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베트남,동남아시아등등

더욱 건강한 요리가 가능한 에어프라이어, 인도에서도 인기몰이

곡산 2024. 10. 8. 07:49
더욱 건강한 요리가 가능한 에어프라이어, 인도에서도 인기몰이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이준호
  • 2024-10-07
  • 출처 : KOTRA
 

에어프라이어의 가격에 특히 민감한 소비자들

가격 우위를 갖추거나 고유의 기능 제공해야 시장 점유 가능

 인도에서 에어프라이어 보급의 확대

 

인도 에어프라이어 시장은 더욱 건강한 요리 방법과 편의성에 대한 수요 증가에 힘입어 빠른 성장을 목격하고 있다. 도시 지역의 소비자들은 점차 기름을 덜 사용한 식단을 선호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인도의 도시지역에서는 에어프라이어 판매가 크게 증가했다. 이러한 에어프라이어 시장의 성장은 중산층의 확대, 가처분 소득의 증가, 스마트 주방가전 사용의 증대와 같은 원인이 배경이 된다.

 

<인도 에어프라이어 시장 성장 추이(단위: US$ 백만)>

[자료: Statista]

 

인도의 에어프라이어 시장은 뉴델리, 뭄바이, 벵갈루루, 첸나이와 같은 주요 도시 지역에 집중되어 있는 특성을 띄며, 이러한 주요 도시 및 2급 도시 지역이 전체 시장 점유율의 약 60-70%를 차지한다. 아무래도 도심 지역의 소비자들이 더욱 높은 가처분 소득, 글로벌 건강 트렌드에 대한 노출, 스마트 주방가전 제품에 대한 높은 인지도 등과 같은 특성을 지니기 때문에 에어프라이어 사용 빈도가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도시 소비자들은 건강한 식습관을 위해 에어프라이어를 점점 더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튀김 음식의 맛과 질감을 유지하면서도 기름 소비를 줄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최근에는 지방의 중소 도시도 에어프라이어의 중요한 시장으로 부상하기 시작했다. 전자 상거래 플랫폼의 도달 범위가 확장되고 손쉬운 구매 방안을 제공함에 따라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사모사(samosas, 인도식 속을 채운 감자 페이스트리)와 파코라스(pakoras, 튀김)와 같은 인도의 전통 음식을 보다 건강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는 대안으로써 에어프라이어를 홍보하는 등 특정 지역의 선호도를 겨냥한 현지 마케팅을 통해 에어프라이어 사용의 지리적 확장은 더욱 가속화되었다.

 

인도 에어프라이어 시장의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

 

인구 통계학적으로 인도에서 에어프라이어의 주요 소비자는 중산층에서 상위 소득 가정이며, 종종 젊은 전문직 종사자, 핵가족 및 건강을 생각하는 개인으로 구성된다. 새로운 주방 기술을 실험하고 더 건강한 식습관을 채택하는 경향이 있는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는 이러한 트렌드의 핵심 소비층이다. 에어프라이어는 빠르고 쉬운 식사 준비 방법을 찾는 직장인에게도 인기를 얻고 있다. 한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인도 에어프라이어 사용자의 50% 이상이 25세에서 45세 사이이며, 이는 젊은 세대 사이에서 에어프라이어가 인기를 끌고 있음을 나타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인도의 에어프라이어 시장은 성장 초기 단계에 있다. 아직은 소비자의 인식과 기기에 대한 친숙도가 낮은 것이 가장 큰 이유이다. 기름을 사용한 전통 조리 방법은 인도 요리 관행에 깊이 뿌리박혀 있으며, 많은 소비자들이 아직 에어프라이어의 이점과 기능을 완전히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기존 조리 기구에 비해 에어프라이어의 가격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상당한 진입장벽이 되고 있다. 많은 인도 소비자들, 특히 2급 및 3급 도시에 거주하는 소비자들은 에어프라이어를 구매하기 위한 초기 투자비용이 엄두가 나지 않는다고 말한다. 전반적인 가격이 점차 하락하는 추세이나, 가격에 굉장히 민감한 인도 소비자에게는 에어프라이어의 높은 비용이 여전히 진입장벽으로 남아 있다. 이러한 요인들 때문에 아직 인도에서는 에어프라이어의 보급이 상대적으로 느린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인도의 주요 에어프라이어 제조사 및 공급원

 

인도의 에어프라이어 시장은 수입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제품의 상당수는 중국으로부터 수입된다. Philips, Havells, Inalsa, Usha를 비롯한 많은 유명 브랜드가 중국으로부터 기기를 수입하여 인도 브랜드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다. 특히 중국은 비용 효율적인 생산 능력과 잘 구축된 공급망으로 인해 에어프라이어 제조 허브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인도 시장은 국내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수입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최근 인도 정부가 Make in India 정책을 통해 국내 제조를 장려함에 따라 인도에서 에어프라이어의 현지 조립 및 제조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Bajaj 및 Prestige와 같은 현지 브랜드는 수입 의존도를 줄이고 공급망 효율성을 개선하며 증가하는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현지 생산 옵션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인도에 제조 사업부를 설립하면 비용을 절감하고 수입 관세를 피할 수 있으며 변화하는 시장 선호도에 보다 신속하게 대응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Philips, Havells, Inalsa 및 Usha는 건강, 편의성 및 혁신에 중점을 두고 인도 소비자의 다양한 선호에 맞추기 위해 에어프라이어 제품을 전략적으로 포지셔닝했다. 각 브랜드는 프리미엄 제품을 추구하는 구매자부터 예산에 민감한 구매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고객층을 유치하기 위해 제품을 다양화했으며, 고객에 따른 가격 차별 전략도 실시하고 있다.

 

일부 공급업체, 특히 중국 및 기타 국가에서 에어프라이어를 수입하는 공급업체는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고 일관된 품질을 보장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는 반면 대다수의 공급업체에서는 생산 비용을 최적화하고 높은 수입 관세를 피하기 위해 제품의 현지화를 꾀하고 있다. 품질과 혁신에 중점을 둔 Philips 및 Havells와 같은 브랜드는 일반적으로 국제 표준을 충족할 수 있는 기존의 해외 공급업체와 협력하는 반면, Inalsa와 Usha 같은 브랜드는 경쟁력 있는 가격을 유지하기 위해 부품의 현지 조달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인도의 에어프라이어 트렌드

 

인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에어프라이어 용량은 일반적으로 2리터에서 4.5리터 사이다. 이 제품군은 소규모 및 중소 가구의 요구를 모두 충족시키고 좁은 주방에서도 고유의 기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2리터 용량의 에어프라이어는 간편한 식사와 간식을 준비하는데 효과적이며, 소규모 가족이나 개인이 많이 찾고 있는 사이즈이다. 한편, 4.5리터 용량의 제품은 한 번에 더 많은 양의 음식을 준비할 수 있어서 주로 대가족이 선호한다.

 

인도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기능으로는 '온도 제어, 디지털 디스플레이 및 상황에 맞는 자동 조리 프로그램'이 등이 있다. 이러한 기능은 사용자가 최소한의 노력으로 다양한 요리를 요리할 수 있게 해 인기를 얻고 있다.

 

기름 사용량을 최대 90%까지 줄일 수 있다고 주장하는 일부 모델은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특히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자동 전력 차단 및 탈부착 바구니와 같은 기능은 안전과 청소 용이성을 보장하여 매력을 더한다. 이러한 사양은 사용자 친화적이고 건강을 추구하며 다재다능한 주방 가전제품에 대한 인도 시장의 요구사항에 잘 부합한다.

 

인도 가정에서 주로 사용되는 에어프라이어의 평균적인 가격대는 일반적으로 4,000루피(50달러)에서 12,000루피(150달러) 사이다. 특히 7,000루피(90달러) 미만의 가격으로 책정된 에어프라이어가 소규모 가정이나 최초 구매자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가격대의 에어프라이어 모델에는 온도 제어기능 및 수동 타이머와 같은 기본 기능 정도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시장에 출시된 에어프라이어는 대형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오프라인 매장 등 소매업체에 공급되어 소비자에게 판매된다. 소매업체는 종종 제조사와 협력하여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고 구매자를 유치하기 위해 프로모션, 할인 및 번들 옵션을 제공한다. 또한 일부 제조업체는 자체 유통 네트워크와 직접 판매 채널을 보유하고 있어 브랜드 포지셔닝 및 고객 서비스를 더 잘 제어할 수 있다.

 

시사점

 

인도 에어프라이어 시장에 새롭게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제조사의 경우 현지 시장 점유율을 효과적으로 확보하고 강력한 입지를 구축하기 위해 전략적인 접근 방식이 필수적이다. 경쟁력 있는 가격, 현지화된 기능 및 강력한 마케팅의 조합이 잘 어우러져야 한다. 인도에서 에어프라이어가 가격에 민감한 제품인 만큼 한국의 제조사들은 더 큰 용량과 다양한 조리 기능을 갖춘 고급화 모델을 중점적으로 공급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현지 유통업체 및 소매업체와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것도 효과적인 시장 침투 및 유통을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다. 기존 업체와의 협력은 현지 정부의 규제 사항을 탐색하고, 유통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현지 시장 지식을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제품이 가진 건강상의 이점, 기술력 및 비용 효율성을 강조하는 현지화된 마케팅 방식에 투자하면 한국 브랜드를 기존 경쟁업체와 차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Tecnova의 Satish Kasturkar는 KOTRA 뭄바이무역관과의 인터뷰를 통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인도 에어프라이어 시장에서 기존 공급업체 및 Philips와 같은 선도 브랜드와 효과적으로 경쟁하기 위해서 신규 진입자는 몇 가지 핵심 전략에 집중해야 합니다. 첫째, 고유한 기능이나 개선 사항을 제공하여 제품을 차별화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고급 기술을 통합하거나, 에너지 효율성을 향상시키거나, 현지의 요리 스타일에 맞춘 추가 기능을 제공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둘째는 우수한 고객 서비스와 애프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애프터 서비스, 보증 지원 및 신속한 고객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면 소비자의 신뢰와 만족도를 높일 수 있으며 Philips와 같은 기존의 주요 업체와도 충분히 경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료원: Statista, KOTRA 뭄바이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