 음식과 식품에 대한 트렌드의 성장과 함께 건강한 간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웰빙을 중시하는 젊은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단맛과 트랜스 지방을 줄이거나 나트륨을 낮추는 등 체중 조절과 적절한 영양 관리를 도와주는 건강한 간식이 주목받고 있다.  ㅇ 이처럼 건강을 고려하여 설계된 간식인 ’스마트스낵‘은 영양가가 높고, 설탕이나 인공 첨가물이 적으며,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하여 ’건강 지향적‘인 식품으로, 바쁜 일상 속에서도 쉽고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편리성‘과 글루텐 프리, 비건 옵션 등 건강을 위한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ㅇ 유로모니터(Euromoter)에 따르..

[중국] 커져가는 과채주스의 인기

[중국] 커져가는 과채주스의 인기중국 야채&과일 차음료 열풍 올여름 음료매대에서는 과채주스가 눈에 띄게 많아진 것을 볼 수 있다. 에 따르면 음료 성분에 함유된 과채 함량을 중요시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으며, 에 따르면 음료의 건강 문제를 중요시하고, 음료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지 확인하는 소비자는 증가하는 추세라고 한다. 이러한 소비자의 수요와 발맞추어 중국 내 과채주스 열풍이 불고 있다.  과채주스는 이전부터 있었지만 건강 추세가 확산되며 더 많은 소비자가 찾고 있다. 중국의 음료 프랜차이즈인 희차(喜茶)에서는 레몬차 시리즈에 오이와 양배추를 더하여 건강 음료를 출시한 적이 있다. 음료 프랜차이즈에서 차음료에 과채를 곁들인 제품이 증가하고 있으며, 작년에는 광동지역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그중 여주..

중국 2024.09.07

[러시아] 건강기능식품 시장 동향

[러시아] 건강기능식품 시장 동향□ 러시아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식품 부문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시장 중 하나로, 최근 5년간 평균 269%의 기록적인 성장률을 기록했다. 현지 전문가들은 러시아 중산층들 사이에서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관심이 건강기능식품의 수요 증가를 견인한 직접적인 요인으로 분석하고 있다.  실제로 러시아 연방 통계청(Rosstat)에 따르면 2021년 매일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인구는 2021년 약 20%로 집계되었지만, 2024년 그 비중은 30%대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현지 전문가들은 러-우 전쟁 이후 경기가 과열되는 과정에서 평균소득 수준이 꾸준히 상승함에 따라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수요는 높은 수준으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

러시아 2024.09.07

[러시아] 스위트 비스킷 시장 동향

[러시아] 스위트 비스킷 시장 동향 □ 러시아 스위트 비스킷 생산 동향 리서치센터 비즈니스스타트(BusinessStat)에 따르면 2019~2023년 러시아 스위트 비스킷 판매량은 68만 9천톤에서 76만8천톤으로 1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스위트 비스킷 판매량은 지난해를 제외하고 2019년부터 2022년까지 꾸준하게 증가했는데, 현지 전문가들은 ‘1) 소매업체들의 자체 PB 스위트 비스킷 제품 출시’, ‘2)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도시화‘ 그리고 ‘3) 스위트 비스킷 제품군의 저렴한 가격’ 등으로 인해 이와 같은 추세가 지속되었다고 분석하고 있다.  2019~2023년 러시아 스위트 비스킷 판매량 변동 추이 (단위: 천 톤)출처: 비즈니스스타트(Businesstat)  그러나 2023년 스위..

러시아 2024.09.07

[러시아] 라벨링 제도(체스니 즈낙) 적용 현황 Part 3

[러시아] 라벨링 제도(체스니 즈낙) 적용 현황 Part 3.  ■ 체스니 즈낙(Chestniy ZNAK) 라벨링 제도□ 체스니 즈낙(Chestniy ZNAK) 도입 배경 및 적용 대상  체스니 즈낙(Chestniy ZNAK)은 러시아어로 ‘정직한 표시’를 의미하며, 이름 그대로 소비자에게 생산, 유통, 판매 등 모든 과정에서 상품의 정보를 정직하게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의무 라벨링 제도이다. 해당 라벨링 제도는 2019년 제품의 위조품 여부, 유통기한 확인, 불법 상품 거래 방지를 위한 목적으로 도입되었다. 현재 총 19개 제품군에 체스니 즈낙(Chestniy ZNAK) 제도가 적용되고 있으며, 그 중 식품 부문으로는 맥주 및 저알콜 음료, 유제품, 생수, 담배, 캐비어, 건강기능식품, 무알콜 ..

러시아 2024.09.07

[글로벌 트렌드] 풀리지 않는 인력난, AI·자동화로 풀어가는 미국 외식‧유통업계

[글로벌 트렌드] 풀리지 않는 인력난, AI·자동화로 풀어가는 미국 외식‧유통업계 배경호 기자 승인 2024.09.06 10:53캘리익스프레스 완전 자율형 매장…로봇이 패티 구워 버거 제공키오스크 도입은 성공적…AI 주문 서비스는오류 인해 중단월마트 샘스클럽 ‘스캔 앤 고’ 쇼핑 후 퇴점 전 자동 결제‘케이퍼 카트’ 고객이 제품 담으면 센서가 인식 시간 절약 “일할 사람이 없다.” 인력난에 쩔쩔매는 외식업계의 공통된 호소다. 인건비가 비용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외식업계는 꾸준히 상승한 인건비에 큰 부담을 느끼지만 좀처럼 해결되지 않는 구인난에 더 힘들어하고 있다. 미국도 마찬가지다. 최저 인건비가 최근 인상되긴 했지만 인플레이션 시대에 저임금은 여전하고, 직업적 스트레스와 피로감이 누적되면서 팬데믹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