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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하는 태국 건강기능성식품 시장, 진출 전략은?

곡산 2024. 10. 13. 21:38
성장하는 태국 건강기능성식품 시장, 진출 전략은?
  •  배경호 기자
  •  승인 2024.10.11 13:56

한국산 기능성 음료 수입 2위…인삼·유산균 등 유망
건기식 연간 6.22% 고성장 5조3200억…고령화·당뇨병 증가로 수요
기능성 음료 절반인 2조6500억 규모…비타민 음료 31% 차지
칼로리 조절 식사 대용 식품 1조1000억…비만 인구 주수요층
중년층 경구 미용 식품에 관심…천연 성분·글로벌 브랜드 강세
효능·브랜드 신뢰 중요…경쟁력 있는 가격에 온라인 홍보 효과
 

태국 건강기능성식품 시장이 건강에 대한 인식 제고와 인구 고령화 등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또한 향후에도 시장 발전을 주도하고 있는 정부의 정책과 중산층의 확대, 지속적인 건강 트렌드와 혁신에 힘입어 성장을 계속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우리 기업들도 현지 시장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는데, 최근 aT 방콕지사는 우리 수출 기업의 태국 시장의 이해도를 높이고 진출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 및 수출 증대 발판을 마련하고자 ‘태국 건강기능성식품 시장 트렌드 및 진출 전략’ 보고서를 최근 발간했다. 보고서 중 시장 현황과 제품별 시장 규모와 전망, 수출 확대 방안을 중심으로 내용을 간추렸다.


2029년 7조 2000억 원 시장


기능성 음료와 식사 대용 식품, 경구 미용 식품, 기능성식품, 식이 보충제 등을 포함하는 태국 건강기능성식품 시장 규모는 작년 한화 기준 약 4조9400억 원에서 올해 약 5조3230억 원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앞으로도 연평균 6.22% 성장해 2029년에는 약 7조2000억 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등 시장은 지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출처: IndustryARC

성장 배경엔 몇 가지 요인이 뒷받침된다. 먼저, 인구 고령화다. 태국 고령층 인구는 2017년 1123만 명에서 2021년 1380만 명으로 늘어났다. 이는 전체 인구의 약 20%로, 이 중 70대와 80세 이상 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은 각각 37.2%, 19.1%로 전체 고령층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고령층 인구는 앞으로도 빠르게 증가해 2040년에는 204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31.3%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시장 성장을 이끌 것으로 보인다.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도 시장 확대에 큰 몫을 차지한다. 코로나19 이후에도 현지 소비자의 건강에 관한 관심은 여전히 높다. 특히 보충제 기능 중 건강과 면역력을 가장 중요시한다. 전년과 비교하면 단백질과 면역력의 중요성은 높아졌지만 피부관리와 눈 건강에 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줄었다. 이는 태국 소비자가 팬데믹 이후에도 건강 관리와 보충제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개인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보충제의 기능을 선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당뇨병 환자의 증가도 시장 수요로 이어지고 있다. 2021년 기준 태국 성인 인구의 11.6%가 당뇨병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22년에는 30만 명의 신규 당뇨 환자가 발생했다. 당뇨병 환자가 계속 늘면서 당분간 수요는 지속될 전망이다.

소득 증가도 빼놓을 수 없다. 높아진 가처분소득은 가격이 높은 프리미엄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경제적 여건을 갖췄음을 나타내며, 이는 시장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정부 정책도 시장을 이끌고 있다. 태국 식품 연구의 약 17%를 차지하는 건강기능성식품 분야는 태국 투자청의 정책을 바탕으로 시장 성장과 발전을 주도하고 있다.

 

예를 들어, 기능성 및 의료용 식품, 식품 보충제 생산에 대해 8년간 법인세가 면제되며, 이후 5년간 연장할 수 있는 법인세 50%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원자재, 기계나 장비에 대한 수입 관세 혜택도 받을 수 있으며, 토지 소유권 자격도 부여된다. 이와 함께 태국 투자청은 혁신과 글로벌 시장 내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연구·개발을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다.


기능성 음료가 시장 절반 차지


기능성 음료는 태국 건강기능성식품 분야의 50%를 차지한다. 그 뒤를 이어 식사 대용 식품, 경구 미용 식품 등이 전체 시장의 22%, 15%를 차지한다.

 

◇ 기능성 음료

태국 기능성 음료 시장은 2024년 한화 약 2조6550억 원 규모에서 연평균 6.64% 성장해 2029년에는 약 3조6730억 원에 이를 전망이다.

 

시장을 살펴보면, 대학생과 사회 초년생인 20~24세 사이 성인의 시장 침투율이 가장 높지만 30~49세 중년층이 시장 내 주요 구매자층이며, 30세 이상 구매자가 전체의 약 2/3를 차지한다. 이는 나이가 들수록 건강에 관한 관심이 커져 음료의 부가적인 기능을 원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비타민 음료의 높은 판매량도 특징이다. 기능성 음료 중 비타민 음료의 판매 비율이 36%로 가장 높다. 또한 태국 도심 인구의 절반 이상이 팬데믹 동안 외출용으로 최소 한 번 이상 비타민 음료를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태국의 기능성음료 시장은 코로나19 이후 전반적인 건강 및 면역 증진을 목적으로 대중화되면서 수요가 크게 늘어났다. 태국 도심에 사는 15~49세 인구의 75%는 일 년에 최소 한 번 이상 기능성 음료를 구매하며, 연간 평균 구매 횟수는 15번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주요 음료 기업은 비타민이 풍부한 제품과 허브 추출물의 사용을 늘린 제품을 출시해 소비자의 선택 폭을 넓히고 있다.

 

최근엔 미용에 관한 관심이 커지면서 피부 재생과 밝기 등 미용 효과에 면역력 강화 등을 더해 시장 경쟁력을 높이고 있으며, 태국 전통 치료법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정서를 따라 천연 성분을 활용한 제품으로 소비자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다.

 

◇ 식사 대용 식품

식사 대용 식품 시장은 2024년 한화 약 1조1000억 원 규모로 향후 연평균 5.72% 성장해 2029년에는 약 1조513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 시장의 성장엔 비만 인구의 증가가 큰 동인이다. 2022년 연구에 따르면 태국 과체중 및 비만 유병률은 47.8%로 2016년 34.7%에서 크게 증가했다. 이에 현지인들 사이에서는 극단적인 다이어트보다 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를 통한 체중 관리의 중요성이 확산하고 있으며, 필요한 영양분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칼로리 섭취를 조절할 수 있는 식사 대용 식품의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 경구 미용 식품

31세에서 50세 사이의 소비자가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경구 미용 식품 시장은 2024년 한화 약 7978억 원 규모에서 연평균 7.6% 성장해 2029년에는 한화 약 1조1550억 원에 달할 전망이다.

이 시장은 글로벌 브랜드가 인기를 끌고 있으며 천연 성분을 강조한 제품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높은 체내 흡수율은 경구 미용 식품의 제품 경쟁력을 향상시켜 수요 증가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식이 보충제 VDS

운동과 여가생활 인구가 늘어나면서 필요한 성분을 보충할 수 있는 식이 보충제의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특히 도시 지역에 거주하는 현지인은 운동 시설 접근성이 좋고 도보로 걷거나 대중교통 시스템 등 인프라 시설이 발달해 있어 운동량이 많다. 이는 운동 후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는 단백질 보충제, 아미노산 등 식이 보충제 수요를 높이고 있으며, 형태로는 파우더 제품 판매 비중이 빠르게 증가해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수출 확대 방안과 진입 전략


◇ 유망품목

식료품 가공 물질로 멀티비타민, 기타 비타민, 홍삼, 인삼, 건강즙, 유산균, 다이어트 차, 뷰티푸드, 콜라겐, 기타 다이어트 식품 등이 유망하다. 또한 기능성 음료도 한국이 인도네시아에 이어 2번째로 많이 수입하는 나라여서 수출 확대 가능성이 크다. 이와 함께 비타민 제품은 태국을 포함한 전 세계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한국산 제품은 높은 품질을 보장해 효과적이고 안전한 제품을 찾는 태국 소비자에게 인기가 높다.

 

◇ 제품 현지화

성공적인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현지인들의 제품 선호도와 브랜드 결정 요인을 바탕으로 한 차별화 전략과 브랜드 신뢰 구축이 필수적이다. 태국 소비자들은 제품의 효과와 브랜드에 대한 신뢰가 브랜드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며 특히 제품의 효과를 신뢰할 수 있는 성분의 효능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따라서 효능을 설명해 줄 수 있는 특정 성분을 차별화 판매 포인트로 하여 제품전략을 펼칠 필요가 있다.

 

◇다양한 유통 채널 이용

유통 채널은 대형마트와 편의점, 건강식품 전문 매장, 약국 등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채널, 직접 판매 채널을 통해 이루어진다. 인더스트리아크(Industryarc) 조사에 의하면 오프라인 매장의 이용률은 41%, 온라인 채널 이용률이 33%이며, 오프라인 매장 중에서는 대형마트와 편의점의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다. 또 라이브 커머스는 20대에서 40대까지 이용률이 높아 제품소개와 판매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인플루언서와 온라인채널

유명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시장 진출 초기에는 제품 효능과 브랜드의 신뢰 구축을 위해 효과적일 수 있다. 또한 온라인채널을 통한 제품소개와 제품 증정을 통한 이용 후기 공유, 소비자 체험 등이 제품의 인지도 향상과 브랜드 신뢰 구축을 위해 즐겨 사용되고 있다.

 

◇가격 전략 및 규제 준수

제품 효능과 가격에 대한 정확하고 투명한 정보는 브랜드 결정 시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성분, 효능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과 경쟁력 있는 가격이 필요하다. 또 법적 문제를 피하고자 라벨링과 성분, 성능에 대한 규제 준수도 뒤따라야 한다.

 

◇현지 파트너십 구축

현지 파트너십 구축을 통해 현지 시장 정보 파악과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다. 먼저, 태국 상공회의소는 현지에서 사업을 시작하거나 확장하려는 외국 기업에게 중요한 정보와 다양한 산업의 비즈니스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한다. 태국 투자청은 외국인 투자자에게 다양한 인센티브와 지원을 제공하며, 태국에서의 비즈니스 기회를 탐색하는 데 필요한 중요한 정보와 리소스를 제공한다. 또한 투자자들이 현지 파트너를 찾는 데 도움을 준다.

이 외에도 신제품 개발과 시장 진출을 위한 파트너를 찾는 데 도움을 주는 현지 식품연구개발원과 건강보조식품협회, 중소기업지원청 등을 통해 현지 파트너와의 협업 기회를 모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