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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즉석면 시장 동향

곡산 2023. 6. 13. 07:09
일본 즉석면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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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사카무역관 하마다유지
  • 2023-06-07
  • 출처 : KOTRA
 

집콕 소비로 확대된 즉석면 시장

한류 열풍으로 한국 즉석면 인기

제품 기본정보

 

HS code 1902는 파스타[조리한 것인지 또는 고기나 그 밖의 재료로 속을 채운 것인지에 상관없으며, 스파게티·마카로니·누들·라자냐(lasagne)·뇨키(gnocchi)·라비올리(ravioli)·카넬로니(cannelloni) 등과 같이 그 밖의 방법으로 제조한 것을 포함한다.]와 쿠스쿠스(couscous)(제조 여부 상관없음)를 나타내며 1902.30은 그 밖의 파스타를 나타낸다. 이 조사 보고서에서는 라면을 포함한 즉석면류를 조사했으며, 일본 세관에서는 즉석면을 HS code 1902.30.210로 분류하고 있다.

 

 <제품 기본정보>

HS Code 범주
1902.30.210 즉석면

[자료: 일본 재무성, 한국 관세법령정보포털]

 

<일본 즉석면 제품 이미지>

[자료: KOTRA오사카무역관]

 

일본 즉석면 시장 동향

 

즉석면은 1958년에 Nisshin Foods 창업자인 안도 모모후쿠(安藤百福) 치킨 라면을 개발한 것이 시초이다. 1971 스티로폼 용기에 담긴 컵라면이 출시되면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었으며, 1989년부터는 컵라면이 봉지라면의 생산량을 앞지르기 시작했다. 컵라면은 편의점 등이 주요 판매처로, 수익률은 높지만 상품 수명이 짧은 것이 특징이다.

 

2021년 즉석면 시장규모(제조사 판매액 기준) 5980억 엔이며 2017년 이후 완만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포장 형태별로 보면 봉지 타입이 1250 ,  타입이 4730 엔이었다일본즉석식품공업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2022 즉석면  수요는 599141 (전년 대비 1.8% 증가) 2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포장 형태별로는 봉지 타입이  2022 (+0.7%),  타입이  399120 (+2.3%) 나타났다.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집콕 소비와 한류 열풍에 따른 한국제품의 수입 증가, 저가 PB 브랜드 수요 증가가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총무성에 따르면, 2022년 일본 평균 물가 상승률은 3% 1981 이래 41 만에 높은 수치를 기록했으며, 즉석면 가격도 예외는 아니다. 즉석면 제조업체인 Nisshin Foods 2022 6월에 3년 만에 소매가격을 5~7% 인상했. 원재료 가격, 포장재 가격 상승에 더해 에너지 가격도 크게 상승하면서 2023 6월부터 10~13% 추가로 인상된다가격이 인상되더라도 즉석면은 조리가 간편하고, 가격이 저렴하므로 2024년도까지 수요가 확대할 전망이다.

 

 

최근 '매운 라면' 시장을 만든 한국 기업의 점유율이 확대되고 있다. 2017년에 한국에서 수입된 즉석면은 약 1999만 달러(수입 시장의 약 81% 차지)였으나, 2022년에는 약 5468만 달러( 82% 차지)로 확대되었다이에 일본 대기업 제조사도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한글로 짜장면’, ‘진하다’, 한국어 발음을 일본어 표기로 맛있어(マシッソ)’라고 기재하여 판매하고 있다.

 

 

<즉석면 시장규모 추이(제조사 판매액 기준)>

(단위: 억 엔)

  즉석면
봉지 전체
2017년도 1,200 4,560 5,760
2018년도 1,213 4,590 5,803
2019년도 1,243 4,700 5,943
2020년도 1,320 4,636 5,956
2021년도 1,250 4,730 5,980
2022년도 1,296 4,751 6,047
2023년도 1,310 4,787 6,097
2024년도 1,323 4,822 6,145

: 연도는 4월부터 다음 해 3월말 기준, '22년도 이후는 예측치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최근 3년간 수입 규모(한국 포함) 및 동향

 

HS Code 1902.30.210 2022년 일본 전체 수입액은 전년 대비 약 9.2% 감소한 6679만 달러였으며, 이 중 약 82%를 한국 수입품이 차지했다. 그 외에 태국, 베트남, 중국 순으로 수입액이 많다대한 수입액을 살펴보면 2022년에는 전년 대비 약 12% 감소한 약 5468만 달러가 수입됐다.

 

<최근 3년간 국가별 수입 동향 (HS Code 1902.30.21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수입국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2/21
2020 2021 2022 2020 2021 2022

전세계 57,170 73,534 66,791 100.00 100.00 100.00 -9.17
1 한국 47,888 62,093 54,675 83.76 84.44 81.86 -11.95
2 태국 3,756 4,245 3,903 6.57 5.77 5.84 -8.05
3 베트남 2,401 3,138 3,797 4.20 4.27 5.69 21.00
4 중국 1,095 1,064 1,446 1.92 1.45 2.16 35.90
5 인도네시아 1,169 1,036 1,107 2.05 1.41 1.66 6.85
6 이탈리아 23 490 488 0.04 0.67 0.73 -0.29
7 대만 112 371 449 0.20 0.50 0.67 21.11
8 네팔 398 325 444 0.70 0.44 0.66 36.62
9 싱가포르 146 313 236 0.26 0.43 0.35 -24.51
10 필리핀 105 325 83 0.18 0.44 0.12 -74.49

[자료: Global Trade Atlas(2023.5.25)]

 

2023 1월부터 3월까지의 수입액은 전년 대비 약 5.4% 증가한 1829만 달러였으며, 이 중 약 88.2%를 한국 수입품이 차지했다. 대한 수입액은 전년동기 대비 약 12.5% 증가한 1613만 달러이다.

 

<최근 3년간 1분기 국가별 수입 동향 (HS Code 1902.30.21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수입국 수입액 점유율 전년 동기 대비
증감률

23/22
2021.1분기 2022.1분기 2023.1분기 2021.1분기 2022.1분기 2023.1분기

전세계 18,142 17,359 18,293 100.00 100.00 100.00 5.38
1 한국 14,975 14,329 16,126 82.54 82.54 88.15 12.54
2 베트남 799 544 618 4.41 3.13 3.38 13.68
3 태국 1,351 1,040 549 7.45 5.99 3.00 -47.25
4 인도네시아 253 257 329 1.39 1.48 1.80 27.63
5 네팔 40 64 285 0.22 0.37 1.56 342.36
6 중국 364 383 232 2.01 2.20 1.27 -39.27
7 대만 139 162 52 0.77 0.93 0.28 -68.16
8 싱가포르 121 129 39 0.67 0.74 0.21 -69.42
9 말레이시아 5 - 33 0.03 - 0.18 -
10 필리핀 7 11 24 0.04 0.06 0.13 116.52

[자료: Global Trade Atlas(2023.5.25)]

 

경쟁 기업 (대표 기업 예)

 

봉지 타입은 Sanyo Foods 일본 시장의 38.4% 점유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Nisshin Foods(24.3%), Toyo Suisan(17.4%)가 있다. 컵 타입은 Nisshin Foods가 일본시장의 45.4%를 점유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Toyo Suisan(23.7%), Myojo Foods(7.7%)가 있다. 봉지 타입, 컵 타입 시장 모두  60% 이상을 2개사가 점유하고 있는 구조이다.

 

<2021년도 점유율>

봉지 타입
기업명 점유율(%) 대표 제품 이미지 URL
Sanyo Foods 38.4   www.sanyofoods.co.jp
Nisshin Foods 24.3
www.nissin.com
Toyo Suisan 17.4
www.maruchan.co.jp
Myojo Foods 10.4
www.myojofoods.co.jp
House Foods 6.2
housefoods.jp
기타 3.4 - -
컵 타입
기업명 점유율(%) 대표 제품 이미지 URL
Nisshin Foods 45.4
www.nissin.com
Toyo Suisan 23.7
www.maruchan.co.jp
Myojo Foods 7.7
www.myojofoods.co.jp
Acecook 6.4
www.acecook.co.jp
Sanyo Foods 5.5
www.sanyofoods.co.jp
기타 11.3 - -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KOTRA 오사카무역관]

 

유통구조

 

가격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일본 전역에 유통망을 가진 1차 도매상사(미쓰비시식품, 니혼액세스, KOKUBU, KATO산업 등)에서 양판점이나 할인점으로 직접 납품하는 경우가 많다. PB상품 등 대형 양판점에 제조업체가 직접 납품하는 경우도 있다.

 

한국 제품에 대해서는 한국기업의 일본 법인을 통해 수입 판매되는 방법과 한국 식품을 수입하는 한국계 식품전문상사(일본 본사)나 일본 수입상사가 한국시장 유통품을 수입해 소매점에 납품하는 경우가 있다. AEON과 같은 대형 소매점의 경우, 일본어로 포장되어 있지 않으면 판매할 수 없는 등 제약이 있어 한국기업 일본법인이 직접 납품하고 있다. 한국식품 전문 슈퍼 등에서는 병행 수입품(한국시장 유통품)이 판매되는 경우가 많으며, 제품 정보가 일본어로 기재된 스티커를 붙여서 판매하는 경우도 많다.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WTO 협정 관세율은 21.3%이며 통관 시 소비세 8%가 부과된다. 특별한 수입규제는 없으며 수입하기 전에 식품검사를 해야 한다.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HS Code 기본 WTO협정
1902.30.210 21.3 21.3

[자료: 일본 재무성 무역통계 실행 관세율표]

 

시사점

 

각종 식품 가격이 인상되면서 시간 단축, 가성비가 특징인 즉석면 수요는 앞으로도 계속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경쟁이 치열한 즉석면 시장에서는 소비자의 건강 의식 향상에 따른 칼로리나 영양 밸런스를 고려한 제품 개발이 시장 개척의 포인트가 된다.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일본에서 고령자층을 타깃으로  제품 개발도 생각해   있지만, 한국 기업의 일본 진출 시에는 일본 시장에 맞추기보다는 성숙한 시장에 자극을   있는 한국만의 아이디어나 차별화된 맛으로 일본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일본 시장개척의 빠른 길이   있다.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재무성, 관세청, Global Trade Atlas, 기업 홈페이지, 식량신문, 일본즉석식품공업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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