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딤섬 전문점 딘타이펑(鼎泰丰), 중국 내 매장 축소
최근 대만의 딤섬 전문 레스토랑 체인점인 딘타이펑(鼎泰丰)은 홍콩, 마카오 지역을 제외한 중국 내 32개 매장 중 14개를 폐쇄한다고 발표하여 사람들의 주목을 불러일으켰다. 대만 언론 보도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딘타이펑이 폐점할 예정인 14개 매장의 초기 추정 손실은 4,480만 위안으로 한국 돈 85억원에 달할 것이다.
1958년에 설립된 딘타이펑은 2001년 중국 시장에 진출하여 ‘고급 샤오롱바오(小笼包)’라는 포지셔닝으로 브랜드 영향력을 구축했다. 올해 딘타이펑은 ‘영업 허가증이 만료되고 이사회의 갱신에 대한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는 내용을 발표하며 진출 23년 만에 매장 14곳이 폐점하게 되었다. 업계 관계자들은 중국 요식업 시장의 점점 더 치열해지는 경쟁과 그 과정에서 딘타이펑의 혁신에 대한 아쉬움이 이번의 매장 축소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소셜플랫폼인 따중디엔핑(大众点评)과 샤오홍슈(小红书) 내에서 딘타이펑의 맛, 서비스 및 가성비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많은 의견교류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의견을 종합해보자면 요식업계가 서비스 품질 개선에 앞다투며 경쟁하는 오늘날에 딘타이펑은 10% 서비스 요금을 별도로 부과하면서도 메뉴 업그레이드는 현저히 느려 소비자의 깊은 불만을 사고 있었다.
중국 사회과학원 대만연구소의 류잉(柳英) 연구원은 “중국 요식업의 혁신 속도와 품질이 급격히 향상되었으나 딘타이펑의 경쟁력은 상대적으로 떨어졌다.”고 분석하였다. 중국의 요식업 소비 시장은 몇 가지 새로운 특성을 보이는데, 소비자는 보다 합리적이고 실용적이며, 제품의 브랜드 값에 의존한 과한 가격을 허용하지 않고 가성비를 추구한다. 또한, 주력 소비자 그룹인 젊은 소비자들은 요식업의 문화적 의미, 개인이 제공받는 서비스와 혁신에 대해 더 높은 요구수준을 제시하고 기대한다.
지난 10년 동안, 중국 요식업 시장은 급변하고 새로운 브랜드가 속속 등장함에 따라 딤섬 전문점 타이틀을 보유한 딘타이펑 외에도 많은 왕년의 유명 요식업 브랜드가 중국 소비자의 시야에서 점차 멀어지고 있다.
모바일 플랫폼 기능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새로운 브랜드는 일반적으로 시장 트렌드를 포착하고 소셜 미디어 채널을 통해 효율적인 마케팅을 수행하는 데 더 능숙한 반면, 일부 성숙한 기업은 시장 민감도, 제품 업그레이드 속도, 마케팅 전략 및 고객과의 소통 등 측면에서 상당히 보수적이기 쉽다. 이번 딘타이펑의 매장 폐쇄는 기존의 성숙한 브랜드가 중국 요식업 시장 변화의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어려움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대만 일간신문‘왕바오(旺报)’에 게재된 ‘중국 자본 요식업 브랜드는 현지화해야 한다.’라는 제목의 기사는 일부 대만 요식업 브랜드가 중국 시장에서 도태되고 있는 이유를 분석하였다. 기사의 골자는 최근 몇 년 동안 딘타이펑의 매력 감소로 자연스럽게 고객도 감소했으며, 그 이유는 혁신의 부재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딘타이펑은 중국 요리를 표준화하고 샤오룽바오 등의 요리를 안정적인 품질로 유지했지만, 메뉴 업그레이드 속도가 느리고 대부분의 면에서 변화 없이 일정한 수준을 유지 관리하는 것이 오히려 단점이 되었다.
덧붙여, 이 기사는 ‘한마디로 시장이 변하고 있다. 중국 요식업 시장은 치열한 경쟁 속에 다수 브랜드를 도태시키며 시장 혁신을 가속화하여 소비자의 선택을 갈구한다. 또한, 중국 소비 풍조는 더이상 럭셔리를 옹호하지 않으며 사람들은 가성비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고 강조하였다.
중국 내 일부 매장의 폐쇄가 완전한 딘타이펑 브랜드 철수를 의미하지 않는다. 딘타이펑은 화동과 화남의 18개 매장은 영업을 지속한다. 일부 매장 폐쇄 발표와 동시에 딘타이펑은 중국 시장과 중국 요식업의 역동성과 발전 추세에 계속 주의를 기울이며 새로운 발전을 도모할 것이다.
시사점
이번 딘타이펑 매장 폐쇄를 통해 중국 요식업 시장에서 고정된 단일 메뉴로는 소비자의 마음을 오랫동안 사로잡을 수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소비자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메뉴 업그레이드를 가속화하는 것이 요즘 빠르게 변화하는 중국 요식업 환경에 적응하는 가장 첫 번째 조건이다. 또한, 요식업계는 젊은 소비자 집단을 대상으로 더 많은 노출을 위해 인플루언서 활용과 효과적인 플랫폼 내 홍보 등 시대에 발맞춘 마케팅 방법을 사용하여 홍보해야한다.
출처 : http://cfnews.com.cn/xinjingji53213.html
문의 : 상하이지사 정하패(penny0206@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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