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쌀가공식품 시장 개요
-> 쌀가공품이란 쌀을 재료로 하여 가공한 식품을 말함
- 쌀가공식품은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라 빵·과자류, 떡류, 면류, 가공밥류, 수프·죽류, 주류, 음료, 기타 곡물 가공품, 곡물제분(쌀가루) 등으로 분류함
- 식품공전의 분류 기준에 따르면 과자류, 빵류, 떡류, 면류, 즉석식품류, 주류, 음료류, 농산가공식품류의 곡류가공품, 당류, 조미식품, 장류, 기타 식품류 및 기타가공품 중 쌀로 만든 식품을 쌀가공식품이라 할 수 있다.
2. 쌀가공식품 원료 수급 현황
-> 2015년부터 국민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감소, 그러나 가공용 쌀 소비량은 증가
-> 2019년의 가공용 쌀 소비량은 2015년 대비 29.3% 증가
□ (가공용 쌀 소비량 증가)
- 핵가족화, 1인 가구 증가, 서구식 식습관 확산으로 국민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감소세
- 쌀을 원료로 한 HMR 제품 증가와 식사 대용 및 간식 용도의 쌀가공식품 수요가 증가하면서 가공용 쌀 사용량은 지속적으로 증가
□ (떡류, 도시락, 기타 곡물 제조업의 쌀 소비 증가)
- 2019년 떡류 제조업의 쌀 소비량은 전년 대비 2.4% 증가함. 떡볶이가 대표 간식으로 인기를 끌고, 전국 유명 떡집들의 온라인 판매로 시장 규모가 확대되면서 떡볶이떡, 전통떡 등에 대한 수요 증가가 원인으로 보임
- 기타 곡물 가공품 제조업의 쌀 소비량은 56,007톤으로 전년 대비 24.2% 증가해 가장 큰 증가율을 기록함. 가정에서 누룽지, 쌀시리얼, 선식, 뻥튀기 등을 간단한 식사 대용 또는 간식으로 섭취하는 경우가 증가하면서 쌀 소비량도 증가한 것으로 보임
- 탁주 및 약주 제조업에 사용된 쌀은 49,547톤으로 전년 대비 18.5% 감소함. 프리미엄 막걸리 등의 제품 가격 상승으로 인해 소비 수요가 위축된 점과 탁·약주를 대체할 수 있는 주류가 다양해진 점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됨
3. 유통 및 판매 현황
-> 2019년 쌀가공식품 판매 규모는 8,840억 원으로 전년 대비 10.9% 증가
-> 가공밥, 떡류, 죽류, 쌀라면 판매액은 증가하였으며 미과, 현미유, 쌀식빵은 감소
□ (가공밥, 떡류, 죽류가 판매 규모 성장 주도)
- 2019년 쌀가공식품 소매 시장 유형별 점유율은 가공밥 55.9%, 떡류 17.4%, 죽류 15.1% 순임
- 가정간편식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가공밥 판매액은 2019년 4,938억 원으로 전년 대비 6.0% 증가했으며, 2017년 대비 35.5% 증가함
- 떡은 2019년 1,542억 원으로 전년 대비 9.4% 증가함. 세부적으로는 떡볶이떡의 매출이 1,084억 원으로 전년 대비 11.0% 증가했고, 떡국떡은 346억 원(5.2%↑), 떡류는 1,123억 원(7.9%↑)으로 나타남
- 죽류는 1,332억 원으로 전년 대비 50.5% 급증함.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를 타깃으로 즉석 조리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다양한 죽 제품이 출시된 것이 시장 성장의 원인임
□ (할인점, 편의점을 통한 판매 증가)
- 2019년 쌀가공식품 판매 점유율이 가장 높은 채널은 할인점(32.5%), 편의점(24.0%), 체인슈퍼(18.8%) 순임
- 할인점은 가공밥, 떡류, 죽류 관련 다양한 HMR 제품군을 구비하고 있으며, 할인 행사를 통한 가격 경쟁 우위로 많은 소비자들이 찾는 채널임
- 편의점은 접근성이 좋아 편리하다는 점과 바쁜 직장인과 학생 등 주 타깃층 대상 맞춤형 제품들을 갖추고 있어 소매 채널 중에서 가장 큰 폭의 점유율 성장을 나타냄
4. 소비자 동향 및 트렌드 분석
-> 코로나 19 확산으로 가정식이 늘어나면서 쌀가공식품 수요 증가
-> 가공밥, 떡볶이떡, 즉석죽 등 HMR 구입 증가하고, 온라인 쇼핑몰, 홈쇼핑 등 비대면 채널 이용 확대
□ (가공밥, 떡볶이떡, 즉석죽 구입률 높아)
- 쌀가공식품 유형별 구입률은 가공밥(45.2%), 쌀떡볶이떡(9.4%), 즉석죽(9.0%) 순으로 높게 나타남
- 가공밥은 남성이 여성보다 더 많이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30대 남성과 20대 여성이 주요 소비층으로 나타남
- 떡볶이떡은 남녀 모두 3~40대의 구입률이 높았으며, 즉석죽은 30대 이상 여성층에서 구입률이 높게 나타남
- 떡국떡의 구입률은 40대 이상 여성층에서 높았으며, 탁주는 남성이 여성보다 많이 구입함. 특히 50대 이상 남성층에서 구입 경험률이 높게 나타남
□ (코로나19로 HMR 구입 및 온라인 구매 증가)
- 코로나19 사태로 식사 대용 쌀가공식품의 수요가 증가함.
- 온라인 쇼핑몰, 홈쇼핑 등 비대면 채널을 통한 구입이 전년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1인용 간편 조리 HMR, 연령별 특화 제품 증가)
- 즉석밥, 즉석죽, 간편식 떡국, 컵떡볶이 등 쉽게 조리해서 먹을 수 있는 HMR 제품의 종류가 다양해지며, 1인 가구 대상으로 소포장 제품들이 출시됨.
- 아이들 간식용 쌀과자, 여성 및 젊은 층을 겨냥한 누룽지와 전통주 등 연령 및 타겟을 세분화한 소비자 맞춤형 쌀가공식품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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