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분석,동향

[민텔 글로벌 마켓트렌드] 퓨전 음식의 향연 즐길 알파 세대

곡산 2024. 9. 5. 19:50

 

[민텔 글로벌 마켓트렌드] 퓨전 음식의 향연 즐길 알파 세대
  •  민텔코리아
  •  승인 2024.09.05 07:54

세련되고 모험적 입맛, 식음료 규칙 파괴
다양한 문화 장점 결합한 ‘퓨전 요리’ 유행
소셜 미디어 시대 요리 진화, 새로운 해석 통해 발전
이질적 요소 융합한 결과물 중요…‘와푸 요리’ 주목
환경 문제 등 해결하는 혁신적 방안으로 개발해야
 

기업들은 2010년부터 2025년 사이에 태어난 알파 세대를 더 잘 이해하고 싶어 한다. 2024년에 0~14세가 되는 이들은 전적으로 21세기에 태어난 첫 세대다. 이들의 욕구와 필요는 기술에 대한 조기 노출, 그들보다 앞선 Z세대의 다양성, 밀레니얼 세대 부모의 진보적인 견해에 크게 영향을 받을 것이다. 알파 세대의 미래 식습관에 대해서는 많은 추측이 있지만, 맛에 관한 한 풍부하고 다양한 음식 문화에 일찍 노출되어 가장 세련된 젊은 입맛을 갖게 될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 알파 세대의 세상에서 요리 트렌드의 진화는 다르다

'차세대 요리 트렌드'가 무엇인지는 알파 세대에게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

 

인기 있는 미식가 여행 프로그램이 해당 국가를 방문하거나, 해당 문화권 출신의 셰프가 유명인사가 되거나, 디너 클럽과 길거리 음식 시장에서 해당 요리의 인기가 높아지는 등 새로운 시장에서 새로운 요리가 떠오르는 오래된 방식의 트렌드 진화가 이제는 사라져가고 있다.

 

소셜 미디어 시대에는 세계 각국의 요리가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으며 요리 트렌드가 진화하는 방식에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 다른 문화의 풍미와 형식이 결합된 새로운 해석의 요리가 점점 더 소비자의 상상력을 사로잡고 있다. 알파 세대에게는 다양한 문화의 장점을 결합한 퓨전 요리가 유행하면서 단일 요리 트렌드가 사라질 것이다.

 

# 맛의 융합이 일어나고 있다

소비자들은 점점 더 자신의 가치에 부합하고 사회적,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하는 브랜드를 찾고 있다.

민텔의 글로벌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독일에서는 47%의 소비자가 제품 구매 시 브랜드의 가치가 자신의 가치와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답했다.

 

강제 이주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윤리적 의식을 가진 브랜드는 인지도와 기금 마련을 위해 분쟁 지역의 맛이나 재료를 사용한 제품을 개발하여 기존의 인기 제품을 새롭게 변형할 것이다.

모로코, 아프가니스탄, 시리아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한 벤앤제리스의 아이스크림은 난민 출신 기업가와 이주민 기업가 커뮤니티의 동료들이 협력하여 만들었으며, 수익금은 커뮤니티의 창업을 지원한다.

 

△왼쪽부터 벤엔제리너스 써니 허니 홈 아이스크림과 닛신 만주 마늘& 간장 맛 퓨전 국수, 영국 웨이트로즈가 출시한 오톨렌기 미소 페스토. (사진=각 사)
 

# 맛있는 퓨전으로 기존의 틀을 깬다

이질적으로 보이는 요리를 의식적으로 융합하여 흥미롭고 새로운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요리가 중요해지고 있다.

이탈리아와 일본에서 비교적 잘 알려진 와푸 요리는 미국과 영국 외식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일본식’으로 번역되는 와푸 요리는 이탈리아와 일본의 풍미, 재료, 기술, 미학이 결합된 요리다. 정통은 아니지만 감칠맛이 가득한 요탐 오톨렌기 셰프가 만든 영국 유통기업 웨이트로즈의 신제품 ‘미소 페스토’는 와푸 요리의 주류로 자리 잡았다.

 

식품 트렌드의 진화와 추진에 있어 틱톡과 같은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은 현재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빠르게 움직이고 중독성이 강하며 시각적 효과가 뛰어난 젊은 소비자들은 특히 쉽고 해킹이 가능한 요리 동영상에 끌리며, 그중 상당수는 다양한 세계 요리의 맛과 형식을 파격적으로 결합해 진정성을 의심하게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민텔 글로벌 소비자 조사에 의하면 독일에서는 평균 30% 정도가 식품과 음료에 관한 규칙을 어기는 것을 즐기는 반면 16~24세에서는 이를 넘어선 46%가 즐긴다.

 

# 주요 요점

알파 세대는 가장 모험적인 입맛을 가질 것이다. 초연결과 다문화 사회에서 성장하며 요리를 일찍 접한 알파 세대는 진정성보다는 맛의 전달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따라서 퓨전 음식은 미래가 될 것이며, 요리와 풍미가 융합되는 형태가 더 다양하게 발생할 것이다.

 

또한 전통음식이 침체되고 융합을 위한 전 세계 식재료 운송에 따른 탄소 발자국이 높아질 수 있기에 브랜드는 사회적, 환경적,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는 혁신적인 방안으로 제품을 개발해 나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