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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대만 MZ세대 식품 트렌드 파악을 통해 한국 식품 수출 확대 방안 모색

곡산 2024. 11. 13. 22:45

[대만] 대만 MZ세대 식품 트렌드 파악을 통해 한국 식품 수출 확대 방안 모색

[지구촌 리포트]

▶ 대만의 MZ세대

  MZ 세대는 밀레니얼 세대(1981~1996년)와 Z세대(1997~2012년)의 연령대에 속하는 사람들을 정의하는 신조어이다. 현재 대만의 MZ 세대 인구는 2024년 약 870만 명으로 추정되며, 이는 대만 전체 인구 약 2,394만 명의 약 36%를 차지한다. 국제 리서치 기관인 Engagement Lab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만의 MZ 세대의 소비 성향은 대체적으로 제품을 선택하고 돈을 지출할 때 가격과 품질을 같이 비교하면서 신중하게 소비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한다. 국제 리서치 기관인 TenMax에 따르면 제품을 구매할 때 1순위로 가격을 먼저 고려한다고 답한 비중이 약 43.7%로 밝혀졌다. 다만 이들 중 약 73%는 본인들의 선호도에 맞는 제품들의 경우에는 비교적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 MZ세대 식품 트렌드

 1. SNS 업로드용 음식

  인스타그램을 포함한 SNS 이용자 수가 늘어나면서 사진을 찍어 본인의 SNS에 업로드 하기 위해 독특한 아이디어와 먹음직스럽거나 신기한 음식이 대만의 MZ 세대들 사이에서 새로운 트렌드가 되었다. MZ 세대는 다양한 SNS 앱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핸드폰 및 SNS에 소비하는 시간도 계속 증가하고 있다. 국제 리서치 기관인 TenMax에 따르면 MZ세대는 매일 휴대폰에 사용 하는 시간이 약 7시간이며 이중 5시간 정도를 SNS 이용에 소비하고 있다.

따라서 MZ 세대의 음식 소비 패턴은 SNS의 영향을 크게 받으며 이전에는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음식을 맛보고 사진을 찍어 SNS에 업로드하는 것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MZ 세대의 관심을 끌기 위해 이들의 취향에 맞는 새로운 식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Four U Coffee라는 대만의 한 카페에서는 고디바와의 콜라보를 통해 라바 초콜릿 돼지 덮밥이라는 메뉴를 새로 출시해 많은 관심을 얻었다.

코카콜라 또한 오레오 맛의 제로 콜라를 출시했으며 대만의 밀크티 브랜드인 Wanpo에서는 망고 스무디와 쌀국수 면을 합친 망고 라이스 누들 음료를 새롭게 선보였다.



 2. 건강한 식단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대만 소비자들의 건강한 식단에 대한 관심이 점점 더 커지면서 이에 따른 소비도 늘어나고 있다. 국제 리서치 기관인 Great Green Wall의 조사에 따르면, 건강 식단 관련 제품의 소비자의 약 40%가 25-40세인걸로 밝혀졌으며 주로 무알코올 음료와 비건 음식에 더 많은 소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대만 비건 제품 소비자들 중 약 71%는 16-34세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음식 관련 잡지 브랜드인 Foodnext가 실시한 다른 설문 조사에서는 2023년 MZ 세대의 약 54%가 플렉시테리언¹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비건 제품 중 가장 많이 팔린 제품은 식물성 우유 제품인 것으로 밝혀졌으며 국립타이완사범대학교의 조사에 따르면 가장 많이 소비된 제품은 무알코올 맥주로 MZ세대 중 약 19%가 이를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플렉시테리언 : 채식 위주의 식단을 하지만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육식도 함께 하는, 완전한 채식주의자보다는 낮은 단계의 채식주의자를 말한다. 

 



 3.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 증가

   MZ 세대의 인터넷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마트에 가서 직접 쇼핑하는 것보다는 온라인 사이트를 이용해서 쇼핑하는 것을 더 선호하는 경향 또한 보이고 있다. Engagement Lab에 따르면 MZ 세대의 주요 온라인 소비 카테고리는 생필품과 식품이며, 이는 전체 판매 카테고리의 61.2%와 54.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6-30세 사이의 소비자들의 약 31.6%, 31-40세 사이의 소비자들의 27.3%가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매일 이용했다고 답했으며 이는 41-50세의 24.8%, 51-60세의 15.4% 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시사점 

 주력 소비층이 젊은 층인 MZ 세대로 변화함에 따라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특이한 아이디어 식품 개발과 다양한 SNS 활용한 홍보를 추진하고 건강을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소비자들의 성향에 따라 신제품을 개발한다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 거라 생각된다. 또한,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이를 이용한 판매전략을 사용한다면 한국 농식품 수출 확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출처

1. 대만 MZ 세대 인구 수

https://pop-proj.ndc.gov.tw/main_en/Custom_Detail_Statistics_Search.aspx?n=175&_Query=756d125f-95ec-47b8-a571-0e163c7ec936&page=1&PageSize=10&ToggleType=table

 

2. 대만 MZ 세대에 대해서

https://www.foodnext.net/news/newstrack/paper/5852664749

3. 대만 MZ 세대 소비 트렌드

https://engagement.z.com/resource/article/insights-taiwan-younggeneration-202410

 

4. 대만 아이디어 식품

https://www.beauty321.com/post/63987

 

5. 대만 SNS 이용 빈도

https://www.tenmax.io/tw/archives/81986

 

6. 대만 연령대별 비건 소비자 비중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1070877/taiwan-plant-based-alternative-food-consumption-rate-by-age-group/

 

7. 대만 MZ 세대 비건 제품 소비

https://www.mdpi.com/2076-328X/13/5/374

 

8. 대만 MZ 세대 음식 트렌드

https://www.commonhealth.com.tw/article/89218

 

9. 대만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설문조사

https://research.tnlmedia.com/article/85


문의 : 홍콩지사 변혜진(bhay20@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