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국] 수면 개선 수요에 따른 식품 시장의 기회

곡산 2024. 9. 19. 08:20

[중국] 수면 개선 수요에 따른 식품 시장의 기회

수면개선 수요에 따른 식품 시장의 기회 

 

 아이미디어리서치(艾媒咨询)에서는 최근 <2024년 중국 수면 건강 관련 제품 소비자 동향>(이하 보고)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중국 수면 관련 시장은 지속적으로 상승 추이를 보이고 있다. 작년 한 해 중국의 수면 관련 시장 규모는 4,955억 위안(한화 약 94조 1,5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8.6% 증가한 수준이다. 수면 개선 제품의 수요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관련 제품도 다양해지고 있다. 보고에서는 중국의 수면 시장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진단했으며, 2027년에는 시장규모가 6,587억 위안(한화 약 125조 1,500억 원)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수면 시장 중 핵심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은 수면 개선 보조식품이다.  

 

 현대화에 따라 생활 리듬이 빨라지고 사회적으로 스트레스가 증가하면서 중국 국민들의 잠드는 시간이 점차 늦어지고 수면 시간도 줄어들고 있다. 보고에서는 중국 국민의 수면 문제가 심각하고 이에 따라 수면개선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고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수면 개선 보조식품 시장의 새로운 기회로 다가왔다.  

 

 아이미디어리서치에서 조사한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국민의 수면의 질을 나타내는 지표의 변동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국민의 수면의 질은 2022년 2 74.22에서 작년 66.71로 하락했고, 이 수치는 최근 3년 동안 가장 낮은 수준이다. 설문의 응답자 중 90% 이상은 수면 문제가 있다고 답했고, 수면 문제 중 가장 빈번한 것은 얕은 잠과 불면증으로 나타났다.  

 

 보고에 따르면 약 35%가량의 소비자는 상황에 따라 수면 개선 제품을 구매하고 있고, 34.2%의 소비자는 구매한 적이 있거나 구매할 계획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부터 수면 개선 보조식품의 수요는 급등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었다. 코로나 이후 많은 소비자는 수면문제를 겪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수면 보조식품의 매출도 급등하고 있다. 

 

 수면 관련 시장규모가 지속 증가하면서 수면 보조식품 업계는 3가지 발전추이를 보이고 있다. 

 

 첫째, 어린이와 노년층은 수면 보조식품 시장의 새로운 소비자로 떠오르고 있다. 업계의 소비층이 젊어지면서 아동 및 청소년의 수면 보조식품의 매출이 대폭 증가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아동 및 청소년 수면 개선 보조식품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18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 및 청소년의 세일즈 포인트는 신장관리이다. 충분한 수면을 제공하여 성장기 청소년의 신장 관리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노년층 소비자는 잠이 얕거나 불면증을 겪는 경우가 많다. 중국의 노년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중·노년 층 소비자는 수면 개선 보조식품의 주요 소비층이 되고 있고, 올해 상반기 관련 제품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3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의 수요가 다양해지면서 단일적인 수면개선 제품은 시장의 수요를 충족하기 어려워졌다. 많은 소비자들이 수면의 질을 개선하기를 원하지만, 수면의 질만 개선하는 제품의 수요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징동찰(魔镜洞察)의 데이터에 따르면 수면+혈압 개선 제품, 수면개선+면역력 강화 등 다양한 효능이 더해진 복합 기능성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의 수요가 점차 다양해지고 요구가 높아지면서 단일 기능만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는 어려워진 것이다. 

 

 셋째, 많은 소비자들은 가벼운 마음으로 건강을 챙기려고 한다. 이러한 요구에 맞추어 가볍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제품들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흔히 생각하는 알약 형태의 보조식품은 여전히 주류를 차지하고 있지만, 많은 청년층 소비자는 더 간편하고 부담 없는 제품을 추구한다. 이에 맞추어 젤리 형태의 보조식품이 출시하기도 하였다. 젊은 층 소비자의 수요와 인지로 인해 보조식품 간식 시장이 대폭 증가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젤리 형태의 수면 보조식품 매출은 전년 대비 250%가량 증가하였고, 분말음료 형태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6배가량 증가하였다. 

 

 현대인의 스트레스가 증가하며 건강에 대한 다양한 요구가 발생하는 만큼, 이를 충족하기 위해 다양한 기능을 갖추기 위한 제품이 시장에 등장하고 있다. 젤리, 음료 등 건강하지 않을 것 같은 제품을 구매할 때에도 기왕이면 건강한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니즈, 입에도 몸에도 달콤한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니즈가 점차 커지고 있다. 건강이 더 이상 일시적인 트렌드가 아니라 필수 조건으로 자리 잡은 만큼, 중국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건강을 무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출처: http://www.cnfood.cn/article?id=1834033336642928642


문의 : 베이징지사 박원백(beijingat@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